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은 1학년 교과 특성,중요성, 우리들은 1학년 교과 개정중점,개정방향, 우리들은 1학년 교과 지도방법, 우리들은 1학년 교과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특성

Ⅲ.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중요성

Ⅳ.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개정배경
1.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 제시의 필요성
2. 통합 교과 정신의 구현
3. 학습 경험의 연계성 고려

Ⅴ.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개정중점
1. 입학 초기 학교 생활 적응 활동의 강조
2. 기초 학습 기능의 최소화
3. 학교 및 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의 형성
4. 한 달 수업 시수의 상향 조정
5. 공동 활동을 통한 사회적 관계 영역의 강조
6. 상황 중심, 생활 중심, 경험 중심, 활동 중심의 통합 강조
7. 학습 경험의 연계성 고려
8. 창의적․탐구적 활동, 놀이 중심의 활동 강화

Ⅵ.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개정방향

Ⅶ.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지도방법

Ⅷ. 우리들은 1학년 교과의 교수학습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 나라 초등학교 교육에서는, 저학년의 경우 분과적인 지도보다는 교과 통합 운영이 보다 효과적임이 강조되어 왔다.
1955년의 제1차 교육과정에도 ‘1, 2학년의 학습지도에 있어서는 교과간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지도에 힘쓰고, 다른 학년에서도 교과 상호간의 관련에 유의하여 지도한다.’로 명시하여 초등학교 저학년에서의 교과 통합 운영을 강조하였다.
1982년의 제4차 교육과정기부터는 국가 수준에서 통합 교과서의 형태로 ‘우리들은 1학년’ 교과서와 지도서를 편찬 보급하게 되었다. 또, 제5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 배당에 이를 명시함으로써, 교육과정 개정사에 있어서 ‘우리들은 1학년’의 교과목표, 내용, 방법, 평가를 제시한 통합 교과로서의 교육과정이 최초로 탄생하게 되었다. 이어, 현행 제6차 교육과정에 들어와서는 ‘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 편성과 교과서, 지도서의 편찬을 시도 교육청에 위임함으로써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 재량권을 각 시도에 부여한 획기적인 변화가 있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전 시도에서 ‘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을 편성하게 되었고, 교과서도 자체적으로 편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우리들은 1학년),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서울 : 교육부
권성기(2002), 제 7차 초등과학교육과정 워크샾, 흥해남산초등
김재복·이경환·허경철(1999), 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 교육과학사
진영은·조인진·김봉석 공저(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학습 능력 신장 및 교원의 전문성 확보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융통성 및 학생 선택권 부여 ▷ 학교급별 중점 - 초등학교 : 창의적 재량 활동 및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 중학교 : 선택 과목 이수 , 국민 공통 기본 교과목의 심화*보충 학습 및 범교과 학습 - 고등학교 : 2,3학년 선택 중심 교육과정 대비 ▷ 운영 - 교육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 운영방식에 관한 구체적 계획은 단위 학교의 민주적 절차와 과정을 통해

  • 바른생활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 교과는 학생의 생활과 학습을 조화롭게 연계시킬 수 있는 학생 중심 통합으로 접근하는 것이 적절하다. 학생 중심 통합은 무엇보다 학생의 요구, 흥미, 관심사, 물리적․심리적 경험 세계에 기초한다. 2007년 개정 ‘바른 생활’과 교육과정 내용을 이런 방향에서 선정하였다. 따라서 교수․학습 또한 학습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교사와 학생이 함께 교수․학습을 계획, 실행, 평가해야 한다.2. 특징가. 교사와 학생의 참여 확대교사와 학생

  • [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 학습본 단원의 주제후속학습■ 자세 바르게 하기6. 사랑해요, 우리나라■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것 알고 사랑하기3. 아름다운 우리나라■ 우리나라의 자랑거리 소중히 하기5. 단원의 지도계획차시교과서(쪽)주 제목 표교수-학습 활동준비물168~7352~55태극기 사랑하기태극기에 대하여 안다.□ 태극기의 모습 알기・‘우리나라’하면 떠오르는 것 말하기・태극기의 모습 알기・태극기 다는 방법 알기・태

  •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특징,목표,성격,변천,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교수학습방법
  • 개정 중점1. 정보화‧세계화 시대의 사회를 주도할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육성에 역점을 둔다2.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을 추구한다3. 시민성 함양 교과로서의 통합성과 사회 과학 교육의 계통성 간의 조화를 추구한다4.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구현한다Ⅶ.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 선정1. 내용선정의 기준2. 내용조직의 원리Ⅷ.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논쟁문제학습Ⅸ.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1.

  • 고전문학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수방법, 학습자의 태도, 평가, 교과서에 이르기까지 되도록이면 고전문학교육 환경을 둘러싼 다양한 요소들에서 고전문학 교육이 되는데 방해하고 있는 문제점들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교사의 교수방법, 학습자의 태도와 관련한 문제점은 ‘양승만, 「고전문학 교육의 문제 분석과 대안 제시」,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을 참조하였음을 밝힌다.더 나아가 해결방안까지 제시하여 미래 교사들에게 고전문학의 교육방법에 있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