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박태원과 모더니즘
2.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구성
2-1. 회귀구조
2-2. 플롯의 약화 또는 해체
① 공간의 의미
② 의식의 흐름 기법
2-3. 소설가 소설
2-4. 피카레스크 구성
2-5. 고현학
3.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시점, 서술
3-1. 시점의 양상과 기능
3-2. 서술의 방법과 양상
(1) 대상중심 서술전략
(2) 인물중심 서술전략
(3) 화자중심 서술전략
4.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주제
5. 나가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2. 플롯의 약화 또는 해체
플롯은 간단히 말해 사건의 전개로서 이 작품에서는 거의 드러나지 않고 있다. 사실상 사건이 아예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해도 무방할 듯하다. 이렇게 플롯을 약화시킴으로서 인물의 내면세계를 파고들어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효과를 보인다. 주인공이 거리를 배회하면서 접하는 시시각각의 사물과 대상에 대한 주인공의 내면세계를 의식의 흐름에 의해 서술하고 있는데, 특히 문장은 일반적인 문장 성분 배열과 달리 배열되어 있는데, 이는 인물의 복잡한 심리를 보여주는 효과가 있다.
이 소설에서는 일관된 논리를 상실한 삽화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유형의 소설은 우연한 사건이나 사소한 삽화를 나열함으로써 응집성이 약화된 줄거리를 제공한다. 그 대신 분산된 삽화들 사이에 내면 의식을 채워 넣음으로써 전체적인 소설의 맥락을 이루어 나간다. 특히, 이 소설의 경우 걷고 있는 구보가 걸음을 멈출 때마다 그의 내면 의식이 제시된다. 그런데 이 내면의식은 그 행동 내용보다 분량이 더 많으며, 독자의 관심도 여기에 쏠리도록 되어 있다. 이처럼 내면 의식과 외부 행동과의 관계가 전도된 것이 이 소설의 특징이다. 다시 말해 외부 행동은 주도권을 상실했으며 더 이상 플롯을 구성하는 단초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 결국 그는 이 작품을 통해 전통적인 플롯 구조를 해체했다는 문학사적 의의를 가지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다.
① 공간의 의미
이 소설에서는 현실적 공간과 의식적 공간은 다르게 존재한다.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현실적인 공간은 스물여섯 살 '구보'의 서울에서의 하루이지만, 의식의 공간은 첫사랑을 시작한 어린 소년기에서 동경 유학 시절에 이르기까지 확대되어 있다. 현실적 공간에서 구보는 하루 동안 서울에서 거닐고 몇몇 사람을 만난다. 그러나 그는 현실의 몇 배나 되는 의식의 공간을 활보하고 다닌다. 예전에 좋아했던 벗의 누이를 생각하고, 어린 시절의 일을 떠올린다. 구보는 현실의 사건보다는 과거에 대한 회상을 쫓고 있는데, 이러한 구보의 회상과 의식의 흐름에 대한 서술은 현실적 공간과 의식적 공간의 심각한 분리를 가져왔다. 그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나은진, 「소설과 소설과 '구보형 소설'의 계보」, 『박태원과 모더니즘』, 구보학회, 2007
장병호, 「박태원 소설의 소외 의식 연구 -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한국어교육학회, 1997
오상석,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연구, (단국대 석사학위논문, 2001)
정현숙, 「박태원 문학연구」 국학자료원
김무숙,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연구 (동남어문논집,7집,1997,8)
김상태, 「박태원론」 (현대문학, 1990,4,424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