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고,중세 미술] 막달라 마리아의 도상 변천과 시대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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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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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막달라 마리아는 누구인가
(1) 성경에서의 막달라 마리아
(2) 통합된 의미의 막달라 마리아 - 창녀로서의 막달라 마리아
2. 13~14세기의 막달라 마리아 도상: 이론의 정리와 성녀로서의 위상 정립
3. 르네상스기의 막달라 마리아 도상: 창녀와 성녀의 갈림길
(1) 창녀로서의 막달라 마리아의 도상의 특징
(2) 창녀 이미지에서 연유한 막달라 마리아
(3) 반종교개혁과 미술
(4) 참회하는 막달라 마리아
4.19세기 낭만주의 시대의 막달라 마리아 도상: 아름다운 여성 이미지로의 회귀
5.20세기~현대의 막달라 마리아 도상: 인간으로서의 막달라 마리아
Ⅲ.결론
- 본문내용
-
1.막달라 마리아는 누구인가
막달라 마리아의 도상변천에 관한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막달라 마리아는 누구인가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1) 성경에서의 막달라 마리아
성경에는 막달라 마리아로 추정되는 다양한 여성들이 등장한다. 그러나 실제로 막달라 마리아와 동일한 인물인가에 관하여 많은 논란이 있다.
성경에 나타나는 막달라 마리아는 일곱 귀신이 들린 여성이었으며, 예수의 능력으로 건강을 회복한 여인이다. 이러한 내용은 누가복음 8:2~3에 언급되어 있는데, 여기에 등장하는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 그리스도 시대 당시 막달라라는 곳에서 살고 있던 마리아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막달라 마리아가 병에 걸렸다가 회복하여 예수를 섬겼다는 일화를 누가복음에서 찾아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형상화한 그림은 중세 전반에 거쳐서 거의 전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반해 신약성경 최대 절정기에 속하는 ‘예수 수난’ 과정 중 십자가 처형의 현장과 예수가 부활한 무덤가에서 막달라 마리아는 예외 없이 그려지고 있다. 특히 부활의 첫 번째 목격자로 그려진 막달라 마리아 도상은 수많은 그림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와 관련된 그림을
살펴보겠다.
먼저 왼쪽에 있는 13세기 아뇨로 가디가 그린 십자가 처형(1390~1396)을 보도록 하자. 아뇨로 가디는 예수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매달려 고통 속에서 처형당하는 현장을 사실적으로 표현했다. 중앙 십자가 밑에 빨간 망토를 입고 금발의 머리카락을 길게 늘어뜨린 막달라 마리아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그리고 그리스도가 매달린 십자가를 붙들고 그리스도를 간절히 바라보고 있는 모습과 표정에서 막달라 마리아의 슬픈 마음을 느낄 수 있다.
오른쪽 작품은 두치오의 <Noli me tangere>이다. 성경에 근거하면 예수 부활의 첫 번째 목격자는 바로 막달라 마리아다. 따라서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 부활의 첫 번째 증인으로 중요시된다. 14세기 두치오가 그린 이 그림은 바로 이러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림은 성경의 내용과 같이, 부활한 예수 그리스도에게 손을 내밀어 그의 몸에 만지려는 막달라 마리아와 자신을 ‘건드리지 말라’며 한 발짝 물러나는 예수의 모습이 표현되어 있다.
십자가 처형과 예수 부활의 현장, 여기까지가 성경에서 말하는 막달라 마리아에 실상과 관련된 도상이라 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예수가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장면, 예수를 무덤에 매장하는 장면 등 에서 막달라 마리아의 모습은 나타나지만 이러한 모습은 성경에서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지 않다.
(2) 통합된 의미의 막달라 마리아 - 창녀로서의 막달라 마리아
성경에 의하면 막달라 마리아는 예수의 능력으로 귀신들림의 병을 고치고, 이 후 그에게 헌신한 여성이었다. 또, 그녀는 십자가 현장의 증인인 동시에 예수의 무덤을 찾아가 다시 살아난 그리스도를 처음으로 만나서 부활의 소식을 세상에 알린 예수 부활의 증인이다. 그러나 과거와 현대를 막론하고 막달라 마리아는 창녀로서 전해져 오고 있다. 왜 성경에 기록된 것과 다르게 창녀로 전해져 오게 된 것일까?
지금부터는 막달라 마리아가 창녀로 표현된 그림을 통해 막달라 마리아와 연관된 성경의 일화들을 분석하고 막달라 마리아의 왜곡된 사실의 경로를 알아보겠다.
- 참고문헌
-
최승규, 『한 권으로 보는 서양미술사 100장면: 미술의 탄생에서 페미니즘까지』,2001
이은기. 김미정, 『서양미술사』,2006
곰브리치, 『서양미술사』,1997
제라르 르그랑, 『낭만주의』,2004
버나드 베른슨, 『르네상스의 이태리 화가들: 베네치아와 피렌체의 그림』,2000
다니엘 아라스, 『명화 속으로 떠나는 여섯 가지 모험』,2004
이은기, 「마리아 도상 변천과 종교상의 역할 변천-13,14세기를 중심으로」,2004
허은경, 「티치아노 베첼리오의 <참회하는 막달라 마리아>연구」, 2004
김지란, 「막달라 마리아 도상연구: 창녀에서 성인으로: 이탈리아 13-14세기를 중심으로」,
2005
http://www.naver.com/
http://www.wga.h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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