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ner 다중지능이론 Howard Gardner 지능 종류 다중지능이론 준거 기원 다중지능이론 준거 의미 다중지능이론 개념 다중지능이론 학교교육 다중지능이론 기독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1. Howard Gardner
2.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 다중지능이론 준거의 기원과 의미
2)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3) Howard Gardner가 제시한 지능의 종류
4) 지능별 학습자 유형과 선호하는 학습 유형
3.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적용
1) 다중지능이론과 학교교육
2) 다중지능이론과 기독교교육
4. 다원지능 이론에 관한 논평
5. 참고자료
1. Howard Gardner
하워드 가드너( Howard Gardner)는 현재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교수이자,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겸임교수, 보스턴대학교 약학대학 신경학과 겸임교수, Harvard Project Zero의 추진위원장, Good Work Project 책임자로 재직 중에 있다. 우리에겐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한 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972년부터 데이비드 퍼킨스(David Perkins)와 함께 Harvard Project Zero의 공동 소장으로 연구해 오면서, 기존의 지능관에 대한 회의를 펼치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여 1983년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라는 저서를 통해 7개의 지능을 주장하였다.
H. Gardner의 부모는 나치 독일을 피해 미국으로 이민해 왔으며, H. Gardner는 1943년 미국 펜실베니아주에서 태어났다. H. Gardner는 1965년 하버드대학에서 학사학위를 받았으며, 런던대학의 경제학과에서 1년간 수학한 뒤, 다시 하버드 대학으로 되돌아와서 발달심리학을 전공하여 1971년에 박사학위를 받았다. 하버드 의과대학과 보스턴대학에서 Postdoc(박사 )과정을 밟았으며, 이 과정이 H. Gardner로 하여금 두뇌손상을 입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인지적 문제들을 연구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H. Gardner는 인간의 잠재적 능력과 그것의 발달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고, 피아제(Jean Piaget) 이론에 심취하게 되었다. 그는 피아제 이론보다 더 깊이 인간의 정신을 파고들었다. 피아제 이론이 인간의 정신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너무 좁게 설명하고 있다고 재평가하면서, 인간의 사고 전체를 이끄는 한 가지 형태의 인지는 없으며, 적어도 일곱 가지의 지능이 있고 이들은 마치 파이(pie)의 조각들처럼 서로 독립적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였다.
대부분의 그의 연구의 대상은 두 주류인데, 첫째는 일반 아동들과 영재아들이며, 둘째는 두뇌손상을 입은 어른들이었다. 가드너는 이 두 주류의 특성들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다중지능 이론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고, 그 결과 20여권의 책과 수백편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대부분의 저서는 21개 외국어로 번역되어 소개되었다고 한다. 자세한 Profile은 하버드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2.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1) 다중지능이론 준거의 기원과 의미
H. Gardner가 다양한 인간의 능력을 지능이라고 채택하게 된 준거들을 학문적 뿌리에 따라서 차례로 소개하고자 하다. 생물학의 영역에서부터 두 가지 준거씩 소개하겠다.
(1) 뇌손상에 의한 분리 가능성 - H. Gardner는 신경 심리학자로서 한 후보 지능이 다른 지능들과 분리되어 독립할 수 있다는 증거를 모으는 데 특별한 관심을 갖고 있었다. 뇌에 손상을 입은 환자 중에는 다른 능력들은 손상 되었는데도 그 지능은 보존된 환자가 있었는가 하면, 반대로 다른 능력들은 다 보존되었는데 그 능력만 상실된 환자들이 있었다고 한다. 환자들이 두 가지 유형 중의 하나로 나타난다는 사실은 그 능력이 지능이 될 수 있다는 강력한 가능성을 시사해주는 것이었다. 따라서 다른 능력으로부터의 언어의 분리와 말하고, 듣고, 쓰는 기호 형태들의 근본적 유사성은 모두 언어 지능의 분리를 암시한다.
(2) 진화사와 진화 가능성 - 각기 차이는 있다 하더라도 인간의 진화에 대한 증거들은 현재의 인간 정신과 뇌에 대한 논의는 중요하다. 현재 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통해 수천 년을 걸쳐 특정 능력의 발달로 이끈 도태 압력을 추론해낼 수 있다. 그러한 연구들은 식물과 동물의 세계를 파헤칠 수 있는 지능, 또는 같은 종의 구성자들 사이에서의 심리적 동기를 파악할 수 있는 지능에 대한 진화적 설명에 새로운 신빙성을 부여해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중지능이론, MI이론]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개념,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특성과 배경,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영역,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활동,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전략,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개선방안 분석
  •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4. 신체-운동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5.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6. 대인관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7. 개인이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8. 자연이해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Ⅳ.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활동Ⅴ.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전략Ⅵ.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교육개선방안참고문헌Ⅰ. 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개념Gardner는 심리측정적 관점의 세 가지

  • 다중지능의 개념, 다중지능의 선별 준거, 다중지능의 원리, 다중지능의 지능 영역과 특징,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 개인의견
  • 다중지능 이론‘ 라는 책을 통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그는 기존의 문화가 지능을 너무 좁게 해석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책명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 지능과 같은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다수의 능력이 인간의 지능을 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능력들도 상대적 중요성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다. 가드너는 IQ 점수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보다 넓은 시각에서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탐구하였다.본 고에서는 다중지능의 개념, 다중지능의 선별 준거,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심리학의 기초1. 교육심리학의 성격 - 개념, 발전과정, 역할, 영역제2부 학습자이해: 발달과 개인차2. 인지 발달3. 성격과 사회성 발달 4. 지능과 창의력5. 학습자의 다양성제3부 학습과 동기화 6.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7.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8. 동기화와 학습제4부 교수의 이론과 실제9.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10. 인본주의 교육제5부 평가11. 학생의 성취도 평가 부록: 기독교 교육과정을 위한 새로운 인식론 1. 인식론과 기독교 교육

  • [놀이지도 4B형] 유아교육 교수-학습 이론들 가운데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이
  • 교육의 교수-학습 원리1) 놀이학습의 원리2) 개별화의 원리3) 탐구학습의 원리4) 생활 중심의 원리5) 통합의 원리2.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이론 중 고전놀이이론1) 잉여에너지 이론2) 휴식이론3) 반복이론4) 연습이론3.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이론 중 놀이 이론1) 프로이드의 놀이이론2) 에릭슨의 놀이이론3) 피아제의 놀이이론4) 비고츠키의 놀이이론5) 프뢰벨의 교육원리6) 듀이의 경험주의와 놀이7) 가드너의 다중지능4.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

  • [교육행정가]교육행정가의 윤리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 교육리더십의 개념에 있어서 핵심을 이루기도 한다(한공우, 1995: 22). 즉, 교육행정에서의 윤리는 의사결정의 지침이 되기도 하며, 교육 목적, 역할, 책임에 관계되며, 개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헌신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보겠다. 지도자의 리더십은 조직의 효과성은 물론 조직의 성공과 생존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마찬가지로 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좋은 학교에는 반드시 훌륭한 교장이 있다. Ubben과 Hu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