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지도 목표, 기본생활습관지도 실태, 기본생활습관지도 교수방향, 기본생활습관지도 학교교육방법, 기본생활습관지도 제고방안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기본생활습관지도의 목표
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기본방침
Ⅳ.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실태
1. 학생면
2. 교사면
3. 학부모면
Ⅴ.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교수방향
1. 교원의 자세 확립
2. 학생의 가치관 확립
3. 생활지도 체제 구축
4. 기본생활 습관 지도
Ⅵ.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학교교육방법
1. 모둠집단 활동 프로그램 운영
1) 모둠집단의 조직
2) 모둠집단 활동 내용
2. 오늘의 명상 프로그램 운영
3. 금주의 노래 프로그램 운영
4. 긍정적인 행동 강화를 통한 기본 생활 습관 훈련
Ⅶ.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가정연계교육방법
1. 내용과 방법
2. 가정통신문 발송
3. 지도 방법
1) 학교에서
2) 가정에서
4. 평가 자료의 분석
Ⅷ. 향후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제고 방안
1. 교육 과정상 지도 시간을 구체적으로 확보해서 성과를 높이도록 한다
2.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하여 효율적인 지도 방법을 적용한다
3. 교원 존중풍토 조성 및 교사연수를 통해 지도 의욕을 고취시킨다
1) 학부모와 연계 지도하며 가정생활에서의 실천 결과도 반영한다
2) 학부모 연수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3) 가정교육 지도 자료를 개발하여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잠시도 멈추지 않고 변화해간다. 신체적으로 정서적으로 그리고 사회성에 있어서도 변화를 보인다. 좋은 방향으로 변화하기도 하고 그 반대로 변화하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는 ‘유전과 환경이 함께 작용하며 변화한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유전과 환경이 모든 영역에서 균등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부분적으로 ‘유전의 힘이 크게 작용하는 경우도 있고, 환경의 힘이 보다 크게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유전적 힘에 의한 변화를 성숙(maturation)에 의한 변화라고 하고, 환경적 힘에 의한 변화를 학습(learning)에 의한 변화라고 한다. 개인의 성장 발달에 있어 개인의 과거 경험과 환경적 영향이 보다 더 큰 작용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이것은 개인의 경험,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 문화적 공통적 경험 등이 개인의 성격 형성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중요함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개인은 성장 과정에서 사회가 기대하는 행동 양식을 학습하고 그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받아들인다. 따라서 개인은 그가 생활하는 상황의 제반 사회 문화 조건의 영향을 받게 마련이다. 문화는 일반적으로 개인의 경험을 결정하고, 개인이 대처해야 할 욕구 불만과 적응을 규제하며 행위의 표준을 설정한다. 또한 각 문화 또는 하위문화는 고유의 가치, 규범과 행동 방식으로서 육아 규칙과 가족 내의 인간관계를 규제하고 개인의 사고방식과 행동 방식을 크게 규제하기 때문에 문화는 사회화(socialization)의 과정에서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며, 또한 개인은 내면화(internalization)의 과정을 통하여 문화를 받아들임으로써 성격을 체계화하는 것이다.
개인의 인격 형성에 작용하는 문화의 영향으로서 사회가 개인에게 기대하는 역할을 지적할 수 있다. 즉 역할 기대(role expectancy)에 대응하면서 또 그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성격 유형의 틀이 잡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에 있어서 그가 속한 사회, 문화 집단의
- 참고문헌
-
권명자(1995), 기본 생활 습관 지도서, 서울 : 보육사
김윤환(1992), 기본생활예절에 관한 연구
김홍미(2000), 실태분석을 통한 기본이 바로 된 어린이 지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박화서(1994), 인성교육과 특별활동의 지도 방향, 서울 : 서울교육연구원
한국평생교육기구(1986), 평생교육과 가정교육, 서울 : 정민사
홍영희(1992), 새부모 교육, 서울 :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권침해의 정의, 교권침해의 유형, 교권침해의 원인, 교권침해의 사례, 교권침해의 실태, 교권침해의 대책, 교권침해의 예방 방안, 교권침해 제언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장학지도][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기본방향과 지도관점,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과정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내용,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장학지도의 과제와 제언 분석
-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