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실천철학의 고찰과 현대사회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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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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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序論
Ⅱ. 율곡의 사상적 체계 성립 배경
1. 율곡의 생애
2. 시대적 배경
1) 정치적 상황
2) 경제적 상황
3) 사회적 상황
4) 국방 상황
3. 사상적 배경
1)『주역』
2) 사림(士林) - 정암(靜菴) 조광조
Ⅲ. 율곡 이이의 독자적인 사상 체계
1. 성리학의 기본 관점
1) 이기론(理氣論)
2)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
2. 율곡의 이기론
1) 이기지묘론(異氣之妙論)-이통기국(理通氣局)
2) 기발이승일도설(氣發理乘一途說)
3. 율곡의 심성론
1) 본연지성(本然之性)과 기질지성(氣質之性)
2) 인심(人心)과 도심(道心)
3) 기질변화론(氣質變化論)
Ⅳ. 율곡의 경세론
1. 현실인식: 문제의식 지니기
2. 사회개혁의 실천 방안
1) 정치론: 사림(士林)정치 - 언로의 개방
2) 학문론 : 立志
3) 국방․군사론: 文武竝用
Ⅵ. 結論
본문내용

2) 사림(士林) - 정암(靜菴) 조광조
앞에서 간단히 살펴본 바와 같이 율곡의 개혁사상의 연원은 중국 선유(先儒)의 사상과 『주역(周易)』 등 유가의 주요 경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개혁사상에 더욱 가까이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사건과 사상은 사림파의 등장과 그들의 사상, 특히 정암(靜菴) 조광조의 개혁사상이었을 것이다.
사림(士林)이란 ‘재야의 지식인군’이란 뜻을 갖는 말로, 그 연원은 고려 말 역성혁명에 반대하고 고려왕조에 대한 충절을 굽히지 않은 정몽주 등 고려유신(高麗遺臣)들로 소급한다. 성리학적인 대의를 지켜 신왕조에 협조 하지 않은 선비들은 자연히 관사(官史)가 될 기회가 없었으므로, 시골에서 글 읽고 자녀들을 가르치는 일을 업으로 삼았다. 그것이 성종의 부름을 받고 중앙관계에 진출하기 이전 사림의 모습이었다.
초기 사림파가 『소학(小學)』을 중시했다는 사실이 말해 주듯이 이들은 일상생활에서 윤리적 실천을 중시했다. 이들은 중앙정치에서는 『대학(大學)』에서 제시된 도덕정치를 구현하고, 향촌사회에서는 『소학(小學)』에서 제시된 향약적 질서를 구축함으로써 사회모순을 극복하려 했다. 사림파의 『소학(小學)』에 대한 태도에서도 드러나듯이 그들은 修己와 治人을 아울러 중시했고, 그만큼 그들의 학문은 실천적이었다.
비록 율곡이 조광조가 학문이 완성되기 전에 정치에 투신하고 임금 마음의 그릇된 바를 바로잡지 못한 것과 개혁을 너무 급속히 추진한 점을 아쉬워했지만, 그로부터 깊은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다. 실제로 율곡과 조광조의 사상은 공통점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학문관, 개혁의 필요성에 대한 확신, 왕도정치의 실현가능성에 대한 믿음, 인재등용 제도 확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언로개방에 대한 주장 등이 그 예라고 볼 수 있겠다.



Ⅲ. 율곡 이이의 독자적인 사상 체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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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승옥,「栗谷의 社會改革思想에 관한 硏究: 實學的 實踐意志를 中心으로」,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풍우란,『신원도』, 대만상무인서관,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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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栗谷全書』6, 한국정신문화연구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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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의동,『율곡 이이 - 성리학과 실학을 겸비한 실천적 지성』, 살림,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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