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고등학교 1학년 문화의 변동과, 문화의 세계화 이해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일시
수업주제
수업목표
단원
학습자료
단계
도입
전개
정리
- 본문내용
-
본시활동
(
①문화가 변동하는 내부적 외부적 원인과 문화 변동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점)
T : 자신의 문화만이 최고의 문화라고 자부하는 자문화중심주의의 태도를 가진 사람에게 필요한 관점은 무엇일까요?
T : 오늘의 우승조는 ㅇㅇ조 이군요! 다들 박수!! 다른 친구들도 정말 열심히 공부했어요! 그럼 다음 단원 으로 넘어가도 될까요?
■문화의 변동과정을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한다. PPT파일을 이용해, 사진을 예를 들어 이해를 돕는다.
- 내부적 요인: 발명(에디슨의 전구발명), 발견(신대륙발견), 인구변화, 사회정책
-외부적 요인: 직접전파, 간접전파, 자극전파.
■문화 변동 후에 있을, 문화 충격에 대해 설명한다.
■문화 지체(cultural lag)
-(물질문화의 변화 속도에 비해서 비물질 문화의 변화속도가 느려 그 간격이 점차 커지는 상황) 의 예를 적절히 든다.
(인터넷-네티켓)
(자동차-교통질서)
T:지금 화면에 보이는 것은 무엇이죠?
T: 자동차 사고를 문화 지체의 한 에로 들 수 있어요. 자동차라는 물질문화의 발달속도와 교통법규 준수의식의 비물질문화 발달 속도의 차이로 바로 사고가 일어나는데요. 물질문화의 발전 속도에 맞추어 빗물질문화도 발 빠르게 성장해야 겠지요?
S : 문화상대주의 관점입니다.
S:짝짝짝
S:네~
■선생님의 설명과 화면에 집중하여 설명을 듣고, 변동요인을 추측해 본다. 교사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대답한다.
■선생님이 보여주는 자료에 집중한다. 그리고 모르는 것을 질문한다.
S:자동차 사고요~
S:네
7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민중의 발견과 저항의식 1970년대 문학사 전반적으로 본 70년대 문학의 양상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