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집단의 의미, 또래집단의 지위, 또래집단의 행동특성, 또래집단의 상호작용, 또래집단과 사회기술, 또래집단과 의복, 또래집단과 사회극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또래집단의 의미

Ⅲ. 또래집단의 지위와 행동특성
1. 또래지위 측정
2. 행동특성
1) 행동특성
2) 갈등해결방법

Ⅳ. 또래집단의 상호작용
1. 또래 상호작용의 중요성
2. 또래 상호작용 중재
1) 환경 중재
2) 교사-주도 중재
3) 또래-주도 중재
4) 교사-주도 중재와 또래-주도 중재 절차 결합

Ⅴ. 또래집단과 사회기술

Ⅵ. 또래집단과 의복
1. 범생이 집단
1) 규범 준수, 의복의 세련됨이나 개성보다는 관습을 중시함
2) 의복에서의 추구점, 단정함과 평범함
3) 의복선택에 있어 중요한 영향원, 부모
2. 평민 집단
1) 규범 절충, 학생신분에 맞는 의복행동 규범으로부터의 지나친 일탈을 꺼림
2) 의복에서의 추구점, 평범과 유행의 절충, 활동성과 동조성 중시
3) 의복선택에 있어 중요한 영향원, 어른, 동성 친구
3. 개성파 집단
1) 규범 절충, 규범으로부터의 지나친 구속이나 이탈 배제
2) 의복에서의 추구점, 개성 중시, 합리적인 구매
3) 의복선택에 있어 중요한 영향원, 본인
4. 날라리 집단
1) 규범, 학생신분에 적합한 의복형태로부터의 극단적 일탈
2) 의복에서의 추구점, 유행지향, 성인모방과 유명 상표 지향
3) 의복소비에 관련된 주된 영향원, 이성 친구, 동성 친구

Ⅶ. 또래집단과 사회극놀이
1. 사회극 놀이의 정의 및 특성
2. 사회극 놀이의 효과
3. 사회극 놀이를 이용한 또래 상호작용 중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아원이나 유치원을 다니면서 아동의 또래 관계는 보다 친밀하고 세련된다. 이러한 사회적 접촉에서 사회성이 발달하고 또래로부터 인정받으면서 자신감이 생긴다. 결국 또래 관계는 아동의 인지 세계를 넓혀줄 뿐 아니라, 관계 속에서 형성된 자신감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게 된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자신들이 만든 규준을 공유하며 각자는 집단 내에서 안정된 역할 또는 지위를 갖기 시작한다. 더욱이 초등학생들은 집단에 자신을 동일시하며 소속 또래 집단이 자긍심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6~10세의 아동들은 또래 집단과의 상호 작용 속에서 집단 작업의 가치를 발견하며 몰입감과 공유된 목표에 대한 충성을 발달시키며, 사회적 조직이 어떻게 목표를 추구해 가는가를 배우게 된다(Hartup, 1983; Sherif, 1961: 최경숙, 2000에서 재인용). 또래 집단은 타인의 관점에서 자기 자신을 보게 함으로써 아동이 자신에 대한 견해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아동에게 비교의 근거를 제공해준다. 즉 자신의 능력과 기술에 대한 현실적인 판단을 하게 된다. 아동은 그들 또래의 큰 집단 내에서 만 자기가 얼마나 영리하고 얼마나 운동을 잘하며 얼마나 잘 났는지에 대한 감각을 가질 수 있다(Papalia, 1991). 이상과 같이 아동들의 자아 존중감을 발달시키는 데는 선천적인 요인 외에도 주변 환경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도현심 / 초기 청소년의 또래에 의한 괴롭힘 : 부모에 대한 애착, 또래 거부 및 우정관계와의 관계, 아동학회지, 2000
박연호 / 현대인간관계론, 서울 : 박영사, 1994
이명숙 / 기질 및 또래지지가 청소년의 자기평가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4
임연진 / 또래 지위에 다른 아동의 자아지각, 연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1992
이성현 / 또래지도 전략이 독해학습장애아의 독해력 및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발달영아는 사회적으로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의식이 생기면서 자신이 타인의 생각과 행동 면에서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개념을 서서히 형성하며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기본적인 기술을 익히게 되는데 영아의 사회성은 출생 직후 주 양육자인 어머니를 중심으로 점차 아버지, 형제나 자매와 같은 가족, 조부모와 친지, 이웃으로 상호작용의 범위를 확대하면서 발달된다. 그러다가 만 1세 이후 혼자 걸을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면서 점차 또래 영

  • [유아발달 4학년] 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
  • 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2) 유아발달의 이론 중 생태체계 이론에 대한 특징3)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특징참고문헌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유아기 놀이의 유형 및 발달에 대해 논하시오.(20점)1) 유아기 또래의 특성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유아기 또래의 특성유아는 태어나면서 부터 가족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으로 관계 맺는 기술을 경험하고 습득하

  • [인간발달과 교육] 또래관계 발달
  • 또래 집단의 기능2. 어른-아이 그리고 또래 관계3. 발달상의 변화5. 또래 지위7. 성과 또래 관계6. 괴롭히기 (Bullying)8. 청소년 또래 관계4. 사회적 인지Functions of Peer Groups 1. 또래란?- 같은 나이 또는 같은 성숙 단계에 있는 개인들- 같은 나이 또래들의 상호작용은 문화에서 독특한 역할 (Hartup, 1983)2. 기능- 가족을 벗어난 외부 세상에 대한 정보와 비교의 원천을 제공- 아이들은 그들의 또래집단으로부터 그들의 능력에 대한 피드백 받음Functions of P

  •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
  • 놀이를 교사와의 관점에서 연구한 논문을 분석한 결과 교사역할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교사의 역할에 따라 유아의 문해능력 증진을 가져올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역할놀이에 대한 교육적의미를 재인식하게 하는 논문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역할놀이의 중요성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역할놀이 참여정도에 따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또래 상호작용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 논문이 있었으며, 이로 인해 참여가 높을수록 사회

  • 유아 의사회 적기 술 또래 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행동 간의 관계
  • -요약 -본 연구는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하위요인에서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나타났다.협동놀이는 언어적주장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고, 학구적 행동은 외현적 문제 행동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또한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의 하위요인에서 의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