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의, 농업계 고등학교(농고)교육과정편성운영, 농업계 고등학교(농고)교과목,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자격증취득,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농산물유통][산지유통]농산물유통의 기능, 농산물유통의 환경변화, 농산물유통의 산지유통, 농산물유통의 원격지유통, 농산물유통의 친환경농산물, 농산물유통의 농업정보교육, 농산물유통의 농산물유통과 분석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중학생 진로탐색 지도자료
- [농업계 고등학교][농고]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의미와 교육과정,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정보교육과 농업정보교육과정,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교사 역할과 농업교사 조직몰입, 농업계 고등학교(농고) 지도상 유의점과 제언
- 농업계 고등학교(농고)기준학과, 농업계 고등학교(농고)농산물유통교육현황,교육과정개발,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산학협동교육, 농고 연계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의의
Ⅲ.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내용
Ⅳ.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
Ⅴ.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교과목
Ⅵ.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교수학습
Ⅶ.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교육과정과 자격증취득 연계
Ⅷ. 향후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발전 방향
1. 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침에 경영 비전 및 목표 제시
2. 단위학교의 교육과정 자율운영 능력 제고를 위한 위원회 설치 및 가동
3. 학생의 학습선택권 보장을 위한 코스 인증 협약제 도입․운영
4. 노동시장과 연계된 산․관․학 협동 직업교육과정 설계 및 산업체의 학교교육 진입 수월성 확보
5. 교수․학습 정보 및 연계 요소들이 포함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제시
6. 수업 연한 및 수업 시간의 탄력적 운영
7. 교사 주도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풍토 조성
8. 직업기초능력을 중시한 교육 내용의 선정․조직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
9. 학생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제시와 선발 제도의 도입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실업계 고등학교란 전문교육을 주로 하는 고등학교로 여러 유형으로 구분된다.
․농업과학기술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농업계 고등학교,
․공업과학 기술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공업계 고등학교,
․정보 유통 및 상업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상업계 고등학교,
․수산․해운 및 해양 과학에 관련된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수산․해운계 고등학교,
․가정 및 간호, 유아, 복지, 관광 등 서비스 관련 교과를 주로 이수하는 가사․실업계 고등학교
실업계 고등학교의 특수한 형태로 산업 사회의 시대적 요구에 따라 설폐가 용이하도록 소규모로 설립된 전문기술교육에 치중하는 특성화 고등학교, 산업체와 산학협동을 통하여 현장실습을 강화한 교육을 실시하는 공고 2+1체제를 운영하는 공업계열 고등학교, 산업과학 관련 학과와 보통과를 같이 설치한 종합고등학교, 여러 개의 산업과학계열 학과를 설치한 실업고등학교 등으로 구분된다.
․특성화 고등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적성, 관심, 흥미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을 통해 교육 선택의 폭을 확대하기 위한 것으로, 하나의 분야를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고등학교를 운영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화 고등학교는 전국에 54개교가 설립․운영되고 있다.
․통합형 고등학교란 직업교육과정과 일반교육과정을 한 학교에서 제공하고, 동시에 재학생의 진로 변경을 허용하여 학사를 관리하는 고등학교로서 계열 분리의 유무에 따라 계열 분리식과계열 통합식 통합형 고등학교가 있음. 통합형 고등학교는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이나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에게 그들의 진로를 발전시켜 나가는 데 적절한 교육을 제공함은 물론
- 참고문헌
-
김해동·이병욱·최규남, 입시정책변화에 따른 실업계 직업교육대책,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1997
김성수, 교육개혁 실천과 실업교육의 진로, 직업교육연구, 1996
교육부, 농업계열 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1997
나승일 외, 한국농업전문학교 정밀진단 및 개편방안, 농림부, 2004
수원농업생명과학고등학교, 농업계고등학교 농업 실습 전문 교과 수준별 교육 과정 구안·적용에 관한 연구, 교육부 교육 과정 연구 학교 연구보고서,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