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교원 양성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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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독일은 다른 나라 못지 않게 교사의 위상을 중요하게 여긴다. 이것은 이미 1865년 아돌프 디스터벡스 Adolph Diesterwegs가 "학교가 가치 있는 것은 그만큼 교사가 가치 있기 때문이다."라고 한 말에서도 확인된다. 한 나라가 교사양성 과정을 어떻게 구조화하고 그 과정을 운영하느냐 하는 문제는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기초로 한다. 대개교사는 국가적 단위로 양성되기 때문에, 양성과정의 구조를 설정하는 것은 엄청난 예산의 투입과 직접 연관되며 그런 만큼 국민 모두의 내적, 외적 공감을 더욱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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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원양성 유형, 과정
독일에서 교사를 양성하는 과정은 각 연방주마다 매우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2단계로 진행되는 공통점을 보인다. 제1단계는 대학의 교직전공과정(Lehramtsstudium)으로 제1차 국가시험(die Erste Staatsprufung)과 함께 종결되고, 제2단계는수습교사활동(Referendariat)으로 제2차 국가시험(die Zweite Staatsprufung)을 봄으로써 끝이난다. (유럽 국가의 교사양성과정을 살펴보면, 독일과 프랑스가 2단계를 택하고 있는 반면에, 이탈리아, 스웨덴 등에서는 수습교사활동없이 1단계로 종결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1단계 교사양성과정을 택하고 있다.)
수습교사활동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제1차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수습교사 활동 후 제2차 국가시험에 통과하면 정식 교사자격을 취득한다. 이러한 교사양성 과정을 도식화하면 다음과 같다.
단계
제 1단계
제 2단계
과정
대학의 교직 전공 과정
수습교사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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