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6 / 2019.12.24
- 2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 창의력 증진을 위한 교수방법론의 이론과 실제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교육공학]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 영유아교사론3C)효율적인 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반성적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0
-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목차
-
1. 창의성 교육의 개념과 구성요인
2.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의 연구
3. 창의성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의 방법과 적용사례
- 본문내용
-
2. 탐구훈련모형
1973년 이후 우리나라에 널리 보급된 탐구수업모형의 근원적 수업모형
스쿠맨( J. R. Suchman) 이 탐구훈련개념을 중심으로 일련의 학교학습용 프로그램으로 개발한 수업모형
탐구훈련모형의 목표
학습자로 하여금 원리, 개념을 스스로 발견하게 함으로써 얻게 되는 발견의 보상적
경험과 자발적 탐구, 데이터 처리에 따르는 흥분을 학습의 본질적 자원인 학습 동기로 활용하는 것
3. 체크리스트법
오스본(A. Osborn)이 창출해 만든 것을 에버얼(Eberle, 1971)이 보완하여 재구성한 것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그 문제를 10가지 관점에서 생각하여 발상을 유도하는 스캠퍼 방법이다.
S(substitute) 대치하기
기존의 소재, 방법, 내용, 색깔, 절차 등을 다른 것으로 대치하는 방안을 생각한다.
C(combine) 결합하기
관계되는 것, 유사한 것, 상이한 것을 서로 결합, 조립하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A(adapt) 적용하기
어떤 방법, 원리 등을 다른 분야에 적용하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M(modify) 수정하기
기존의 것의 형태, 색채, 소리, 재질, 기능 등을 수정하여 변화를 주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M(magnify) 확대하기
어떤 기능 형태, 규모 등을 더 확대하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M(minify) 축소하기
어떤 것을 축소시키면 어떨까의 발상이다.
P(put to other uses) 다르게 활용하기
다른 새로운 용도 찾기를 생각한다.
E(eliminate) 제거하기
어떠한 것을 부분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생각한다.
R(rearrange) 재배열하기
순서나 배열을 달리하거나, 부품을 교체하면 어떨까를 생각한다.
R(reverse) 전도하기
어느 방법이나 아이디어 등을 거꾸로 할 수 는 없는가를 생각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