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전후문학분석(광장, 잉여인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작가소개
2. 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
3. 전후문학
Ⅱ. 본 론
1. 광 장
1) 중요개념소개
2) 작품분석
3) Q&A
2. 잉여인간
1) 중요개념소개
2) 작품분석
3) Q&A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작가소개
1) 최인훈 (1936~ )
소설가. 극작가. 함북 회령 태생이나 피난민으로 월남하여 목포에서 고등학교 졸업. <자유 문학>에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 <라울 전(傳)> 등을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다채로운 기교를 사용하면서도 플롯을 중시하는 전후(戰後)의 가장 주목할 만한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1970년대 이후에는 매우 사변적인 내용을 담은 '회색인', '총독의 소리' 등을 발표하였다. 그의 작품은 이야기 줄거리를 엮어나가는 전통적 사실주의의 차원을 벗어났다는 평과 함께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대인의 고뇌와 불안을 묘사하기 위해서 꿈, 단장(斷章), 일기(日記), 작품, 회상(回想), 내적 독백 등의 기교를 다채롭게 사용하면서도 플롯을 중시하는 소설 미학을 견지하고 있는 작가이다.
그의 소설은 1950년대 문학의 한 주류를 이루고 있는 피난민 의식을 통해 한국 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구조를 분석하고 해석, 비판한다. 소설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월남한 독신이나 시골에서 상경하여 하숙하고 있는 학생 등 대부분 생활의 뿌리를 뽑힌 사람들이며, 지적(知的) 작업에 대해 긍지와 절망감을 동시에 느끼는 인물들이다. 생활에 뿌리를 내리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그들이 침해받고 있는 존재라는 실존적 불안에 사로잡혀 있다. 그 불안의 정체를 밝히는 것이 작가의 계속되는 명제이다.
작품집으로는 <광장>, <총독의 소리>,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화두> 등이 있다.
2) 손창섭 (1922~ )
소설가. 평양 출생. 1949년 <문예>지에 '공휴일'로 등단함. 음울한 분위기와 사실적 필치로 이상(異常) 인격의 인간형을 그려 내어 전후 우리 사회의 실상을 잘 반영하였다. 1950년대의 불안한 상황을 사실적 필치로 그려 내며 인간에 대한 모멸과 부정으로 가득찬 시각을 표현하였다. 특히 자전적인 세계를 작품에 반영하여 우울한 분위기 속에 진행되는 자의식의 세계를 다루고 있으며, 그러한 분위기 속에서 창조되는 자폐적인 인간형과 다혈질적인 인간형은 그의 문학 세계의 인물론적 특성이다. 초기의 단편들은 심신 장애자가 주인공이고, 후기 단편들은 비정상적인 삶을 영위하는 인간들이 주인공이다. 그 자신의 표현에 의하면, 그는 소설에 기성 사회에 대한 '나'의 반발을 그리려고 하다가 보니 자연 냉소와 자조, 실의와 체념, 허위와 불신, 질서의 상실, 생활의 분열 등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였다.
손창섭 소설의 문체는 지적 비판이나 서정적, 시적 묘사를 목적하지 않고 정서 환기를 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