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교사)전문성, 교원(교사)의무, 교원(교사)지위, 교원(교사)휴가업무처리,대학교, 바람직한 교원정책체제, 교원(교사)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교사)의 전문성
1. 전문직의 기본요건
2. 전문직으로서 교원의 특성
3. 리버만의 전문적 요건

Ⅲ. 교원(교사)의 의무
1. 성실 의무
2. 직무상의 의무
1) 법령 준수의무
2) 복종의무
3) 직무전념 의무
4) 친절․공정의무

Ⅳ. 교원(교사)의 지위

Ⅴ. 교원(교사)의 휴가업무처리
1. 휴가의 종류(근거 : 국가공무원복무규정)
2. 휴가의 절차
1) 휴가, 지참, 조퇴, 외출, 근무지 내 출장 시
2) 병가, 특별휴가 등 불가피한 경우
3. 휴가 실시 원칙
4. 휴가 종류별 실시 방법
1) 연가(근거 : 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15조)
2) 병가
3) 공가
4) 장기재직휴가
5) 재해구호휴가
6) 퇴직준비휴가
7) 특별휴가
5. 휴가 실시 등에 있어 유의할 점

Ⅵ. 교원(교사)과 실업계학교

Ⅶ. 교원(교사)과 대학교
1. 정원관리
2. 신규임용
3. 교수평가
4. 계약임용 및 연봉제

Ⅷ. 바람직한 교원정책 결정 체제
1. 유관 기관의 교원 정책 결정 과정 참여
2. 범국가적 교원정책위원회 설치
3. 7․20 교원증원정책 수정 방향

Ⅸ. 향후 교원(교사)의 개선 방안
1. 공동연구 시간 확보
2. 교원들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조장
3. 자료의 공유 및 일반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새 학교 문화를 창조하는 일은 교사에게 달린 문제이다. 교육의 질적 발전은 교원의 높은 전문성과 긍지에 달렸기 때문이다. 이는 OECD 「수업에서의 질(Quality in Teaching)」을 비롯한 각종 국제 비교 연구 및 국내외 문헌에 나타난 일관된 결론이다. 새 학교문화 창조의 궁극적 목표는 학습자가 자기주도적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세계관, 품성, 능력을 갖추도록 돕는 것으로서, 이는 교사의 참여와 헌신에 달렸다.
바로 이점에서 교사에게 힘을 실어주고(teacher empowerment), 교원들이 담당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교원 정책의 우선순위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점에서 세계수준의 교원의 질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는 영국의 과감한 교원 우대 정책은 우리의 많은 관심을 끈다.
한국 학교의 새 문화창조 작업도 마찬가지이다. 교원 자질을 세계 수준으로 향상시키지 않고서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형성할 사회 구성원을 학교는 길러낼 수 없다. 그러나 교원문제는 교원에 대하여 혼재하는 다양한 시각과 관련 집단의 이해가 상충하여 폭넓은 지지를 받는 교원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혼선과 어려움이 따르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에서 교사에 대하여는 여러 갈등적인 시각이 존재한다. 즉 군사부 일체론의 전통적 관념론, 교원은 교육자적 전문성과 윤리관을 가져야 한다는 교육 논리, 교원의 처우는 교원의 능력에 상응하여 차별되어야 한다는 경제 논리, 교원을 임금 근로자로 보는 노동조합 논리 등이다. 따라서 교원 문제에 대한 접근은 어느 시각에 입각해서 볼 것인가가 중요하다.
참고문헌
고전(2002), 한국교원과 교원정책, 서울 : 도서출판 하우
교육기술과학부(2008), 교원 자격 검증 실무편람 교육마당21
박영숙(2004), 교원 자격제도의 개편, 한국교육평론
전교조 예비교사 지원국,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직발전종합방안 총론적 검토
정진곤 외(2004), 교원양성체제 개편 종합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7), 우수교원 확보를 위한 교원 정책 종합 연구, 정책연구 제86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교사의 권리(교권),근무의욕, 이상적인 교사상,사회적 지위, 교사의 직업병, 교사의 칭찬유형,칭찬방법, 교사와 웹기반학습(WBI)
  • 교사의 권리(교권), 교사의 근무의욕, 교사의 이상적인 교사상, 교사의 사회적 지위, 교사의 직업병, 교사의 칭찬 유형과 칭찬 방법, 교사와 웹기반학습(WBI) 분석Ⅰ. 서론Ⅱ. 교사의 권리(교권)Ⅲ. 교사의 근무의욕1. 문제점2. 개선 방안 1) 교감은 교사를 인정하고, 언짢은 일을 원만하게 해결하도록 한다2) 즐거운 학교풍토를 조성하여 교사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도록 한다3) 교원 복무규정을 준수하는 바람직한 공직자상을 확립하도록 한다4) 교사

  • [교사의 권리]교권(교사의 권리)의 의미, 교권(교사의 권리)의 확립, 교권(교사의 권리)의 규정, 교권(교사의 권리)의 체벌정당화, 교권(교사의 권리)의 현황, 교권(교사의 권리)의 권위, 교권(교사의 권리)의 피해
  • 교사의 임신과 출산에 관한 다양한 경우1) 임신 중 유산을 한 경우2) 아기를 사산한 경우2. 육아휴직이란 무엇인가3. 교사의 정상근무시간은 몇 시부터 몇 시까지인가4. 임시교원도 효도휴가비와 체력단련비 그리고 시간외 근무수당을 받을 수 있나5. 1급 정교사 연수를 받은 후에 호봉승급할 때 2호봉 승급하는 경우6. 당직근무가 너무 힘들다. 학교에 숙직전담제를 요구할 수 있나7. 국외여행에 관한 규정1) 공무외의 국외여행 처리절차2) 여행의 절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지위 임무에 따라 권리와 의무의 범위 내에서 행동하는 것역할기대:행동에 따른 권리, 의무, 특전, 책무 등 역할 책임자에게 기대되는 것②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B=f(R.P))역할 인성군인사회 학교사회 예술인사회3. 고전적 조직론과 사회체제론고전적 조직론 - 조직은 역할과 책임의 위계질서가 특징. 권력은 최고책임자에게 집중. 공식적 목표가 사건의 일정한 방향을 제시. 의사소통은 설 정된 통로에 따른다. 생산에 대한 통제는 조직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책- 9년제의무교육의 단계적시행서양교육사 1. 개요(원시교육의 의의, 학교교육의 탄생)2. 그리스 시대의 교육자유교육(소크라테스의 명제에서 발생, 이성중시, 위기지학, 흥미와 자율성 중시, 전문성 실용성 배제)스파르타의 교육(군국주의 국가주의 교육, 보수적 상무적 통제교육, 리쿠르구스 법전, 여성교육 중시)아테네교육(자유주의 인문주의 교육, 솔론 법전, 도덕교육에서 실용적 교육으로 변화)사상가(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지위 임무에 따라 권리와 의무의 범위 내에서 행동하는 것 ㉣ 역할기대:행동에 따른 권리, 의무, 특전, 책무 등 역할 책임자에게 기대되는 것② 역할과 인성의 상호작용 모형(B=f(R.P))역할 인성군인사회 학교사회 예술인사회3. 고전적 조직론과 사회체제론․고전적 조직론 -조직은 역할과 책임의 위계질서가 특징. 권력은 최고책임자에게 집중. 공식적 목표가 사건의 일정한 방향을 제시. 의사소통은 설 정된 통로에 따른다. 생산에 대한 통제는 조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