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영재교육과 다중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들어가는 말
Ⅱ.다중지능이란?
Ⅱ-1. 다중지능의 도입 계기
Ⅱ-2. 다중지능의 개념
Ⅱ-3. 다중지능 이론의 이론적 기초
Ⅱ-4. 다중지능이론의 핵심 주장
Ⅲ. 다중지능과 전통적 지능의 비교
Ⅳ 다중지능별 적합 분야
Ⅴ.다중지능의 한계
Ⅵ 다중지능을 적용한 실제 사례
Ⅶ.다중지능 조모임을 마치며(소감문)
Ⅷ.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Ⅴ.다중지능의 한계
1.결정적 경험
어떤 사람의 재능과 능력발달에서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중요한 경험. 이 전환점은 일생 중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지만 흔히 아동기 초기에 나타남
2.마비적 경험
아동을 수치심, 죄책감, 공포, 분노 등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에 빠뜨려 그들의 정상적인 지능 발달을 저해하고 억제하는 역할을 함. 이 지능 발달을 촉진시키거나 혹은 지체시키는 다른 많은 환경적 영향
1)재정적 뒷받침이나 스승에 대한 접근 가능성
가정이 너무 가난하여 바이올린, 피아노 등과 같은 악기를 살 수 없다면 이들의 음악적 지능은 개발되지 않고 사장될 것
2) 역사 문화적 요인
만약 어떤 아동이 국가 사회적으로 수학과 과학 교육 프로그램이 중시되어 재정적 지원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시기에 수학적 자질을 나타낸다면 그의 논리, 수학적 지능은 잘 개발될 것
3) 지리적 요인
만약 어떤 사람이 농장에서 성장했다면 맨허턴의 고층 아파트에서 자랐을 때보다 신체운동감각적 지능을 개발할 기회가 더 많을 것
4) 가족 요인
만약 어떤 사람이 미술가가 되기를 원했는데도 불구하고 부모가 법률가가 되기를 원했다면 그의 공간적 지능의 발들은 희생되고 언어적 지능의 발달이 조장 되었을 것
5) 상황적 요인
만약 어떤 사람이 성장할 때 대가족을 돌보아야 했고, 또 지금도 대가족을 이루고 산다면 대인간적 지능 이외에 다른 지능들은 개발할 가능성은 많지 않을 것
- 참고문헌
-
Ⅷ. 참고자료
「다중지능과 교육」-토마스 암스트롱 저 전윤식,강영심 공역/중앙적성출판
「다중지능과 학급 경영」
「다중지능이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
http://blog.naver.com/barbie7733?Redirect=Log&logNo=20097551233&vid=0
http://blog.naver.com/hyh8061/110075654980
http://blog.naver.com/hyh8061?Redirect=Log&logNo=110079443057&vid=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