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의 개념과 청소년기 자존감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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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가설

① 주제 선정 이유

Ⅱ 이론적 배경
1. 자존감의 정의

자존감의 개념과 청소년기 자존감의 중요성

Ⅲ 연구 방법
1. Pilot test

2. 연구 대상

3. 측정 도구

4. 자료 처리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 기술 통계 및 신뢰도 분석

① 기술 통계

② 신뢰도 분석

2. 자아존중감과 학업 성취도의 관계

3. 연구 결과에서 남녀 간의 차이

4. T 가설 검증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 기존에 있던 자존감 측정 자료를 참고하여 학생들의 자존감 측정을 위한 문항을 만들었다. 대상을 고등학생으로 설정하였고,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대체로 학교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상황으로 문항을 설정하였고, 명확한 의사 전달, 추상적인 문구의 배제 등의 기준을 세워 자존감 문항을 설정하였다.
· 총 설문 문항은 성별을 묻는 문항 하나, 자존감을 측정하는 문항 17문항, 성적과 관련된 문항 3문항으로 총 21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 Pilot test를 한 후, 기존의 문항을 더 적절하게 수정했다.
· 자존감 문항은 긍정 문항 9개, 부정 문항 8개로 총 17문항이고 '매우 그렇지 않다.'부터 '매우 그렇다'까지 5가지의 척도로 이루어져 있다. 긍정 문항과 부정 문항은 학생들이 문항의 나열 패턴을 눈치 채기 쉽지 않도록 Random으로 배치되어 있다.
· 학업 성취도 문항은 국어, 영어, 수학의 등급을 묻는 총 3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등급'부터 '7등급 이하'까지 5가지의 척도로 이루어져 있다.

4. 자료 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첫째,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Cronbach-α값을 구하고 연구 대상의 대표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둘째, 자존감과 학업 성취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 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업 성취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서 t-test를 실시하였다.

Ⅳ 연구 결과 및 분석
1. 기술 통계 및 신뢰도 분석

① 기술 통계
문항의 평균과 최댓값, 최솟값 및 표준 편차 등 기술 통계는 다음과 같았다.


참고문헌
Ⅵ 참고 문헌

* 한국 사티어 연구소 홈페이지 (http://kftc.withch.net/sub5_1.html)
* 청소년의 외모 만족도와 자존감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서윤경, 숙명여대 교육대학원, 2003)
* 자기효능감 증진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자기효능감과 존중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이은숙, 대전:충남대 교육대학원, 2004)
* 자기결정성이 내재동기를 매개로 학업성취도 및 협동학습 선호도와 경쟁 학습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김은주, 홍세희, 김주환, 연세대학교, 2006)
* 부모간 갈등,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교 부적응의 관계 (정미진, 가톨릭 대학원, 2005)
* 학습우수아와 학습부진아의 자아존중감 비교 연구(황정아, 대구대학교, 2004)
* 청소년의 학업성취도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연구(김준식, 관동대 교육대학원, 2004)
*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간의 관계(정은정, 강원대 교육대학원, 2004)
* 청소년의 애착 유형, 자아존중감, 학업성취의 관계(김영숙, 성신여대 교육대학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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