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영재교육과 다중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다중지능이란?

Ⅱ-1. 다중지능의 도입 계기

Ⅱ-2. 다중지능의 개념

Ⅱ-3. 다중지능 이론의 이론적 기초

Ⅱ-4.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주장

Ⅲ. 다중지능과 전통적 지능의 비교

Ⅳ 다중지능별 적합 분야

Ⅴ.다중지능의 한계

Ⅵ 다중지능을 적용한 실제 사례

Ⅶ.다중지능 조모임을 마치며(소감문)

Ⅷ. 참고자료


본문내용
Ⅴ.다중지능의 한계

1.결정적 경험
어떤 사람의 재능과 능력발달에서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중요한 경험. 이 전환점은 일생 중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지만 흔히 아동기 초기에 나타남

2.마비적 경험
아동을 수치심, 죄책감, 공포, 분노 등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에 빠뜨려 그들의 정상적인 지능 발달을 저해하고 억제하는 역할을 함. 이 지능 발달을 촉진시키거나 혹은 지체시키는 다른 많은 환경적 영향

1)재정적 뒷받침이나 스승에 대한 접근 가능성
가정이 너무 가난하여 바이올린, 피아노 등과 같은 악기를 살 수 없다면 이들의 음악적 지능은 개발되지 않고 사장될 것

2) 역사 문화적 요인
만약 어떤 아동이 국가 사회적으로 수학과 과학 교육 프로그램이 중시되어 재정적 지원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시기에 수학적 자질을 나타낸다면 그의 논리, 수학적 지능은 잘 개발될 것

3) 지리적 요인
만약 어떤 사람이 농장에서 성장했다면 맨허턴의 고층 아파트에서 자랐을 때보다 신체운동감각적 지능을 개발할 기회가 더 많을 것

4) 가족 요인
만약 어떤 사람이 미술가가 되기를 원했는데도 불구하고 부모가 법률가가 되기를 원했다면 그의 공간적 지능의 발들은 희생되고 언어적 지능의 발달이 조장 되었을 것

5) 상황적 요인
만약 어떤 사람이 성장할 때 대가족을 돌보아야 했고, 또 지금도 대가족을 이루고 산다면 대인간적 지능 이외에 다른 지능들은 개발할 가능성은 많지 않을 것


참고문헌
Ⅷ. 참고자료

「다중지능과 교육」-토마스 암스트롱 저 전윤식,강영심 공역/중앙적성출판

「다중지능과 학급 경영」

「다중지능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http://blog.naver.com/barbie7733?Redirect=Log&logNo=20097551233&vid=0

http://blog.naver.com/hyh8061/110075654980

http://blog.naver.com/hyh8061?Redirect=Log&logNo=110079443057&vid=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어학] 하워드가드너- 다중지능
  • 200724009 일어교육과 박선정다중지능-하워드 가드너-Chapter1. 다중지능이론의 핵심1900년대 파리의 시장과 시의회의원들은 뛰어난 심리학자인 알프레드 비네에게 어떤 아이들이 성공적으로 학업을 수행할 수 있을지 예측해주는 도구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비네는 그런 요청을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그가 고안한 측정 장치는 지능검사라 불리게 되었고 즉 IQ가 산출되었다. 그 후 유용한 과학적 도구로 인정받은 IQ검사는 심리학의 가장 큰 성과로 대

  • [특수교육] 영재교육
  • 영재교육은 주로 아이들의 재능과는 관계없이 부모의 뜻에 따라 선호되는 영역에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들어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되는 등 국가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는 하나 아직 미진한 부분이 많이 있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이러한 영재, 영재교육의 정의와 영재 판별법과 같은 이론적 부분에 대하여 고찰해보고,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을 알아보기로 한다. 나아가 외국의 영재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여 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과 교육학 개론1부. 교육1.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敎育, education)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 영재교육 레포트
  • 목 차▶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영재의 모습들 -(2)nature vs nurture?-(3)영재성의 발달 패턴-(4)영재와 영재교육의 개념-(5)영재의 특성▶영재교육의 필요성과 판별방법-⑴영재교육의 필요성-(2)영재 판별 방법-(3)각국의 다양한 영재 판별 방법▶한국의 영재교육 (1)현황(2)한국의 영재교육 기관 ▶해외의 영재교육(1)미국(2)러시아(3)중국(4)이스라엘(5)독일 (6)대만(7)호주(8)싱가폴(9)영국▶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1)영재의 모습들정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