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창의성 교육의 개념과 구성요인

2.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

3.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의 방법과 적용사례

본문내용
2. 탐구훈련모형
1973년 이후 우리나라에 널리 보급된 탐구수업모형의 근원적 수업모형
스쿠맨( J. R. Suchman) 이 탐구훈련개념을 중심으로 일련의 학교학습용 프로그램으로 개발한 수업모형

탐구훈련모형의 목표
학습자로 하여금 원리, 개념을 스스로 발견하게 함으로써 얻게 되는 발견의 보상적
경험과 자발적 탐구, 데이터 처리에 따르는 흥분을 학습의 본질적 자원인 학습 동기로 활용하는 것


3. 체크리스트법
오스본(A. Osborn)이 창출해 만든 것을 에버얼(Eberle, 1971)이 보완하여 재구성한 것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그 문제를 10가지 관점에서 생각하여 발상을 유도하는 스캠퍼 방법이다.

S(substitute) 대치하기
기존의 소재, 방법, 내용, 색깔, 절차 등을 다른 것으로 대치하는 방안을 생각한다.
C(combine) 결합하기
관계되는 것, 유사한 것, 상이한 것을 서로 결합, 조립하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A(adapt) 적용하기
어떤 방법, 원리 등을 다른 분야에 적용하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M(modify) 수정하기
기존의 것의 형태, 색채, 소리, 재질, 기능 등을 수정하여 변화를 주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M(magnify) 확대하기
어떤 기능 형태, 규모 등을 더 확대하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M(minify) 축소하기
어떤 것을 축소시키면 어떨까의 발상이다.
P(put to other uses) 다르게 활용하기
다른 새로운 용도 찾기를 생각한다.
E(eliminate) 제거하기
어떠한 것을 부분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생각한다.
R(rearrange) 재배열하기
순서나 배열을 달리하거나, 부품을 교체하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R(reverse) 전도하기
어느 방법이나 아이디어 등을 거꾸로 할 수 는 없는가를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한 교육공학의 정의, 주요 영역,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의견
  • 교육이 주된 형태였으며, 교사와 학생간의 일방적 의사소통과정 이었다. 그러나 지난 10여 년간의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정보화의 진전은 지식과 정보의 전달 방법에 대한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고, 교육에 있어서도 교육의 개별화, 교육의 질적 향상, 교육기회의 균등화, 교육과정의 갱신 등의 변화를 추구하게 되었으며, ‘교육공학’이라는 용어가 도입되면서 새로운 교육이론, 경영체제, 전달매체가 도입되게 되었다.컴퓨터 및 각종 정

  • [교육심리] 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Education)
  •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 Barrows의 PBL 방식의 학습 모형은 Duffy에 의해 구성주의적 목표와 방향이 거의 일 치하고 있음이 발견되면서 구성주의에 의한 이론적 지지를 받게 되었다.→ 최근 다른 많은 분야에 도입 : 경영대학, 사범대학, 건축, 법학, 공학, 사회사업, 초․중 등, 현재 미국의 90개 이상의 대학들이 PBL방식 도입, 적용하고 있다.Ⅱ. 본 론문제중심학습의 개념문제중심학습은 실제적인 문제를 중심으로 수업상황을 구조화하는 교육적 접근이

  • [유아교육]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Ⅰ. 서론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국제화, 전문화의 시대이다. 그렇기에 이 시대는 항상 국제화, 전문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필요로 한다. 또한 그러한 인간만이 이 시대에서 뒤지지 않고 경쟁력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우리의 현실에 있어서 창의적인 인간은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무엇을 통해서 창의력을 개발하고 창의적인 인간을 형성할 것인가? 유아기가 창의력 개발의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 [교육심리] 창의성 검사 종류와 실제적용 사례
  • 창의력의 정의2) 창의력의 요인3) 고 지능집단과 고 창의성집단의 관계2. 창의성 관련 학자 소개 (생애 및 대표이론)1) Guilford2) Wallas3) Gardner4) Amabile5) Sternberg and Lubart6) Urban 3. 창의성 검사 종류 및 소개1) 창의력 측정 방법 분류2) 창의력의 측정3) 창의성 측정의 최근 동향 4. 창의성 프로그램 소개1)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략2) 창의성 프로그램(기법)3) 창의력 계발을 위한 실제 수업 방안5. 실제적인 적용 및 소개 1) 동작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