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창섭의 비오는 날 손창섭 작가 소개 손창섭 작가 작품 경향 손창섭 약력 비오는 날 줄거리 등장인물 분석 특징과 세부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손창섭
『목차』
서론
1. 손창섭 작가의 소개 및 약력
2. 손창섭 작가의 작품 경향
본론
1. ‘비오는 날’의 줄거리
2. ‘비오는 날’의 등장인물 분석
3. ‘비오는 날’의 특징과 세부적 분석
결론
1. 요약
2. 느낀 점
3. 자료 출처
작가 소개 및 약력
손창섭
출생- 1922년
출생지- 평안남도 평양
직업- 소설가
1922년 평안남도 평양에서 태어났다.
젊어서 만주·일본 등지를 전전하다가 고학으로 일본 니혼대학[日本大學]에 들어갔다.
그러나 학업을 마치지 못하고 중퇴한 뒤 초등학교 교원, 잡지 편집원 등으로 일하였다.
1949년 연합신문에〈얄궂은 비〉를 연재하면서 집필생활을 시작하여 1952~1953년에 순수 문예지 《문예》에 〈공휴일〉과 〈비오는 날〉 등의 단편소설이 추천됨으로써 정식으로 작가로서의 위치를 굳혔다.
이후 〈생활적〉〈미해결의 장>〈인간 동물원 초(抄)〈혈서〉 등의 단편을 잇 따라 발표하였는데, 현실의 밑바닥을 어둡고 침통하게 파헤치는 작품경향으로 크게 주목을 받았다.
1955년 〈혈서〉로 《현대문학》 신인상을 수상하였고, 1959년 〈잉여인간〉으로 제4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하였다. 1961년 자전적 소설인 〈신의 희작(戱作)〉과 〈육체추(肉體醜)〉를 발표한 이후로는 거의 작품을 발표하지 않았다. 천성이 비사교적이고 외곬이어서 문단의 기인(奇人)으로 알려져 있다.
작가 작품 경향
1949년 <문예>지에 공휴일로 등단함.
음울한 분위기와 사실적 필치로 이상(異常) 인격의 인간형을 그려 내어 전후 우리 사회의 실상을 잘 반영하였다.
1950년대의 불안한 상황을 사실적 필체로 그려 내며 인간에 대한 모멸과 부정으로 가득 찬 시각을 표현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인물 성격에도 상당한 작용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3) 배경은 소설에서 메타포르로서의 기능을 한다. 이것은 등장인물의 정신적 상태를 반영하는 거울로서의 비유적 기능으로 넓은 의미에서 상징과도 일맥상통한다. 손창섭의 「비오는 날에」에서 내리는 비는 인물들의 음습한 삶의 정황과 정확히 맞아떨어지는 역할과 같은 것이다. 최인호 「타인의 방」에서는 아파트라는 공간으로서 하나의 배경이 된다. 아파트가 메타포르로서의 기능을 담

  • 우리나라 작가 소개
  • 작품⑴ 장편 : 「청춘의 불문율(64)」, 「임진강의 민들레(64)」, 「이 찬란한 슬픔을(64)」, 「오늘과 내일(66)」, 「파도(70)」⑵ 단편집 : 『희화(59)』, 『여정(59)』, 『젊은 느티나무(72)』, 『황량한 날의 동화(76)』3. 작품 경향강신재는 우리 나라 여류작가 중 가장 여성적 특질을 지닌 작가로 평가되고 있다. 섬세한 감수성과 산뜻한 감각, 예민한 관찰, 풍부한 감정으로 여성만이 지닌 고뇌의 꿈과 아름다움을 그려내는데 그 특징을 보인다. 그녀는 여

  • 9급 국어 정리 레포트
  • 작가의 작품을 통한 중심사상(작가의 인생관, 세계관)으로 소설의 각 요소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 b) 주제 제시의 방법① 극적인 형식과 사건을 통한 주제 제시 방법(작가에 의한 직접제시 - 명시적 = 고대소설)② 분위기를 통한 주제 제시(간접제시 - 암시적 = 현대소설) - 계몽주의 성향이 있는 것이 대부분③ 갈등과 해소양상을 통한 주제 제시④ 직접적 제시(요약적 제시, 분석적 제시)(4) 소설의 구성(plot) a) +- 스토리 : 현실적 줄거리, 시간의

  • 교육학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 소개된 시형인 창가와 신체시가 그 중심을 이룬다. 개화 가사와 개화기 시조는 공통적으로 개화 의식에 대한 비판적 경계심이 그 중심 주제를 이루면서 작가도 봉건적 인물이거나 미상인 경우가 대부분인 반면, 창가와 신체시는 개화기의 신흥 문물에 대한 찬양과 진취적인 기상을 드러내는 전문적 작가의 작품인 경우가 많다. 창가와 신체시는 개화기에 활발하게 설립된 각종 학교의 교가와 응원가, 그리고 기독교의 찬송가와 서양식의 행진곡 등의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작품의 사회적 배경 파악 및 관련 작품 소개③작품의 내용 파악 및 어휘 풀이④주인공 이명준의 중립국 선택에 대한 견해⑤ 토론 관련 홈페이지 안내 ‘장마’ 개관갈래 : 중편소설. 전후소설성격 : 상징적, 샤머니즘적, 토속적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배경 : 6.25 전쟁 중의 어느 농촌 마을표현 : 전라북도 사투리 사용으로 사실성 확보주제 : 전쟁의 와중에서 빚어진 한 가정의 비극과 그 극복6.25 전쟁 관련 소설 : 학(황순원), 비오는 날(손창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