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의,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사례,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응용표현,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전통문양의 개념

Ⅲ. 전통문양의 역사

Ⅳ.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의의

Ⅴ.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사례

Ⅵ.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응용표현
1. 민속무늬의 응용표현 분야
2. 민속 무늬 활용작품제작

Ⅶ. 전통문양학습(전통문양교육)의 지도방법
1. 전통문양 선정의 기본 원칙
2. 전통 문양 선정 절차
3. 전통문양 수집
1) 아동 활동의 수집 활동
2) 교사의 수집활동
4. 전통 문양 수집의 미술적 탐구과정
1) 전통 문양의 종류
2) 전통문양의 구성별 분류
3) 전통 문양의 형태별 분류
4) 전통문양의 전사활동을 위한 학습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 미술 교육의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기 위하여 전통이 무엇이며 전통미술이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 고찰이 있어야 하겠다. 얼핏 전통이라고 하면 그 어감 상 오래된 것, 과거로부터 남겨진 것, 옛날 물건 등을 주로 떠올리게 된다. 이는 전통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한데서 기인한 것이다.
전통의 사전적 의미를 보면 ‘전해 내려오는 계통’ 혹은 ‘계통을 전해 받음’등으로 되어 있다. 이 설명을 통해서 보면 전통이란 단순히 과거의 어떤 사실만을 두고 말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으며 즉, 단순히 옛 말에 있었던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하나의 계통을 이루어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을 말한다. 결국 전통이란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변치 않는 것으로 즉, 변하면서도 변치 않는 것이 전통이라 할 수 있다. 여러 차례 시대가 바뀌어 오면서 외적인 양식에는 변화가 있었지만 그 속에 흐르는 민족 혼, 민족의 얼 등 민족정신의 원형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또한 전통은 여러 시대를 통하여 생성된 역사적 인습과는 구분되는 것으로 인습과 달리 새로운 생명의 원천으로, 역사적으로 살아 있는 과거로서, 과거를 위해서가 아니라 현재의 가치관과 미래의 전망을 위해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으며 일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생겨난 특수한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공동의 역사적 문화적 유산으로써 우리 민족의 보편타당한 가치 의식이자 누구나 그 보편타당성을 지각하고 계승하여 자기 가치관을 형성해 나갈 필요성을 자각케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여 전통이란 과거와 유관하며 현재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고 나아가 새로운 미래를 창조할 수 있는 정신적인 원동력을 의미하며, 끊이지 않고 계속 이어질 우리 민족의 정서, 풍토, 양식, 역사 등이 농후하게 깃든 총체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전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지리적, 사회적 여건뿐만 아니라 유형적인 것에서부터 무형적인 것까지를 포함한 한국인의 생활 방식, 사고방식 모두를 파악해야 한다.

Ⅱ. 전통문양의 개념

한 민족의 문양이란 그들의 고유한 아름다운 환경을 장식하는 일종의 응용 미술로 그 민족의 정서가 담긴 그릇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예로부터 생활 속에서 미를 추구하였고 즐겨 왔다. 조선 이전의 시대적 배경에서 선조들이 삶의 지혜와 예술적 감상만으로 특정인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장인들에서 장인들로 이어 내려온 문양에 대한 그 전승의 역사성은 다분히 우리의 모든 전승 문화의 기저와 동일하다고 본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 속에 창출되어진 그
참고문헌
1. 김연화(1996), 전통문양 이해교육을 중심으로 한 전통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사향미술교육논총 제4집,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2. 봉상균(1992), 현대 문양 디자인, 서울 : 조형사
3. 임영주(2002), 한국전통문양, 도서출판 예원
4. 정복상·정이상(1995), 전통문양의 응용과 전개, 서울 : 창지사
5. 허균(1995), 전통문양, 대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미술] 미술을 이용한 창의성 교육
  • 교육결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특히 미술교육은 기술이나 기능위주의 교육이 아닌 조화로운 인간성의 육성에 목표를 두는 만큼 어떤 동기에서 어떤 과정으로 개인의 심상과 이념이 표현되었는가의 전이 轉移 과정을 중요시 해야한다.   자유로운 표현과 탐색을 통해 아동들의 학습동기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지도방법을 개발하고, 수업현장에서 적용하는 일은 조형의 표현효과를 높이고, 건강한 정서를 지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하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이라는 측면에서 학습자의 사회 인식 과정 및 방법이 중시되는 방법 중심 사회과를 추구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초등 사회과의 내용 체계는 다음 표와 같다. 영역학년인간과 공간인간과 시간인간과 사회3학년․고장의 자연 환경과 인문 환경과의 관계․고장의 중심지와 주민생활․고장 생활의 변화․고장의 문화적 전통․물자의 유통․고장의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응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말했다.고전도 놓쳐선 안 된다. 수시 1학기 논술에서도 정의론 공리주의 역사의 연구 방법 서설 소유의 종말 등이 다뤄졌다. 전문가들은 단 한 권을 읽더라도 깊고 철저하게 읽으라고 권한다. 현재 상황과 연결지어 생각해보는 것도 필요하다.4) 시사 이슈를 챙기자수시 1학기에선 ▶다국적 제약 회사의 신약 가격 책정(고려대) ▶인문학의 위기(경희대) ▶스타벅스의 경영 성공 사례(서강대) ▶

  • [국제관계, 정치외교, 지역사회, 도시행정, 행정학, 경영학,] 지방자치단체의 국제교류(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중심으로)
  • 사례를 통해 분석해보고 지역축제가 국제화되기 위하여 시급히 고려되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또한 지역축제가 국제화되고 이러한 국제화가 반드시 사회 ․ 문화적인 측면 그리고 경제적인 측면에서 반드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도 아니다. 예를 들면, 지역축제의 국제화로 인한 급속한 상업화로 인하여 전통적인 문화와 사회적 규범의 파괴 혹은 훼손, 이로 인한 범죄의 급증 등이 있을 수 있고 지역주민과 외부 참가자 간의 경제수준

  • [조선대학교]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리더십-완결
  • 1주차1주 大學(대학)과 리더십학습목표 :1. 대학지도(大學之道)의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 (治國) •평천하(平天下)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실천하도록 노력한다.2. 대학지도와 리더십의 관계를 통해 “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리더십”의 패러다임을 정리한다.학습내용 : 1. 대학지도(大學之道)1) 대학(大學)에 얽힌 이야기2) 대학경문(大學經文)3) 대학(大學)의 근본사상4) 대학(大學)의 도덕사상5) 대학(大學)의 정치사상2. 대학지도 (大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