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수업설계 사례][수업설계 방법]수업설계 의미, 수업설계 기본방향, 수업설계 특징, 수업설계 사례, 수업설계 방법, 수업설계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업설계의 의미

Ⅲ. 수업설계의 기본방향
1. 수업설계의 목적
2. 수업설계의 방침

Ⅳ. 수업설계의 특징

Ⅴ. 수업설계의 사례
1. 초기설정
2. 분석
1) 학습내용분석
2) 학습자 분석
3) 학습환경 분석
3. 설계
1) 학습목표 진술
2) 교수․학습 모형 선정
3) 세부설계 전략
4) 평가계획 수립
5) 시간 계획 수립
4. 개발
1) 수업자료 및 평가자료 개발․수정 보완
2) 수업자료 및 평가자료 작성 예시
5. 실행
1) 수업 전 고려사항
2) 수업 중 고려사항
3) 수업 후 고려사항

Ⅵ. 수업설계의 방법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Reigeluth의 수업설계에 대한 개념정의는 Briggs의 수업설계에 대한 개념정의 만큼 포괄적이지 못하다. 여기에 제시한 수업설계에 대한 개념정의는 설계 자체와 어떤 특정 측면의 개발을 구분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설계는 자율수업모형(self-instructional modules)이나 컴퓨터 보조수업(CAI)과 같은 구체화된 원칙에 따라서 수업자료를 기술하는 일은 포함하지만, 수업자료 자체를 제작하는 일은 포함하지 않는다. 또한 수업설계는 수업매체의 개발은 포함하지 않지만, 수업매체의 선정은 포함한다.
Briggs(1977)의 견해에 따르면 평가는 설계의 통합적 부분으로 고려된다. 더욱이 평가 과정은 요구사정, 검사문항개발, 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수행결과의 평가, 학생들의 후속 활동(follow-up activity) 등이 포함된다. 여기서 사정(assessment)과 평가(evaluation)는 설계활동의 주요 기능으로서 결코 분리되어 생각할 수 없다.
또한 수업설계에 대한 개념을 또 다른 측면에서 정의한다면, 수업설계는 수업자료의 설계뿐만 아니라 전체 프로그램 및 해당 수업보다 확장된 다른 수업단원과 관련된 개념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수업설계에 대한 이와 같은 개념정의를 ‘미시적 설계’(micro-design)와 ‘거시적 설계’(macro- design)로 특징짓기도 한다(Romiszwski, 1981).
대부분의 학자들은 소규모의 기술지향적 내용(skill-oriented content)에 초점을 두는 미시적 접근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의 성향은 컴퓨터 보조수업과 같은 자율적 수업 전달체제(self-instructional delivery system)를 활용하는 경향과 일맥상통한다.
참고문헌
1. 김인식 외, 수업설계의 원리와 모형적용, 교육과학사
2. 변영계·이상수(2003), 수업설계, 서울 : 학지사
3. 백영균,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4. J .M. Keller, 송상호(1999), 매력적인 수업 설계, 서울 : 과학교육사
5. Robert M. Gagne외(2007), 수업설계의 원리, 서울 : 아카데미프레스
6. Robert A. Reiser·Walter Dick, 양영선 역(1998), 교사를 위한 체제적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의미하는 역동성을 띤 개념으로 이해된다. 따라서 슈타이너의 ‘인지학’은 하나의 엄격한 철학적 기초에서 근거하고 있지만 사색적인 구성물 이상의 것, 즉 인식의 방법이며 삶의 실천으로 이해될 필요가 있다. 슈타이너의 인지학은 두가지 기본토대 즉, ‘초감각적 인식’과 ‘인간규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것을 ‘인지학적 인식론’과 인지학적 인간론‘으로 나누어 고찰해 보면 다음과 같다.1) 인지학적 인식론슈타이너는 어린 시절부터 초

  • [가정교육론] 주생활파트
  •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방향으로 변화해야 할 것이다.우리의 교육과정을 유타 주와 오하이오 주의 실천문제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바꾸어 보면서 우리의 교육과정이 아직 변화해야 할 것이 많음을 느꼈고 가정교과가 정말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실천교과가 되려면 어떤 방향으로 변해야 하는지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③ 오하이오주, 유타주 교수 학습과정의 특징 비교분석- 시사점 도출1. 미국 학습과정의 특징1) 교육과목 구성유타주(

  • 인지주의 학습이론
  • 수업모델이다. 2. 개념이론(theory of concepts)- 하나의 개념에는 네 개의 기본요소가 있는데 그것은 명칭, 보기, 속성, 속성가들이다. - 명칭이란 한 범주에 주어진 용어이다. - 보기는 그 개념의 사례들을 말한다. - 속성은 같은 범주 안에 있는 예들이 가진 공통적인 특징이나 특성이다.- 속성가는 그 속성이 가진 가치이다.1) 중다속성과 속성가(multiple attributes and attributive values)사물을 범주화 할 때 속성의 정도가 매우 다른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우

  • [교육심리학] 학습 장애와 주의 산만 문제를 가진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
  •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첫째는 자기조절 학습의 구성요소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제시하는 것이고, 둘째는 그러한 요소들을 통해 자기조절 학습을 유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신민희, 1996; 1998a; 1998b; Shin, 1998; 신민희, 1999) . 그러나 이러한 주요 개념과 전략들을 종합하여 수업에 효과적으로 통합시킬 수 있는 교수설계 모형을 개발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다양한 수업상황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 사회과의 체험적 내면화를 위한 일벌 학습 모형 -초등학교 5학년의 `환경별 적응양식의 학습`과 관련된 사례를 중심으로
  • 기본적인 생활 모습이 자연 환경을 이용한 결과임을 알아본다. 제 1제재에서는 더위와 추위에 대비한 의생활 모습을 살펴보고, 제 2제재에서는 기후와 지형에 따라 다른 식생활 모습을 학습한다. 제 3제재에서는 기후와 자연 조건에 따라 다른 주생활 모습을 학습한다.(2) 기존 사회과 수업의 문제점우리 조는 사회과 수업의 기존의 지도 방법에 있어서 크게 세 가지 문제점을 고려하여, 본 차시의 테마에 맞는 방향을 설정하였다.① 교과서 사진 자료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