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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성격

Ⅲ.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목표

Ⅳ.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수법
1. 과정 중심
2. 기능과 전략
3. 의사소통 중심
4. 통합적 지도

Ⅴ.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협동학습

Ⅵ.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학습평가

Ⅶ.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기본 학습
2. 평가 학습(되돌아보기)
3. 수준별 학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국어과는 도구 교과의 성격이 있다. 국어과의 성격이 도구 교과라고 하는 관점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국어과에서 다루는 내용이다. 다른 교과의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들어 도구 교과로 하는 관점이다. 이 관점은 국어 교과가 초등학교 저학년 단계에서 지도하는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주어야 하고, 이 능력이 다른 교과의 교과서의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도구가 된다고 보는 관점으로 국어 교과의 도구 교과로서의 특성을 문자 획득과 관련지어 해석한다. 이와 같이 해석하는 경우 국어 교과의 교육은 문자 교육에 국한할 수밖에 없고, 문자 교육이 어느 정도 이루어진 초등학교 3학년 이후에는 국어 교과가 존립해야 할 정당성을 설명하기 어렵다. 또, 국어 교과가 글자 읽기(decoding)나 생각을 글자로 옮겨 쓰는 글자 쓰기(transcribing)와 같은 문자의 단순 번역 기능을 숙달시키기만 하면 되는 교과로 인식하게 하여 가장 중요한 측면을 간과하게 한다.
다른 하나의 관점은 국어 교과로서의 도구 교과의 특성을 국어 교육의 최종 목표인 국어사용 능력이 언어(문자 언어나 음성 언어)를 의미로, 또는 의미를 언어로 구성하는 고등 수준의 사고 능력을 기반으로 하여 향상된다는 점과 이 능력이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기초 능력의 신장에 있지 않고, 학습자에게 사고(의미)를 이해하는 고등 정신 능력을 신장시켜 주는 데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 때 언어와 사고 사이를 연결짓는 고등 정신 기능은 낱자나 단어, 또는 문장 수준이 아닌 담화 수준의 지적 기능을 뜻하며, 지식의 단순 수용 또는 단순 표출을 초월하는 일종의 앎의 양식이요, 지적 성장을 유발하고 조성하는 사고 활동의 힘이자 지식을 생산하는 지적 도구가 된다고 보며, 이 도구의 정련이 국어 교과 교육의 핵심적 과제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참고문헌
◇ 김광해, 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 김수업, 국어 교육의 길, 나라말, 2001
◇ 경상북도포항교육청,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한 연수자료, 2001
◇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국어 교육학 원론, 교학사, 1996
◇ 월간교육자료, 40유형의 수업모형, 서울 : 주식회사 한국교육추판, 2001
◇ 천경록 등, 국어과 수준별 수업 적용 연구, 초등교육연구제14권 제1호,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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