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사의 전문성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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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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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 현재 교사의 모습
(1) 교사의 지위 하락
(2) 교사의 탈전문화
▣ 국어교사의 전문성
- 국어교사 전문성에 대한 개념
Ⅲ. 결론 - 전문적인 국어교사에 대한 나의 생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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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사의 지위 하락
예전에는 학교 건물이 주변에서 제일 넓고 높았다. 그래서 학교가 중요한 지형지물이 되었고 약속 장소를 정할 때나 약도를 표기할 때 학교가 기준이 되곤 하였다. 부모들은 학교수업을 파하고 집에 돌아온 자녀들의 재잘거림을 듣고 학교생활을 유추해 보았지만 모호하기만 하였다. 부모들은 선생님으로부터 야단을 맞고 돌아온 자녀들을 “선생님 말씀 잘 듣지 않았다.”고 오히려 더 야단쳤다. “선생님들이 얼마나 힘드실까”하고 걱정도 하였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학교에 보내면서 선생님들께 미안해하면서도 고맙게 생각하였다.
이제는 학교 건물이 주위에 있는 건물들에 의해 가려지듯이, 교사도 학생, 학부모, 사회, 국가로부터 소홀히 대접받고 있다. 옛날에는 선생님이 학생들의 거의 유일한 이야기 소재였지만, 이제는 가끔 등장하고 금방 사라진다. 부모들은 하교 후 집에 돌아온 자녀들을 붙잡고 학교에서 다른 학생들에게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학업성적에서 밀리지 않았는지를 먼저 확인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학교 선생님이 어떻게 대하더냐고 심문하듯이 묻곤 한다. 학부모들은 교사들의 정년, 봉급, 방학 등을 따지며 그에 걸맞은 책임을 요구한다. 그러나 그 요구는 교육적이지 않으며 지극히 가족이기주의적이다. 다시 말해서 모든 부모들은 교사들이 자신들의 자녀들에게 어떻게 해주는지에만 관심을 가질 뿐이다. 모든 학부모들이 각자 처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자신들의 자녀교육에만 관심을 갖기 때문에, 학교나 교사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만은 너무 다양하고 원칙이 없기 때문에 종잡기조차도 매우 어렵다. 오욱환, 『교사 전문성』, 교육과학사
위와 같은 글을 읽으면 저절로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중 • 고등학생들이 되고 싶어 하는 직업 1순위가 여전히 선생님인데도 불구하고 신기하게 교사의 지위는 사회에서 점점 떨어져가고만 있다. 부모들이 선생님을 무시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으며 학생들조차도 선생님을 별 볼일 없는 직업으로만 생각해 벌어지는 사건들이 비일비재하다. 그 중 내가 겪은 한 사건은 다음과 같다.
작년에 이모의 소개로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과외 했던 적이 있다. 이 아이의 부모님은 초등학교 선생님이었는데 “참.. 내 아이지만 정말 별난 아이에요. 잘 부탁드려요.” 라는 말씀을 시작으로 수학에 흥미만이라도 갖게 해달라고 부탁하셨다. 어느 정도 인데 부모가 자신의 자녀를 그 정도까지 이야기를 할까 싶었는데 정말 심각했다. 일단 글자라는 것을 읽는다는 사실을 귀찮아했고 10분도 가만히 자리에 앉아 있지 못했다. 참고, 참고 또 참았다. 강력한 인내심을 발휘해서 아이와 친해지려고 노력했고 자리에 앉아 있는 그 10분이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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