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교육을 통한 사회양극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1. 사회 양극화의 개념
2. 교육 양극화의 개념
Ⅱ. 본 론 1 (2)
- 양극화의 현황 및 실태파악
1. 사회 양극화의 현황 및 실태
2. 교육의 양극화 (3)
1) 부모 직업에 따른 대학 진학 유형
2) 고등학교에서의 교육 격차 (4)
3) 학력별 임금 격차 (5)
4) 사법고시합격자와 교육양극화
Ⅲ. 본 론 2 (6)
- 교육양극화와 교육을 통한 사회 양극화의 원인 및 문제점
1. 사교육 상의 격차
2. 공교육 상의 격차 (8)
1) 인지적 요소
2) 비인지적 요소 (10)
Ⅳ. 결 론 (12)
- 대책 및 예방법
1. 사교육에 대한 대책
1) 사교육에 대한 의존도 약화
2) 사교육에 대한 부모들 의식변화
2. 공교육상 평등을 위한 제도 (13)
1) 방과 후 학교
2) 등록금후불제
3. 극빈자 지원제도 (14)
1) 국가에서의 극빈자 유아 기초교육
2) 영재학교 입학 시 빈곤층특별전형
3) 대학교 입학 시 농어촌 특별전형
4) 의무교육의 확대 및 공교육 지원 확대 (15)
4. 맺 음 말
참고문헌 (17)
- 본문내용
-
Ⅰ. 서 론
1. 사회 양극화의 개념
사전적 의미에서 양극화를 순수하게 표현하자면 ‘중간 부분이 해체되면서 양 극단으로 모이는 현상’이다. 여기에 외환위기 이후 심해진 소득 격차 등과 같은 경제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사회 양극화를 정의하자면,‘부의 분배가 공평하지 못하고 중산층이 몰락하면서 부의 편중이 극빈층과 부유층의 양 극단으로 모이는 현상’ 쯤으로 해석할 수 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20 대 80의 사회’라는 말처럼 대부분의 사회적 부를 차지하고 있는 상위 20%의 계층과 그들을 위해 희생하는 하위 80%의 집단으로 분리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회양극화는 단지 집단 간 격차에 그치지 않으며, 중간 소득층의 감소, 고소득층의 소득 점유율의 증가, 빈곤층의 증가와 같은 격차의 추세와 경향성을 나타낸다. 이는 한쪽 집단에서 다른 쪽 집단으로 이동 가능성의 약화, 양 끝에 속한 집단 간 이질성의 심화, 한 집단 내의 동질성의 강화의 경향성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2. 교육 양극화의 개념
교육 양극화는 크게 ‘교육에서의 양극화’와 ‘교육을 통한 사회양극화’라는 두 가지 접근을 통해 정의할 수 있다. 먼저, 교육계 내에서의 양극화는 학업 성취, 교육적 경험, 교육 기회 등에 있어 집단간의 격차가 크고, 그 격차가 이질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성적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격차가 클 뿐만 아니라 성적이 높은 집단 혹은 낮은 내부에 어떤 강한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다면, 그리고 양쪽 집단간의 이동이 어렵다면 더욱 양극화 문제라고 지적할 수 있다. 둘째, 교육의 양극화는 사회 구조적인 측면과 결부시켜 분석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을 바탕으로 ‘교육 양극화’의 개념을, ‘학생의 사회적 배경의 차이에 교육정책이 매개되어 학업성취도 격차의 정도가 결정되는 현상’이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여기서 ‘학생의 사회적 배경’이라 함은 독립변수로서 부모의 소득 수준·교육 수준·직업 등과 같은 개인 차원의 요인뿐만 아니라, 학생의 거주지라고 하는 지역적 차원의 요인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또한 ‘학업성취도 격차의 정도’는 학생의 사회적 배경과 정부의 교육정책에 영향을 받아 결정되는 종속변수로서 단순히 초․중등학교에서의 학업성취도 격차만이 아니라, 명문대학 진학률의 격차, 나아가 사회 진출 시에 종사하게 되는 직업 수준의 격차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교육정책’은‘학생의 사회적 배경’과 ‘학업성취도 격차의 정도’를 매개하는 ‘매개변수’로서 정책의 적실성 정도에 따라 양극화 현상을 심화시키거나 완화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상정한다.
- 참고문헌
-
-<학술지> “교육격차: 가정 배경과 학교교육의 영향력 분석”, 연구책임자 류병란, 한국 교육개발원
-<학술지> “한국 사회 교육복지지표 개발 및 교육격차분석”, 한국 교육개발원
-<학술지> “양극화 해소, 교육으로! 개천에서 용 냅시다!”, 한국 교육개발원
-제32차 KEDI “교육정책포럼:교육격차, 무엇이 해법인가?”
-<논문> “한국사회의 양극화와 빈곤”, 신명호 한국도시연구소 부소장
-<논문> “교육 양극화 현상과 대책”, 김동한, 2006.08
-<도서> “통합과 배제의 사회정책과 담론”, 이영환, 함께읽는 책
-<도서> “21세기의 사회학” 이광자, 엄신자, 손승영, 전신현 공저, 학지사
-<학술지> “사회양극화 다시보기”, 윤진호 인하대 경제학부 교수
-<학술지> “세계화와 사회 양극화”, 신광영 중앙대 교수
-<학술지> “양극화 원인과 대책의 문제점”,유의선/빈곤사회연대 사무국장
-<학술지> “등록금 후불제의 사회적 의의와 실현방법”,박정원/전국교수노동조합 기획정책실장, 상지대 교수
- 청와대 정책 브리핑(http://www.president.go.kr/)
- 교육 인적 자원부(http://www.moe.go.kr/)
- 재정 경제부(http://www.mofe.go.kr/)
- 노동부(http://www.molab.go.kr/)
- 민주노동당 정책연구실 자료(http://www.kdlp.org/)
- 한국 교육개발원(http://www.kedi.re.kr/)
- 통계청(http://www.nso.go.kr/)
- 경제협력개발기구(http://www.oecd.org/)
- 각종 뉴스기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