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이야기(옛이야기)가치,선정기준, 옛날이야기(옛이야기)지도사례, 옛날이야기(옛이야기)지도자료, 옛날이야기(옛이야기)수업적용,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가치와 선정기준
1. 옛이야기의 교육적 가치
2. 옛이야기 선정과 들려주기

Ⅱ.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지도 사례
1. 옛이야기를 활용한 교과목
1) 1학년
2) 2학년
2. 옛이야기를 수업에 활용한 사례
1) 즐거운 생활
2) 슬기로운 생활
3) 말하기․듣기
4) 쓰기
5) 읽기
3. 재량시간에 활용한 이야기수업

Ⅲ.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지도 자료
1. 효도(孝道)의 길
2. 딸이 알아 준 아버지의 참 뜻 1
3. 과거를 보지 않는 이유
4. 분수를 알자(安分知足)
5. 돌담을 쌓은 이야기(도산 안창호)

Ⅳ.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수업 적용
1. 들려주는 시간
2. 이야기 시작 부분
3. 이야기 끝 부분
4. 아이들의 반응
5. 들려준 이야기

Ⅴ. 옛날이야기(옛이야기)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가치와 선정기준

옛이야기란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과정에서 끊임없이 살아 움직이는 생명의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의 입을 통해서 끊임없이 흐르고 움직일 때에야 제구실을 다한다. 옛이야기를 다음 세대에 전하는 일은 선택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의무이다.

1. 이야기의 교육적 가치

① 자연스러운 창조의 힘 기르기
② 웃음과 재미 속에 준엄한 진실 찾기
③ 자유분방한 상상의 힘 기르기
④ 주인공과 하나되기
⑤ 옳은 일에 대한 믿음 갖기
⑥ 어려움 이겨내는 의지 갖기

2. 옛이야기 선정과 들려주기

<옛이야기 선정 기준 >
① 전해오는 옛이야기의 모습이 온전히 살아있는 것인가
② 이야기 속에 들어있는 생각이 백성의 것인가
③ 아이들의 마음을 다치지 않는 이야기인가
④ 재미와 교훈이 잘 조화된 이야기인가

<어떻게 들려줄까>
① 살아있는 입말로 들려준다.
② 끊임없이 주고받으며 들려준다.
③ 이야기를 내 것으로 만들어서 들려준다.
④ 듣는 이가 편안하도록 들려준다.
⑤ 긴 이야기는 이어서 들려줄 수도 있다.
- 이야기 듣고 글 쓰기
- 이야기 듣고 그림 그리기

Ⅱ.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지도 사례

1. 옛이야기를 활용한 교과목

1) 1학년

즐거운 생활, 슬기로운 생활, 국어

2) 2학년

즐거운 생활, 슬기로운 생활, 국어

2. 옛이야기를 수업에 활용한 사례
참고문헌
김태곤 외(2005), 한국의 신화, 도서출판 시인사
박상재(1998), 한국 창작동화의 환상성 연구, 집문당
손동인(1984), 한국 전래동화 연구, 정음문화사
서정오 편(1996), 우리 옛 이야기 백가지, 현암사
성현경(1995), 한국옛소설론, 새문사
프로프, 최애리 옮김(1990), 민담의 역사적 기원, 서울 : 문학과지성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수업 전략 과 협동학습 모형을 구분하는 기준이 된다. 이 모형에 대하여 더 많이 배우고 체육 수 업 지도에 이를 활용할 때 이를 명심해야 한다.나. 교수ㆍ학급에 관한 가정1) 교수에 관한 가정㉮ 교사의 주요 역할은 학생의 인지적 및 사회성 학습을 위한 격려자로 볼 수 있다.㉯ 교사는 팀 과제의 학습 환경, 구조, 매개 변수를 확립한 후에만 격려자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이 모형은 처음에 직접적인 지도 방식으로 시작되지만, 팀원들이 주어진 과

  • 초등학교 6학년 국어과,영어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수학과,과학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사회과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교과교육과정 평가
  • 지도상의 유의점>측정값의 처리는 용어를 이해하는 수준에서 지도한다.심화과정몇 개의 직육면체와 정육면체로 이루어진 복합도형의 부피를 구할 수 있다.4) 확률과 통계ꊱ 비율그래프띠그래프와 원그래프의 의미를 알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중심각의 크기를 이용하여 원그래프를 나타내도록 지도한다.심화과정비율그래프로 나타낸 실생활의 통계 자료를 수집하여, 여러 가지 사실을 찾아내고 자료의 특성을 설명

  • 옛날이야기(옛이야기)교육적 의의, 옛날이야기(옛이야기)사례, 옛날이야기(옛이야기)활용방법, 옛날이야기(옛이야기)참고서적, 옛날이야기 시사점
  •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교육적 의의,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사례,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활용방법,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참고서적, 옛날이야기(옛이야기) 관련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교육적 의의Ⅲ.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사례1. 카나리아의 울음2. 볍씨 한 톨3. 자린고비와 된장4. 그분은 좌의정 부인(婦人)5. 벼이삭을 줍는 할아버지6. 공부(工夫)도 좋다마는Ⅳ. 옛날이야기(옛이야기)의 활용방법1. 놀이 활동(1

  • [교육평가] 독서 활성화 방안
  • 선정, 도서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사고력 계발을 하였다. 도서 선정위원회를 구성(교사, 학생, 학부모로 구성)하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교과별 필독 도서를 구입한다. 이러한 필독 도서를 교과 수업 시간에 활용하였고, 권장 도서는 자율독서를 권장하였다. 활용은 독서 감상문, 독서 퀴즈 등의 형식으로 수행평가에 반영하여 독서지도의 효율성을 제고하였다. 그리고 교사는 필독, 권장도서의 관련요소 추출하고 단원관련 배경 지식 자료를 추

  • [사회과학습][사회과수업][사회과교육]사회과학습(수업,교육)이론,장학,관찰,발문, 사회과학습(수업,교육)과 창의적사고력,고급사고력,방법
  • 자료의 활용2.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3. 지역화 자료의 활용4. 탐구 수업의 강조5. 통합적인 지도참고문헌Ⅰ. 사회과학습(수업, 교육)의 이론1. 사회과 수업의 방향(1) 학습자가 사회 현상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확충(2) 인간 생활과 사회 현상의 원리를 발견(3) 원리와 발견된 사실 정보를 실천해 적용할 수 있는 기회 조장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1) 교사는 사회과학의 일반화 지식에서 출발 개념, 구체적 사실 사례 확인(2) 학습자는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