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자존감 교육의 중요성과 그 방법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존감(자아존중감)의 개념
2. 유아기 자존감 교육의 중요성
3. 유아기 자존감 교육의 방법
1) 2007 개정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방법 및 구체적인 예
2) 그림동화를 통한 유아 자존감 교육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자존감(자아존중감)의 개념
자존감은 자기 자신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로서 개인의 정서경험과 미래행동 그리고 장기적인 심리적 적응에 영향을 주는 자기발달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자존감은 긍정적 자아개념, 긍정적 자기평가, 자아존중감, 자아인정감, 자아수용, 자기가치 등의 용어로 사용된다. 이들 용어는 각각 함축적 의미를 나타내고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외국 학자들의 자존감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자존감이란 각각의 개인이 자신에 대해 내리는 평가를 의미하며 자신을 인정하거나 부인하는 태도를 표현해주며 또한 자신의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 있다고 믿는 정도를 나타내 준다. 요약하면 자존감이란 자신이 얼마만큼 가치 있는지에 대해서 내리는 개인적인 판단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자존감은 자신 스스로 자신이 지녔다고 생각하는 특성에 대한 지각된 느낌 또는 평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상의 과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자조 기술 및 기본적인 능력에 대한 자기 지각과 의미 있는 타인과의 관계를 통한 사회적 수용에 대한 자기 지각, 정서적으로 자기 자신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에 대한 자기 지각을 포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유아기 자존감 교육의 중요성
유아의 자존감은 생후 4~6개월경에 자신이 다른 사람과 분리된 존재라는 것에 대한 인식에서 시작하여 15개월경에는 자신의 얼굴과 이름에 대한 인식을 한다. 2세가 되면서 유아는 성, 연령, 키 등의 차이에 주목하기 시작하여 신체적 자기상이 형성되고 색채로서의 자기를 정의하며 범주적 자기 인지를 보인다. 유아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특성들로 구성되는 범주적 자기에 대한 이해를 하며 자기 자신의 가치와 능력을 평가하기 시작하는 자기 평가적 존재가 된다. 이러한 자존감은 자아의식의 형성과 함께 취학 전에 그 바탕이 형성되어 연령과 함께 점점 정교해지므로 이 시기의 유아 자존감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자존감은 청소년기를 거쳐 인생 전반을 통해 계속해서 발달하게 된다. 인간은 자존감을 가지고 태어나지 않으나 자신의 경험과 타인이 자신에게 보인 반응을 참조하여 일생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해가며 자존감을 발달시켜 간다. 2세 유아들에 나타나는 자랑스러움
.
.
2) 그림동화를 통한 유아 자존감 교육방법
한편, 직접 경험의 기회가 적은 유아에게 삶의 의미와 지혜를 터득하기 위한 가장 좋은 매체는 바로 동화이다. 유아가 책을 읽는 순간은 항상 자기가 영웅이 되고 또 자기가 슬픈 처지에 놓이기도 하며 유아는 책과 작품 속의 인물들과 교류하는 동안 자기의 성격과 사고력을 형성한다. 또한 동화는 유아의 발달 과정에서 유아에게 스스로 자신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위인동화는 유아에게 동일시의 경험을 통하여 일상생활 태도와 가치관의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위인이라는 내적 모델을 제시해준다. 위인은 유아의 성장 하고자 하는 충동을 자극함으로써 유아의 자아를 상승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기도 한다. 한 인간으로서 가지는 결함과 한계를 극복하고 특정한 목표를 달성한 성인의 생애는 유아의 경쟁심을 일깨워주고 이상을 높일
참고문헌
- 정보영, “우리나라 위인의 일화를 활용한 교육활동이 유아의 자기존중감 형성에 미치는 영향 ”, 한국교대, 2010
- 정현순,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반영된 생태유아교육 내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덕성여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부모교육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제 1 부I. 부모교육의 이론적 배경1. 부모교육의 정의광의적 정의미래에 부모가 될 청소년, 임신기의 부모, 그리고 자녀를 가지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부모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행하는 모든 교육협의적 정의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키고 사고와 감정, 그리고 행동의 습관적인 방법을

  • [유아기 정신건강] 유아기의 정신건강
  • 대해서만 고려하고 다른 면들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하는 중심화, 어떠한 일련의 단계들을 이해하거나 출발점으로 되돌아가서 생각하지 못하는 비가역성 등이 나타난다. 언어발달에 있어서도 영아기보다는 더 효율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지만, 사고의 자기중심성 때문에 사회화된 언어를 능숙하게 구사하지는 못한다. 유아기의 사회, 정서발달을 살펴보면 유아기에 들어서면서 자아개념이 보다 구체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고 그와 더불어 주로 가족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그래서 그 속에는 NLP의 이론과 기법의 모든 철학이 담겨져있다. NLP의 전제조건들은 인간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무한한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완전한 행복과 건강을 누릴 수 있으면서 최대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존재로 그리고 있다. 전제조건이란 그것이 절대적 진리라고 주장하지는 않는것이다. 그러나 중요한것은 그것이 진리인가? 가 아니라 그것이 유용한가? 이다. 그렇기에 NLP란 사실은 특정한 이론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형체가 고정

  • 문제행동지도를_위한_교사-유아_상호작용의_실제
  •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교사-유아 상호작용 및 실제유아기는 발달특성 상 성인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시기이다. 특히,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효율적인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유아의 인지발달 뿐 아니라 자존감과 효능감 그리고 자기 통제력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상호작용은 교사-유아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를 의미하며 대화에는 언어적이고 비언어적인 부분을 모두 포함한다. 즉,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 뿐 아니라 교사의 표정

  • 심리사회모델(정신분석이론, 대상관계이론, 자아심리이론, 생태체계이론, 개입기법, 실제 사례적용)
  • 유아기의 때의 경험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는 기법이 다. 유년기의 문제와 현재 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클라이언트가 깨닫게 함으로써 변화를 유도한다.(3) 기법 : 명확화, 해석, 통찰의 개발, 논리적 토의 및 추론, 설명, 일반화, 행동시 연, 역할화, 행동시연, 역할극, 강화, 명확화, 옹호, 직면, 요약, 교육 등 이 있다.(4) 예시 : 당신은 이전에 이와 같은 감정을 가진 적이 있습니까?2. 간접적 기법(Indirect Practice)1) 심리사회모델은 클라이언트 자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