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수업(토론학습)정의,유형, 토론수업(토론학습)특징, 토론수업(토론학습)기능, 토론자와 교사 역할, 토론수업(토론학습)문제점,제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토론수업(토론학습)의 정의

Ⅲ. 토론수업(토론학습)의 유형
1. 일제 문답식 토론
2. 원탁식 토론
3. 배심 토론
4. 공개 토론
5. 버즈법
6. 대화식 토론
7. 대좌식 토론
8. 위원회 형식 토론
9. 워크샵(Workshop)
10. 브레인 스토밍(Brain storming)
11. 자유 토론

Ⅳ. 토론수업(토론학습)의 특징

Ⅴ. 토론수업(토론학습)의 기능

Ⅵ. 토론수업(토론학습)에서 토론자의 역할
1. 사회자
2. 진행 보조자
3. 찬성 토론자
4. 반대 토론자
5. 판정인

Ⅶ. 토론수업(토론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Ⅷ. 토론수업(토론학습)의 문제점
1. 열악한 수업 환경
2. 학생들의 수준 차이
3. 교사의 업무 과중
4. 시간적 제약
5. 학생들의 미숙한 대화 기술

Ⅸ. 토론수업(토론학습)의 제고 방안
1. 토론 수업이 안 되는 근본적인 문제 - 교사의 전문성
2. 토론 수업 활동이 산만해 보이는 것은 정상이다
3. 교사는 이러한 과정의 안내자여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 각 층에서 토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우리는 아직도 토론에 대하여 익숙지 못하다. 토론 방법이나 토론에 임하는 자세나 태도 또한 서툴기만 하다. 아직도 우리사회의 토론문화가 서구나 일본에 비하여 낮은 편임을 실감한다.
토론문화는 교육을 통하여 바르게 정립 되어야하고, 어렸을 적부터 생활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우리의 토론문화를 바르게 정착시키고,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초등학교 때부터 토론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토론교육은 교과지도에서는 물론 생활지도에서도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토론교육의 구체적인 효과는 학습에서는 조사분석 능력, 발표력, 사고의 유연성, 비판적 경청력 등의 신장을 기할 수 있고, 학습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함양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생활지도에서는 논의의 훈련, 적극적인 문제해결력, 성숙된 사회성 함양, 합리적인 의사결정력을 기를 수 있으며, 스스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다.
토론이란, 어떤 문제에 대하여 찬반의 의견이 분명한 사람들이 각자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내세워, 그것이 옳음을 입증하는 말하기이다.
토의가 참가자들이 어떤 문제에 대한 협력적인 사고를 통해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말하기 방식이라면, 토론은 참가자들이 대립하는 주장을 통해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말하기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정효(1997),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권낙원(1990), 토의 학습의 이론과 실제
▷ 박제윤(1998),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토론회 원고
▷ 서명구, 자기주도 학습의 전략, 교육경남 제 142호, 경상남도교육청
▷ 조성민·정선심(1997), 토론이 된다 논술이 된다, 서울 : 사계절
▷ 한국교육개발원(1999), 토론수업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수업]온라인수업의 분류,원리, 온라인수업의 시스템개발,인식, 온라인수업의 평가, 온라인수업의 운영 전략, 온라인수업의 제고방안
  • 수업의 인식, 온라인수업의 평가, 온라인수업의 운영 전략, 온라인수업의 제고 방안 분석Ⅰ. 개요Ⅱ. 온라인수업의 분류Ⅲ. 온라인수업의 원리1. 학생-교사의 접촉 원리이다2. 학생들 상호간의 협력의 원리이다Ⅳ. 온라인수업의 시스템개발1. OKI(Open Knowledge Initiative) Project의 태동 배경2. OKI Project의 이념과 참여 기관3. 시스템의 형태와 프로젝트 현황Ⅴ. 온라인수업의 인식Ⅵ. 온라인수업의 평가Ⅶ. 온라인수업의 운영 전략1. 학습자가 온라인수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도덕과 수업모형
  • 교사의 역할 : 학생의 학습 과정을 관찰, 분석, 조정, 피드백(학생에게 전적으로 맡기는 것x)⑥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은 리더십, 협동심, 의사소통 능력, 상호 신뢰를 직접 배우게 됨⑦학생 간 경쟁 개념이 없음 : 모든 형태의 경쟁을 거부하는 것은 아니고 적절치 못한 형태의 경쟁에 제한되어 거부⑧하나의 절대적 수업방식은 아님 : 기존의 교육과정의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지 실행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정을 요구하는 것은 x, 부분적 수정을 목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기출분석자료 `교과교육론`
  • 교사는 학교를 민주적이고 정의롭게 만드는 데 학생들을 참여시키는 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2021년 기출⦁콜버그의 4기능 모형(콜버그캔디 모형) : 도덕 판단과 도덕 행동의 관계를 규명도덕 단계 ☞ 의무 판단 ☞ 책임 판단 ☞ 도덕 행동2020년 기출⦁역할 채택 : 개인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눈을 통해 보인 것처럼 그 자신의 행동에 반응할 수있게 해주는 활동2018년 기출⦁정의 공동체 접근법 : 개인의 도덕 발달을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역할 채택 기능의 발달’을 가져옴. 따라서 타인의관점에 대한 인식 증가로 아동의 자기중심주의 감소, 토론과 협력을 통해 규칙에 동의, 호혜성에 근거해 동료와 협력, 순종은 호혜성과 상호존중으로 대체하며 ‘협동적도덕성’으로 나아가게 되는 계기가 된다.- 11 -②사회적 상호작용 : ‘또래 간 상호작용’(09♥)은 다음의 이유로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중요한 역할을 한다.A.또래 관계와의 새로운 경험과 성인의 정신에 자신을 종속시키려는 이

  • [학교경영론] 학급경영의 실제
  • 교사는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는 과정에서 그들에게 체계적으로 학습 자료를 제시하는 기법을 가져야 한다.②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자신들이 스스로 학습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고, 학습과정에서 협동하고, 분석력, 종합력, 탐구력과 같은 고등 인지과정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기법을 가져야 한다.③ 교사는 다양한 교수 방법을 개발하여 익혀두어야 한다.④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은 단계형 ․ 심화보충형 ․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