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의, 농업계 고등학교(농고)교육과정편성운영, 농업계 고등학교(농고)교과목,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자격증취득,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의의

Ⅲ.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내용

Ⅳ.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

Ⅴ.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교과목

Ⅵ.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교수학습

Ⅶ.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교육과정과 자격증취득 연계

Ⅷ. 향후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발전 방향
1.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침에 경영 비전 및 목표 제시
2.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운영 능력 제고를 위한 위원회 설치 및 가동
3. 학생의 학습선택권 보장을 위한 코스 인증 협약제 도입․운영
4. 노동시장과 연계된 산․관․학 협동 직업교육과정 설계 및 산업체의 학교교육 진입 수월성 확보
5. 교수․학습 정보 및 연계 요소들이 포함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제시
6. 수업 연한 및 수업 시간의 탄력적 운영
7. 교사 주도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풍토 조성
8. 직업기초능력을 중시한 교육 내용의 선정․조직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9. 학생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제시와 선발 제도의 도입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업계 고등학교란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로 여러 유형으로 구분된다.
․농업과학기술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농업계 고등학교,
․공업과학 기술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공업계 고등학교,
․정보 유통 및 상업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상업계 고등학교,
․수산․해운 및 해양 과학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가정 및 간호, 유아, 복지, 관광 등 서비스 관련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가사․실업계 고등학교

실업계 고등학교의 특수한 형태로 산업 사회의 시대적 요구에 따라 설폐가 용이하도록 소규모로 설립된 전문기술교육에 치중하는 특성화 고등학교, 산업체와 산학협동을 통하여 현장실습을 강화한 교육을 실시하는 공고 2+1체제를 운영하는 공업계열 고등학교, 산업과학 관련 학과와 보통과를 같이 설치한 종합고등학교, 여러 개의 산업과학계열 학과를 설치한 실업고등학교 등으로 구분된다.
․특성화 고등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적성, 관심, 흥미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을 통해 교육 선택의 폭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하나의 분야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고등학교를 운영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화 고등학교는 전국에 54개교가 설립․운영되고 있다.
․통합형 고등학교란 직업교육과정과 일반교육과정을 한 학교에서 제공하고, 동시에 재학생의 진로 변경을 허용하여 학사를 관리하는 고등학교로서 계열 분리의 유무에 따라 계열 분리식과계열 통합식 통합형 고등학교가 있음. 통합형 고등학교는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이나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그들의 진로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적절한 교육을 제공함은 물론
참고문헌
김해동·이병욱·최규남, 입시정책변화에 따른 실업계 직업교육대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1997
김성수, 교육개혁 실천과 실업교육의 진로, 직업교육연구, 1996
교육부, 농업계열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1997
나승일 외, 한국농업전문학교 정밀진단 및 개편방안, 농림부, 2004
수원농업생명과학고등학교, 농업계고등학교 농업 실습 전문 교과 수준별 교육 과정 구안·적용에 관한 연구, 교육부 교육 과정 연구 학교 연구보고서,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개념,특성, 공업계 고등학교(공고)기준학과,교육과정편성사례,현장실습교육, 공업계 고등학교(공고)문제점,내실화방안 분석
  • 고등학교(공고)의 기준학과Ⅴ.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교육과정편성 사례Ⅵ.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현장실습교육1. 산학 협동2. 현장 실습 교육의 의의3. 산업체 현장 실습생 생활 지도의 필요성1) 산업체 생활 지도의 개념2) 산업체 생활 지도의 목표3) 상담 활동을 통한 생활 지도4. 교사의 산업체 순회 지도Ⅶ.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문제점Ⅷ. 향후 공업계 고등학교(공고)의 내실화 방안1.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침에 경영 비전 및 목표

  • [교육학] 실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고등학교에 대한 교육법상의 정의인 농업, 공업, 상업, 임업, 정보통신, 수산해운, 가사실업 등의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를 말한다는 규정과, 2000학년도 실업계 고등학교 관련 교육통계에서 분류하고 있는 농업고등학교, 공업고등학교, 상업고등학교, 수산해양고등학교, 실업고등학교, 종합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다. 인적자원 개발은 인적자원을 형성하고, 형성된 인적자원을 활용하는 가치창출의 과정이다. 과거의 인적자원 개발은 개

  •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교과특성, 상업계 고등학교(상고)현안, 지도내용, 상업계 고등학교(상고)국가기술자격검정,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제고방향
  • 고등학교(상고)의 현안과 지도내용,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국가기술자격검정, 향후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제고 방향 분석Ⅰ. 서론Ⅱ.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의미Ⅲ.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의의Ⅳ.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교과특성Ⅴ.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현안1. 실업계 고교 입시제도의 문제점2. 신입생 유치 활동을 위한 수업손실Ⅵ.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지도내용1. 상업계 고등학교 전문 교과목은 계열별 필수 과목(상업경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해운대관광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제고
  • 농업계 고등학교들이 획일화된 성격을 바꾸기 시작했다. 그중 새로이 떠오르는 것이 ‘관광고등학교’다. 현재 우리나라는 부산해운대고등학교, 한국관광고등학교, 대구관광고등학교, 부산정보관광고등학교, 제주관광산업고등학교, 제주관광해양고등학교, 문경관광고등학교, 서울관광고등학교, 용덕정보관광고등학교 등 새로운 계념의 고등학교가 속속 들어서고 있다.여기서 관광교육의 기본이 되는 중등교육에 있어서 관광교육과정을 살펴보고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평준화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1.1 평준화의 개념 1.2 평준화 전개과정 1.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1.4 평준화의 추진 현황 1.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1.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1.8 학교유형의 다양화 1.9 보완책Ⅰ-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1.10 보완책Ⅱ-UP 제도 1.11 보완책Ⅲ-개방형 자율학교 1.12 보완책Ⅳ-국제고등학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 론수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