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초임교사의 학교생활에서 Mentoring제도 필요성과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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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초임교사의 교직사회 입문

Ⅱ. 교사발달의 세 측면

1) 자기이해 측면에서의 교사발달

2) 지식과 기술 측면에서의 교사발달

3) 생태적 측면에서의 교사발달

4) 초임교사의 발달 특성

Ⅲ. 교사 발달 측면에서 본 초임교사의 어려움

1) 자기이해 측면에서의 어려움

2) 지식과 기술 측면에서의 어려움

3) 생태적 측면에서의 어려움

Ⅳ. 초임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지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Ⅱ. 교사발달의 세 측면
1) 자기이해 측면에서의 교사발달
교사가 갖는 자신에 대한 자아상과 신념이 전문성 발달의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점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지지되어 왔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다면 교사발달이란 교사의 개인적인 측면을 토대로 이루어지는 것으로서 교사발달에 대한 연구는 교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교사의 교수 행동과 신념을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전문성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 개인에 대한 이해와 개인적 자질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수반되어야 한다. 즉, 교사의 신념과 태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없이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이나 기술에만 초점을 두는 것은 의미가 없으며 보다 중요한 것은 교사 자신과 교수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반성을 통한 자기 이해이며, 이러한 자기 이해를 토대로 결과적으로 교수행동의 변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교사는 수동적이고 능력이 부족하기 보다는 적극적이며 사려 깊은 반성적 실천자로서 자신의 전문성 발달을 이루기 위해 첫째, 교사는 자신이 스스로 발전할 수 있다는 점을 믿어야 하고, 둘째, 부족한 점을 채우려 하기보다는 잘 할 수 있는 점을 중심으로 발전해 가고자 해야 하며, 셋째, 최소 5년 정도의 지속적인 계획 속에서 이루어 가야하고, 넷째, 외부에서 부과되는 것보다는 가까이 있는 동료로부터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하며, 다섯째, 필요한 도움과 지원을 요구해야 하고, 여섯째,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고 가능한 방식으로 수행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자신의 성공을 인정해야 한다.
교사 개인의 발달과정에는 교사발달을 지지하는 중요한 측면이 있다고 한 Leithwood (1991)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지적을 통해, 교사가 전문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교사 개인의 이해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첫째, 사람은 서로 다른 발달단계에 있을 뿐 아니라, 각 단계의 발달 특성은 전문성 발달에 방해가 되거나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성숙 단계에 이르지 못한 나이 어린 교사들은 자신의 능력과 업무를 통합하거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데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동료교사와의 협력 과정에서 지나치게 의존하거나 좌절하기도 하며 이러한 요인이 교사의 발달에 장애가 될 수도 있다.
둘째, 인간은 생애발달 주기에 따라 특정한 관심을 보이는 분야가 있다. 젊은 교사들은 에너지가 강하고 특정 분야에 몰입하며, 아직까지 제대로 정리되지 않은 지나친 이상과 의지가 있어 적극적으로 변화를 추구한다. 이에 비해 중년에 이른 교사들은 좀 더 자신의 인
참고문헌
※ 참고자료 ※

1.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1995). 유아 교사론. 서울 : 양서원.
2. 곽영우(2001). 에비 교사를 위한 교사론. 서울 : 교육과학사.
3. 강상이(2002). 교사 발달 측면에서 본 유치원 초임교사의 어려움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이선명(2003). 공립 유치원 교사의 유치원 현황 문제 인식.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박은혜(2005). 유아교사론. 서울 : 창지사.
6. 안미화(2005). 초등학교 교원이 인식한 교원의 전문성과 그 신장을 위한 인센티브 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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