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해운대관광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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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REPORT
제목 : 해운대관광고등학교의 교육과정 제고
Ⅰ. 서론
1. 관광고등학교 교육 과정평가의 의의
세계 많은 나라들은 관광산업을 국가의 전략산업으로 육성하여 미래의 성장산업으로 그 중요한 인지를 가지고 있다. 인류가 당면한 자원고갈을 극복하는 유일한 산업, 굴뚝 없는 산업으로 ‘관광’을 지목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21세가기 시작되면서 과거 산업혁명 이후 기계화, 물량화의 가속으로 근래에 들어와서 주 5일제 근무, 휴가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여가시간이 중요해 짐에 따라 국가적 차원에서 관광인제 육성에 심여를 기울이고 있다.
또한 근래에 들어서는 기계 산업 보다는 서비스 산업의 발달로 여가생활, 관광(觀光-말 그대로 빛을 보게 됐다)에 눈길을 돌리지 않을 수 없었다. 지하자원이 모자라고 인적자원이 우수한 우리나라는 중등교육, 대학교육, 대학원교육, 전문학교 교육 등에 지원을 아끼지 않게 되었다.
교육정책이 바뀌게 되면서 실업계농업계 고등학교들이 획일화된 성격을 바꾸기 시작했다. 그중 새로이 떠오르는 것이 ‘관광고등학교’다. 현재 우리나라는 부산해운대고등학교, 한국관광고등학교, 대구관광고등학교, 부산정보관광고등학교, 제주관광산업고등학교, 제주관광해양고등학교, 문경관광고등학교, 서울관광고등학교, 용덕정보관광고등학교 등 새로운 계념의 고등학교가 속속 들어서고 있다.
여기서 관광교육의 기본이 되는 중등교육에 있어서 관광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단, 여기서 관광고등학교를 모두 파악할 수 없어 ‘해운대관광고등학교’를 빗대어 관광고등학교의 대체적인 교육과정을 얘기 할 뿐 우리나라 전반적인 관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2. 해운대 관광고등학교의 교육과정
① 인터넷여행정보
㉠ 기본교육과정 http://www.h-tour.hs.kr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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