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문학에 대한 태도,경험,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평가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문학교육에서의 평가

(1) 평가의 의미

(2) 평가요소

3. 기존 문학교육 평가의 실태와 문제점

4. 해결방안 제시

5. 나가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2) 평가요소
문학교육의 내용에는 문학과 관련된 지식, 수행 능력, 태도, 경험 또는 흥미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문학교육은 이런 내용들을 학생들이 잘 습득하고 자기내면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학교육을 하는 이유와 그 내용이 이러하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문학교육의 평가에도 이러한 내용이 들어가야 함을 알 수 있다. 즉, 문학교육의 평가는 학생들의 문학과 관련된 지식, 수행 능력, 태도, 경험 또는 흥미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판단하며 활용하는 일련의 작업을 의미하게 되는 것이다.
다만, 입시와 같이 정원이 제한되어 있거나 하는 경우에는 학생들을 서열화해야하는 특수한 필요가 생긴다. 이렇듯 학습자를 객관적으로 서열화하는 작업이 필요한 때에는 그에 알맞은 평가 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그렇지만 유의해야할 점은 궁극적으로 문학교육에 있어서의 평가는 문학에 관한 전반적인 능력의 평가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문학교육의 평가는 기억력이나 어휘력, 좁은 의미의 읽기 능력(논리적이고 분석적인) 등만을 측정하는 평가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는 문학교육에서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와도 부합하지 않고, 문학교육에서 다루는 모든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지도 않다. 따라서 특수한 필요에 의해서 학생들을 서열화하는 평가가 필요하다 할지라도 그것이 문학교육의 평가에 있어서 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 서열화를 위한 평가방식을 사용하는 것과는 별개로 진정한 문학능력을 평가하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단행본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2001.
김대행 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출판사, 2000.
박인기 외, 『국어과 수행평가』, 삼지원, 1999.
백순근, 『수행평가의 원리』, 교육과학사, 2000.
최미숙 외,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0.
최현섭 외 공저.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5
허경철 외, 『수행평가 정책 시행 실태 분석과 개선 대책 연구』, 교육과정평가원, 1999.

▪ 논문
강재연, 「활동 중심 문학 교육을 위한 수행 평가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김동환, 「문학교육과 객관식 평가의 문제」, 한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원, 2003.
김유진, 「문학 영역 수행평가를 위한 교사-학생 포트폴리오 모형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경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김윤정, 「수행평가를 활용한 문학영역 평가 방법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김지연, 「중학교 문학 영역의 총괄평과 실태와 개선 방안 - 시 단원 평가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김혜정, 「국어과 수업 평가 방법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국어교육연구』41, 국어교육학회, 2007.
정현선, 「문학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한 비판적 검토」, 『문학교육학』1, 한국문학교육학회, 1997.
최미숙, 「문학교육에서의 평가 연구」, 『국어교육학연구』11, 국어교육학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영 레포트
  •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따라서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중요하게 된다 1만 달러를 밑도는 획기적인 가격으로 화제를 모은 크라이슬러사의 소형차 네온도 이러한 방법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 방법은 네온의 선구가 된 같은 회사의 카 개발에도 적용되었다 카의 성공에는 컨커런트 엔지니어링의 도입과 동시에 지극히 간소한 개발체제가 바탕이 되었다 여기에는 물론 정보기술의 역할이 컸다 크라이슬러는 이들을 활용하여 철저하게 원가를 절감했으

  • 소설교육의 의의와 방향성 고찰
  • 문학 장르의 하나로, 인간의 삶에 대한 제반적 이야기와 인간 세계 전반의 개연성을 담고 있는 서사 스토리를 통해 읽는 이들로 하여금 심층적 간접 체험과 더불어 흥미와 감동을 전하는 텍스트를 의미한다고 정리할 수 있겠다. 이러한 소설을 학교 현장에서 교육의 내용으로 가져와서 작품을 근간으로 교수-학습 모형을 구성하고 수업을 진행하며 그와 더불어 평가까지도 아우르는 거시적 개념을 ‘소설교육’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소설을 둘러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방향을 설정해보았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 대한 간략한

  • 한국문학의 세계화 현황과 실천 전략
  • 문학을 세계화하기 위한 전략 4.1.번역의 측면-4.1.1. 세계적으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보편성을 가진 문학 작품의 번역 -4.1.2. 외국인과 한국인의 공동 번역 작업 추진 -4.1.3. 새로운 번역평가체제의 확립과 번역비평문화의 형성 4.2. 사회적 지원과 홍보의 측면-4.2.1. 정부 및 민간의 한국문학 홍보를 위한 활동 기획 ․ 지원-4.2.2. 작가들의 대외 활동 활성화-4.2.3. 한국문학 전문가 양성 및 전공 분야에 대한 지원5. 결론한국문학의 세계화 현황과 실천

  • [TV저널리즘] TV저널리즘(티비저널리즘)의 역사, 미디어정치시대의 TV저널리즘(티비저널리즘), TV저널리즘(티비저널리즘)과 사회갈등, TV저널리즘(티비저널리즘)의 이형동질과 동형이질, 저널리즘의 위기 극복을 위한 제안
  • 수 있다.KBS가 적극 신설을 고려하고 있는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도 바로 이러한 관점에서 평가되어야 한다. KBS의 미디어 비평 프로그램 편성은 단순히 기존 MBC의 그것을 보충하여 일종의 장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거나, 국가 방송에 의한 최초의 시도라는 점을 넘어서 인민 중심 비평의 잠재력 확대라는 측면에서 문화 정치적으로 비로소 의미를 갖는다. 역사적 경험에서 비롯된 한국사회 내 미디어 비판비평에 대한 다중의 특별히 높은 관심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