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개념,특징, 열린교육 원리, 열린교육 조건, 열린교육 기본방향, 열린교육 주안점, 열린교육 사례, 열린교육 실천방법, 열린교육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개념

Ⅲ. 열린교육의 특징

Ⅳ. 열린교육의 원리

Ⅴ. 열린교육의 조건과 기본방향
1. 열린교육의 최소 조건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2. 열린교육이 지양(止揚)하는 것과 지향(指向)하는 것 다섯 가지는?

Ⅵ. 열린교육의 주안점

Ⅶ. 열린교육의 사례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이론적 근거
1) 역사적 내용의 측면
2) 사회․국가적 측면
3) 학생의 역사의식 발달을 고려
3. 단원의 지도 목표
1) 지식․이해면
2) 기능․탐구면
3) 가치․태도면

Ⅷ. 열린교육의 실천방법
1. 교육과정
2. 교사의 활동
3. 학습자의 활동
4. 시설·자료

Ⅸ. 향후 열린교육의 개선 방향
1. 현행과 같이 교육과정이 경직되어서는 안된다
2. 교사가 각 교실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이동하는 수업 방식이 하루 빨리 정착되어야 한다
3. 학급당 학생수가 너무 많다
4. 학습 분량이 너무 많다
5. 교사는 전문가이어야 한다
6. 원칙을 지키는 학교 분위기가 먼저 조성되어야만 열린교육이 가능하다
7. 학교시설과 교육자료의 개선과 다양화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부가 추진해 온 교육비전, 새 학교 문화 창조 추진이 벽에 부딪혔다. 열린교육을 초, 중, 고에 걸쳐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시점에서 우선 교사들이 열린교육 확산에 대해 대체로 냉담하다. 여전히 교육 현장이 약간의 형식적 변화에 그칠 뿐 교사 중심의 학교 운영,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는 근본적 문제제기를 하고 있다. 일반 여론도 새삼 열린교육 찬, 반 논쟁을 하고 있다. 예컨대, ‘미국식 열린교육으로의 개혁은 전 학생들의 돌머리화, 국가의 깡통화를 재촉한다’는 극단적 주장까지 나왔다. 이 주장은 교육개혁에 대해 실패한 미국식 초, 중, 고 교육법을 들여와 성공한 한국식 교육을 죽이려 한다며 이런 사대주의적 교육개혁이 바로 열린교육이란 것이다. 이로 인해 자칫 버릇없고 게으른 학생들을 만들고 학교가 정글로 바뀔 수 있음을 힘주어 말했다.
이런 현실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사실 교육개혁 방안의 연장선에서 열린교육, 평생교육, 학력 위주 사회를 벗어나 능력사회를 구현하려는 교육개혁 방안은 누구나 근본적으로 공감하는 접근이다. 하지만 그동안 닫힌 체제를 상징하는 대학입시제도의 전면 개혁과 초, 중, 고에서 일관된 수요자(학습자) 중심 열린교육을 펼치겠다는 방안은 모든 것이 경쟁 논리요, 선진국(미국)의 모방에 그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는 것이다.

Ⅱ. 열린교육의 개념

열린교육은 개별화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서 변화와 새로운 아이디어, 교육과정과 시간표, 공간 사용,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솔직하고 정직한 감정 표현과 수업에서 중요한 의사 결정에 학생들의 참여를 개방해 놓는 교육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한 교육의 최소 조건은-개별화, 자율화, 적극적인 교수․학습, 다양화, 융통성 등을 들 수 있으며 열린교육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조건이 전제되어야 한다.
첫째, 학습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내용과 방법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둘째, 개방적 분위기 속에서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학습 활동이 보장되어야 한다.
셋째, 다양하고 융통성 있는 학습 공간과 교육 환경을 필요로 한다.
참고문헌
김성동, 교육개혁과 열린 교육, 전국 열린교실 연구응용학회지, 1996
권낙원,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사, 1997
조용기, 열린 교육의 정신, 초등교육 연구 논총, 제6집, 대구교육 대학교 초등교육 연구소, 1994
한국열린교육연구회, 한국초등교육학회 편저, 열린 교육의 이해, 서울: 양서원, 1996
한형식, 열린 교육의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 개혁, 교육과학사, 1995
한국열린교육협의회 전남연구회, 열린 교육을 위한 체제적 접근,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방법론적인 설계르루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의 모델을 만드는 등 구체적인 연구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다.이를 제도교육의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첫째, 현실과 이론 그리고 현장이 지향할 방향이 통합될 수 있어야 한다. 즉 이론 탐색과 실제 적용의 면에서 각 교과교육의 틀을 기본으로 하여 통합교과적으로 확장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매체를 이용한 교과교육에 관

  • [정부혁신론] 한국정부의 기업가적 정부방향 제시
  • 기본가치로 추구하고 있다. 물론 신공공관리론 자체는 정치적 또는 이념적 편향을 갖지 않는 중립적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지적들도 있다. 이들은 신공공관리론은 시장 경쟁의 원리와 각종 민간기법을 공공부문에 도입하여 정부관료제의 근간을 이루는 기존의 계층제적 통제를 시장원리적인 것으로 대체해야 한다는 정부의 관리기법에 대한 것이지 신자유주의적인 기반은 없다고 주장한다. 신자유주의와의 연계성을 부인하는 근거로는 흔히 좌

  • 열린교육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 수학과 지도(수학교육),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 미술과 지도(미술교육)
  • 특징1. 열린교육을 원리는?2. 열린교육의 특징은?3. 열린교육의 성격은?Ⅳ. 열린교육의 편성1. 편성 방침2. 대상3. 교육과정 편성 내용1) 교과 분리형으로 편성2) 교과 연합형으로 편성3) 교과 초월형으로 편성Ⅴ. 열린교육의 국어과 지도(국어교육)1. 산문 쓰기2. 실용문 쓰기3. 작품의 교정Ⅵ. 열린교육의 영어과 지도(영어교육)1. 수행 평가 과제 I - Lesson 9 Beach Party Song 1) 문항지 작성 및 내용2) 채점 기준(총괄적 채점 방법, 분

  •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생활습관교육,인성교육,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보훈교육,통일교육 분석
  • 교육과정 2. 제 4차 도덕과 교육과정2. 제 5차 도덕과 교육과정3. 제 6차 도덕과 교육과정4.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Ⅲ.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과정 특징Ⅳ.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생활습관교육1. 기본 생활 습관과 교육과정 2. 도덕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생활지도 방향Ⅴ.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인성교육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보훈교육1. 도덕과 교육에서 보훈의식 함양을 위해 교육을 할 때 내용 조직의 원리2.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정의,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중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원리,지도내용,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지도유의점,평가
  •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과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학습활동에서 아동의 직접적인 체험학습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학교에서의 인성 교육은 새로운 방향의 창의적인 활동을 요구하고 있다. 2. 체험학습의 실천 방향열린교육 체제에 의한 체험학습을 실시하기 위하여 ‘개인형’에 포함되는 인간중심 교육 과정의 한 방법에 접근시켜야 할 것이다. 학교와 교사를 벗어나 자기주도적인 학습 방법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로 개선해 나가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