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고등학교 1학년 문화의 변동과, 문화의 세계화 이해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일시
수업주제
수업목표
단원
학습자료

단계
도입

전개

정리
본문내용








본시활동
(
①문화가 변동하는 내부적 외부적 원인과 문화 변동에 따라 나타나는 문제점)









T : 자신의 문화만이 최고의 문화라고 자부하는 자문화중심주의의 태도를 가진 사람에게 필요한 관점은 무엇일까요?

T : 오늘의 우승조는 ㅇㅇ조 이군요! 다들 박수!! 다른 친구들도 정말 열심히 공부했어요! 그럼 다음 단원 으로 넘어가도 될까요?


■문화의 변동과정을 내부적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나누어 자세히 설명한다. PPT파일을 이용해, 사진을 예를 들어 이해를 돕는다.

- 내부적 요인: 발명(에디슨의 전구발명), 발견(신대륙발견), 인구변화, 사회정책
-외부적 요인: 직접전파, 간접전파, 자극전파.

■문화 변동 후에 있을, 문화 충격에 대해 설명한다.

■문화 지체(cultural lag)
-(물질문화의 변화 속도에 비해서 비물질 문화의 변화속도가 느려 그 간격이 점차 커지는 상황) 의 예를 적절히 든다.
(인터넷-네티켓)
(자동차-교통질서)

T:지금 화면에 보이는 것은 무엇이죠?

T: 자동차 사고를 문화 지체의 한 에로 들 수 있어요. 자동차라는 물질문화의 발달속도와 교통법규 준수의식의 비물질문화 발달 속도의 차이로 바로 사고가 일어나는데요. 물질문화의 발전 속도에 맞추어 빗물질문화도 발 빠르게 성장해야 겠지요?

S : 문화상대주의 관점입니다.




S:짝짝짝
S:네~




■선생님의 설명과 화면에 집중하여 설명을 듣고, 변동요인을 추측해 본다. 교사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대답한다.


■선생님이 보여주는 자료에 집중한다. 그리고 모르는 것을 질문한다.















S:자동차 사고요~

S:네











7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교과서를 분석하여 반영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각 장마다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 지도안을 다양하게 제시하였다. 특히 학습 지도안의 예시 안을 제시할 때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학습 자료를 활용하면서 계열성의 원리에 따라 초, 중, 고등학교로 확장시켜 나갈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위에 이러한 특성에 따라서 제 1부 사회과 교육의 기초부분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개념과 성격, 사회변화에 따른 사회

  • [일반사회교육론] 사회 변동과 미래사회 수업지도안
  • 고등 학교 일반 선택 과목인 《인간 사회와 환경》중 ‘새로운 세계의 창조’, 심화 선택 과정의 《사회․문화》 중 ‘ 미래 사회의 전망과 대응’을 후속 학습 내용으로 한다.2. 단원의 학습목표(1) 사회 대변혁의 양상과 그 배경을 이해한다.① 세계화와 지역화, 정보화와 인간화 등과 같은 대변혁의 특징을 이해한다. ② 첨단 과학 기술의 혁신과 정보 통신망의 대중화 등과 같은 대변혁의동인을 파악한다. ③ 대변혁에 따른 부작용을 해소시키고,

  • [사회과 교재연구] 고등학교 사회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 학습지도안
  • 수업이 끝난 뒤 제출하면 선생님이 평가자료로 활용하도록 할게요. -지금까지 수업 듣느라 수고 많았어요. 다음 시간에는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과 시장 실패, 정부 실패에 관해 배울거에요. 교과서 한 번씩 읽어오면 좋겠죠? 오늘 수업 열심히 들어주어서 감사합니다.* 빈칸채우기 학습지를 꺼낸다.*마인드맵 만들기 활동을 한다.활동지활동지Ⅰ. 교재 및 단원명Ⅱ. 수업 대상Ⅲ. 단원 설정의 이유Ⅳ. 학습 목표Ⅴ. 단원의 구성Ⅵ. 교수-학습 모형

  • [교육과정학]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 교과∙「생활외국어」: 재량활동 활용라.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교과 학습 내용의 정선◦ 교과별 최소수업시간의 감축 조정마. 특별 활동의 내실있는 운영◦ 인성 교육의 강화∙학년별 연간 최소수업시간수 : 34~68시간 (주당 최소 1~2시간)⇨∙학년별 연간 최소수업시간수 : 68시간(주당 최소 2시간)바. 교과 명칭의 변경, 통합◦ 교과 통합 및 정체성 확립∙ 가정+기술․산업∙ 영어⇨∙「기술․가정」∙ 외국어(영어)ꁮ 고등학교 교

  •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 고등학교 과정의 경우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서는 형식적으로나마 사회과 내에서 지리, 역사, 일반사회의 교과목 통합과 영역별 균형을 도모하고 있다. 그러나 심화 선택 과목에서는 여전히 분과별 학습이 불가피하다.Ⅱ.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1)컴퓨터와 통신 위성에 의한 정보의 대량 생산과 동시적 정보 유통이 인간 생활의 전 부분에 혁명적인 변화를 일으킴2)전세계적 정보 네트워크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