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입문] 손창섭의 `생활적`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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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 가 약 력


2. 염 세 주 의


3. 작 품 요 약
1) 작품의 시대배경
2) 줄 거 리


4. 인 물 연 구


5. 결 론


6. 토 의


7.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3. 작품 요약
1) 작품의 시대배경
문학이 인간의 체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고 생각할 때, 우리문학에 있어서의 한국전쟁의 체험은 여러 측면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문학의 현실 수용이라는 점에서 한국 전쟁으로 인한 생활과 사고의 변화가 1950년대 소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리라는 생각은 너무나 당연하다. 한국전쟁 직후의 어두운 인간상과 생활을 가장 인상적으로 그린 작가를 찾는다면 단연 손창섭일 것이다. 손창섭은 일제시대를 거쳐 독립후의 모습과 전쟁의 폭력을 겪은 작가이다. 손창섭 소설의 배경이라고 볼 수 있는 전쟁은 독립 후에 오리라 믿었던 밟은 세상에 대한 동경을 일순에 무너트린 결과를 낳았고 그러한 궁핍과 절망은 손창섭의 소설에 적나라하게 나타난다. 물론 전후를 그린 작가는 많을 것이나 손창섭 소설처럼 전쟁에서 오는 인간성의 상실과 도덕의 붕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장애가 되어버린 사람들의 모습으로 전후 사회의 현실을 냉소적으로 비판하고 잘 그려낸 작가는 드물 것이다.
소설 ‘생활적’ 역시 시대배경은 한국전쟁 직후이다.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전쟁이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으로 생각된다. 공간적 배경은 부산의 민간촌이다. 한국전쟁과 전쟁으로 인해 빈민들이 모여 만든 빈민촌을 배경으로 손창섭은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비참한 인간생활을 묘사하고 있다.
2) 줄거리
단편 <생활적>은 손창섭이 1953년 11월에 현대공론지를 통해 발표한 소설로서 대다수 문학평론가들이 초기 대표작으로 꼽는다. 이 소설은 전쟁의 후유증으로 삶의 욕망이 퇴행된 주체의 비참한 일상과 대비되는 세속적 타자의 탐욕 그리고 인간 실존의 비참함을 적나라하게 그리고 있는 <생활적>은 현대성에 대한 근원적 성찰과 비판이 주체의 동일성으로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이북에 노부모와 처자를 둔 채 인민군으로 끌려나와 포로가 된 뒤 반공포로 석방때 풀려나온 삼십여새의 고동주는 이제나 그제나 남에게 끌려만 다니는 소극적인 사람이다. 그는 수용소 시절 적색포로들에게 목에 올가미가 씌워져 버둥대며 끌려나가 인민재판정에 오르던 기억과 벼락같이 떨어지는 몽둥이에 어깨가 절반
참고문헌
7. 참고문헌
강운석, 2000, 한국 모더니즘 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p107
김윤식, 1993, 문학비평용어사전, 일지사
김종희, 1989, 손창섭론 - 체험소설의 발화법, 그 특성과 한계, 문학사상
김진기, 1999, 손창섭의 무의미 미학, 박이정, p144~200
김현, 김윤식, 1984, 한국문학사, 민음사
한국민족문화대백과전 http://www.ency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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