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수업)수량학습,소집단협력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코너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개념강화학습,문제해결학습지도,발견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학습위계에 따르는 기초학습을 중시하는 수학학습
2. 인지 경로를 중시하는 수학학습
3.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게 하는 수학 학습

Ⅱ. 수학과(교육, 수업) 수량학습지도
1. 직접교수 방법
2. 인지발달적 교수
3. 기능적 수학교수
4. 문제해결을 통한 수학교수
1) 실생활 문제중심의 교수전략
2) 실제적 문제상황의 개발전략

Ⅲ. 수학과(교육, 수업) 소집단협력학습지도
1. 소집단 협력 학습 단위 수업 요령
2. 소집단 탐구 학습의 전개
3. 수업 개선과 집단 탐구 학습의 실제

Ⅳ. 수학과(교육, 수업) 코너학습지도
1. 개념
2. 적용
3. 방법
1) 코너의 구성
2) 코너 학습의 운영
3) 교사의 역할
4. 유의점

Ⅴ. 수학과(교육, 수업) 개념강화학습지도
1. 개념 강화 학습 지도의 정의
2. 개념 강화 학습 지도의 필요성
3. 개념 강화 학습 지도의 실천 단계
4. 개념 강화 학습 지도의 유의점

Ⅵ. 수학과(교육, 수업) 문제해결학습지도
1. 문제 해결 단계와 전략
1) 문제(problem)
2) 문제 해결의 단계
3) 문제 해결 전략
2. 문제 해결력 신장 방안

Ⅶ. 수학과(교육, 수업) 발견학습지도
1. 문제 파악
2. 예상
3. 검증
4. 일반화
5.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과(교육, 수업) 학습지도
1. 학습위계에 따르는 기초학습을 중시하는 수학학습
Gagne는 인간의 학습은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단편적인 것에서 일반적인 것으로, 또는 저차원에서 고차원에로 나아가는 위계를 이루고 있으며 하위단계의 학습은 다음 단계의 학습에 필수적인 선행요건이 되고 있다고 한다. 계통성이 뚜렷한 수학학습에서는 문제해결에 필요한 하위 학습 요소를 찾아내고 이들을 학습위계에 따라 학습 순서를 결정하여 학습할 필요가 있다.
학습자가 선행 학습요소를 충분히 학습 하였을 때, 후속학습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선행학습 요소 가운데 결손 된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이에 대한 교정학습을 통하여 보충시켜 두어야 한다.
수학학습은 체계적이고 계통적이며 논리적인 위계를 이루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하위의 선행학습이 부족하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른 어떤 교과보다도 기초학습을 충실히 해 두어야 한다.
2. 인지 경로를 중시하는 수학학습
Bruner는 인지적 수업 이론을 대표하는 사람이다. Bruner의 인지발달 경로에 관한 이론에 따르면 3가지의 표상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단계는 학습자에게 제시하는 개념, 지식, 구조를 이해하는데 구체물 그대로의 제시를 통해서 표현하는 작동적 표상(enactive representation)을, 둘째 단계는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지 않고도 개념을 나타내는 그림이나 요약된 도식에 의해 표현하는 영상적 표상(iconic representation)을, 그리고 셋째 단계에는 법칙과 원리에 의해 지배되는 추상적이며 상징적인 논리적인 명제에 의해 표현하는 상징적 표상(symbolic reperesentation)으로 발달 수준에 따르는 인지과정을 밝히고 있다.
Bruner의 인지과정의 이론에 따르는 수학학습의 전략으로 `피감수가 5이하인 뺄셈`의 학습 문제를 예로 들어보기로 한다. 5 - 3 = □의 인지 과정에 따른 학습전략을 소개 하기로 한다.
첫째 단계인 작동적 표상 단계에서는 구체물 조작 활동으로 학습한다. 이때 뺄셈 도입의 관점은 대표적인 것으로 `제거형`과 `비교형`이 있다. 제거형은 `쟁반에 사과가 5개 있는데 3개를 먹었다. 몇개 남았는가?`와 같은 유형의 문제로 정적인 것이 있는데 동적으로 빼어내는 시차를 달리하는 관점이고, 비교형은 `철수는 구슬을 5개, 순이는 구슬을 3개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 강옥기,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방법 개선연구, 한국교육개발원연구보고서, 1985
◎ 강문봉 외, 초등 수학 학습지도의 이해, 양서원, 2001
◎ 강옥기, 수학과의 평가 방법 그 이론과 실제, 서울 : 교학사, 1991
◎ 구광조 외, 수학과 교육, 서울 : 갑을출판사, 1988
◎ 문경여자중학교, 수학과 학업 성취 수준별 이동수업을 통한 학력향상,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1999
◎ 박한식·구광조 공저, 수학과 교수법, 수학연구사, 1986
◎ 현종익,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울학문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부의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이렇게 추진되고 있습니다제7차 교육과정 시행을 앞두고 교육부에서는 지난 10월에 자체 중간 점검을 실시하고 그 동안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은 교육부 관련 부서에서 추진해오고 있는 새 교육과정 업무들 중 일부를 간략하게 소개한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 해설서 발간 보급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 교육과정 내용을 구체적으로 해설하여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교육정보화는 새로운 사회 환경에 맞도록 교육체제를 변화시킨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인식되고 추진되어야 합니다. 수많은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여 자신의 목적에 맞도록 처리하거나 가공한 후, 그 결과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교육정보 인프라를 구축하는 일, 정보사회에 맞는 교육과정을 통해 창조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일,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각종 교육 제도를 보완하고 지원하는 일, 모두가 교육정보화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개념에서 특수한 사실들을 추리해 내는 것만이 기억의 급속한 마모율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설계는 가장 유능한 학자와 과학자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3. 학습의 준비성는 이 가설의 뜻을 분명히 밝히기 위해서 일반적인 세 가지 문제를 고찰한다. 첫째는 아동의 지적 발달단계에 관한 문제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학습자의 학습 능력을 고려하여 개인차에 따른 교수 학습의 개별화, 한 학급 내에서 소집단 협력 학습 체제의 운영, 단계형 개념의 실천을 한 학급 내에서의 모둠별 단위로 운영하거나 여러 학급 중에서 학급별 단위로 단계를 구별하여 운영하는 방법을 실행할 수 있다.2) 3학년 1학기 수학과 교사용 지도서의 분석지도서에서는 수학과 수업 모형으로 개념 형성 수업 모형, 원리 탐구 수업 모형, 문제 해결 수업 모형을 예시로 제시한다. 지도서는 1부 총

  • 수학과교육(수업)수준별학습지도,문제해결학습지도,개념형성학습지도,활동중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원칙발견학습,수량학습지도
  • 수학과교육(수업) 수준별학습지도, 문제해결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 개념형성학습지도, 활동중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원칙발견학습지도, 수학과교육(수업) 수량학습지도 분석Ⅰ. 수학과교육(수업) 수준별학습지도1. 필요성2. 수준별 개별화 수업3. 수준별 개별화 수업의 특징Ⅱ. 수학과교육(수업) 문제해결학습지도1. 문제해결 학습의 의미2. 문제해결 학습 지도 방법3. 문제해결 학습의 특징 및 유의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