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교원 양성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독일은 다른 나라 못지 않게 교사의 위상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것은 이미 1865년 아돌프 디스터벡스 Adolph Diesterwegs가 "학교가 가치 있는 것은 그만큼 교사가 가치 있기 때문이다."라고 한 말에서도 확인된다. 한 나라가 교사양성 과정을 어떻게 구조화하고 그 과정을 운영하느냐 하는 문제는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기초로 한다. 대개교사는 국가적 단위로 양성되기 때문에, 양성과정의 구조를 설정하는 것은 엄청난 예산의 투입과 직접 연관되며 그런 만큼 국민 모두의 내적, 외적 공감을 더욱 필요로 한다.
--------------------------------------------------------------------
1. 교원양성 유형, 과정
독일에서 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은 각 연방주마다 매우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2단계로 진행되는 공통점을 보인다. 제1단계는 대학의 교직전공과정(Lehramtsstudium)으로 제1차 국가시험(die Erste Staatsprufung)과 함께 종결되고, 제2단계는수습교사활동(Referendariat)으로 제2차 국가시험(die Zweite Staatsprufung)을 봄으로써 끝이난다. (유럽 국가의 교사양성과정을 살펴보면, 독일과 프랑스가 2단계를 택하고 있는 반면에, 이탈리아, 스웨덴 등에서는 수습교사활동없이 1단계로 종결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단계 교사양성과정을 택하고 있다.)
수습교사활동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제1차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수습교사 활동 후 제2차 국가시험에 통과하면 정식 교사자격을 취득한다. 이러한 교사양성 과정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단계
제 1단계
제 2단계
과정
대학의 교직 전공 과정
수습교사 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