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교사]교원(교사) 개념,전문성, 교원(교사) 업무,복무규정, 교원(교사) 징계,복지후생권, 교원(교사) 정책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교사)의 개념

Ⅲ. 교원(교사)의 전문성

Ⅳ. 교원(교사)의 업무

Ⅴ. 교원(교사)의 복무규정
1. 교원의 권리
1) 복무의 개념
2) 교원의 권리
2. 공무원의 의무
1) 선서의 의무
2) 직무상 의무
3) 직무전념의 의무

Ⅵ. 교원(교사)의 징계
1. 징계사유의 조사
2. 징계의결요구 사실 및 징계사유의 통보
3. 적법하고 공정하게 구성된 징계위원회에서의 심의․의결
4. 징계위원 기피 신청권 부여
5. 징계위원회에서의 진술권 부여
6. 징계위원회의 의결에 따른 처분
7. 적법한 처분권자에 의한 처분
8. 재심사 요구
9. 징계처분 사유의 명확한 통지

Ⅶ. 교원(교사)의 복지후생권
1. 교원의 복지․후생제도의 개념
2. 교원의 복지․후생의 영역과 내용

Ⅷ. 향후 교원(교사) 관련 정책 과제
1. 교원정책의 틀 재편: 인센티브 체제의 재구조화
2. 교직인력의 형성 및 활용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원은 학교교육의 수행자를 말한다고 할 것인데, 그 의미에 대하여 실정법에서 정의를 두는 규정은 보이지 아니한다. 교원을 좁게 정의하면 교육기관에서 학생을 지도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즉 교단에서 실제로 수업을 담당하는 초중등학교 교사를 포함하여 교감, 교장, 대학의 교수, 학장, 총장, 그리고 유치원의 교사, 원감, 원장 등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교육행정기관 및 교육연구기관에 근무하는 교육전문직인 교육장, 장학관, 장학사, 연구관, 연구사를 포함한다. 교원은 일정한 국공립의 학교 또는 기관에 근무하는 교원은 교육공무원으로서, 법관검사외무공무원경찰공무원 등과 같이 경력직 공무원 중 특정직 공무원에 해당되어 국가공무원으로서의 지위를 가지게 된다.
교육의 목적을 전인교육의 실현에 둘 경우 교육자, 특히 교원이 제공하는 근로(교육노동 내지 교육활동)의 내용은 그 소속 학교의 공사립여부를 가리지 않고 직접 원아나 학생에게 지식덕성 및 체력의 함양과 향상을 통하여 그가 속한 시대와 사회의 건전한 인격체로서 독립발전할 수 있도록 가르치고 보살피는 숭고한 직책의 수행을 본질적 요소로 하게 된다. 이와 같이 교육활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 아직 미성숙한 아동을 비롯한 피교육자를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발달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 근로행위와 달리 윤리성자주성중립성공공성 및 전문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헌법 제31조 제4항이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정치적 중립성 및 대학의 자율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
참고문헌
○ 강기수(2000), 교사교육론, 서울 : 세종출판사
○ 고전(2002), 한국교원과 교원정책, 서울 : 도서출판 하우
○ 김종원(2000), 교원 전문성 향상을 위한 중등교원 양성제도,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 행정 석사학위논문
○ 김혜숙·양승실·김안나(2000), 교원 직급 및 자격 체제 개편 연구 012, 한국교육개발원
○ 이종재·박성익·문용린(1999), 교원정년단축과 교직사회 안정화 과제
○ 정태범(2002), 교원교육의 방향과 과제,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정책의 수립에 신중을 기해야 하며, 시행되는 정책의 빈번한 개편이나 개혁을 지양해야 한다.❺ 전문성 보장의 원리① 의미 : 교육행정은 교육의 행정이므로 교육활동의 본질을 이해하고, 교육의 특수성을 스스로 체험하고,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습득한 전문가가 담당해야 한다는 것이다.② 실현을 위한 노력・ 지방교육자치에 있어 교육위원의 자격조건을 교육경력 10년 이상으로, 교육감은 교육 및 교육행정 경력 5년 이상으로 규정하고

  • 교육직원의 근무관계
  • 징계 및 재심법률상 신분보장이란 법률에 의하지 않고서는 그 자신의 의사에 반한 신분상의 불이익을 받지 않는 것을 뜻한다. 법률상 교원의 신분보장은 명문화되어 있다. - 헌법: “공무원의 신분과 정치적 중립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헌법 제7조 제2항)- 교육기본법: “교원의 전문성은 존중되며, 교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는 우대되고 그 신분은 보장되어야 한다.”(제14조 1항)- 교육공무원법 : “교원은 존중되어야 하며, 교

  •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인사행정 - 유아교육 행정의 의의, 유치원 인사관리, 보육교직원의 자격
  • 규정하고 있는데, 최근 현대사회의 특징으로 인해 대부분의 유아교육기관에는 종일반을 운영하고 있다. 이로 인해 원아들에게 점심과 간식을 제공을 포함한 영양(식탁)관리가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2. 보육교직원의 자격1)어린이집 원장의 자격기준영유아보호법 제 21조에는 어린이집 원장 및 보육교사의 자격기준에 대한 조항을 명시하고 있다. 원장의 자격기준은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 1급 자격을 취득한 후 2년 이상의 보육 등 아동복지업무 경력

  • 교원(교사)교육권,복무규정, 교원(교사)호봉,승급, 교원(교사)복지후생제도,공무외국외여행, 교육(교사)연가보상권, 교원(교사)과 학생사고,제언
  • 교원복무지침)5. 교원의 공무외 국외여행(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23조, 서울특별시교육감소속각급학교교원복무지침)1) 사유2) 기간3) 기본방침6. 교원의 상훈 및 징계1) 상훈(상훈법, 상훈법시행령)2) 징계(국가공무원법 제 78조, 교육공무원징계령)Ⅳ. 교원(교사)의 호봉과 승급1. 호봉획정(공무원 보수규정 제8조, 제9조)2. 승급1) 정기승급기간2) 정기급일3) 승급의 제한(동규정 14조)4) 승급 기간의 특례Ⅴ. 교원(교사)의 복지후생제도1. 생활 영역1

  • [교직원]교직원 의무, 교직원 책임, 교직원 복무규정, 교직원과 교직원회의, 교직원 갈등사례, 교직원 갈등 해결방안, 교직원 관련 제언 분석
  • 업무 및 겸직금지㈐ 정치운동금지㈑ 집단행위 금지㈒ 영예 제한2. 책임⑴ 국민전체의 봉사자로서 창의와 성실로써 책임완수⑵ 행정상의 책임㈎ 징계책임㈏ 변상책임⑶ 형사상의 책임Ⅲ. 교직원의 복무규정1. 외부기관으로부터 지원 받은 연구비에서 발생한 재정적 이익에 관한 공개여기에 해당하는 연구는 비 정부기관과의 계약 또는 기부자 명의로 비 정부기관의 대가성 선물(gift)에 의해 전체적으로나 혹은 부분적으로 자금을 지원 받은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