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교육적 고찰과 논의 -수준별 수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Ⅰ
1-1. 서 론
1-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시사점
1-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비판점
1-4. 아동의 정체성 및 자아개념 발달
1-5. 아동의 정체성 및 자아존중감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

Part Ⅱ
2-1. 수준별 수업을 논의하기에 앞서
2-2. 수준별 수업의 개념 및 실태
2-3. 수준별 수업에 대한 긍정적 입장
2-4. 수준별 수업에 대한 부정적 입장
2-5. 결론


Part Ⅲ
3-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 대한 비판점

1) 일부에서는 에릭슨의 이론에 문화가 차지하는 역할이 간과되었다고 본다.
발달 단계론의 2번째와 3번째 단계에서 설명하는 자율성과 주도성은 서양을 중심으로 하는 가치기준이기 때문에, 유교사상의 영향을 받은 동양 문화권에서는 그 단계에서 이상적으로 여겨지는 발달특징이라고 보기 어렵다.

2) 에릭슨은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기초해서 이론을 세웠다.
여성의 경우에는 발달 단계론 5번째의 정체감과 6번째의 친밀감 형성 보다 나중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에 에릭슨의 발달이론으로 여성의 발달을 설명하기에 충분치 못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정신적인 발달의 상이를 신체적인 상이점에서 찾았던 에릭슨 이론의 한계라고도 말 할 수 있을 것 같다. 박아청(2010).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195


3) 실제로는 정체감의 발달이 그의 이론에서 제시된 ’12-18세’가 아니라, 그 이후에 형성된다
이러한 지연은 대학생의 경우에 더 두드러지는데, 그들인 인생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이 더 남아있기 때문이다. Paul Eggen, Don Kauchak(2006). 교육 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141


4) 에릭슨이 구분한 8단계의 발달이론은 발달의 원인에 대해 모호하다는 점 때문에 비난 받기 도 한다. David R. Shaffer(2000). 발달심리학. 송길연,김수정,이지연,양돈규 공역. 시그마프레스. 51
그러한 측면에서는 단지 인간의 사회발달과 정서발달에 대한 하나의 기술적 개관에 그치게 된다.



1-4.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의 개념

자신에 대한 이해는 자기 인식에서 출발한다. 자기 인식은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의 발달을 초래한다. 자기 인식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 수준의 인지발달이 요구되거나 사회적 경험 또한 매우 중요하다. 정옥분(2010).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자아개념은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신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개념은 아동에서 청년으로 성숙해 가면서 발달하는데 형식적 조작기 사고의 특징인 추상적 사고가 자아개념의 발달에 중요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이 운동을 잘 한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긍정적인 신체적 자아개념을 가졌다고 말 할 수 있고, 자신이 사람들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학생은 사회적 자아개념이 긍정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신이 지적으로 유능
참고문헌
3-1. 참고 문헌

김남선 외 4명 공저(2001). 청소년교육론. 형설출판사.
김미숙외(2008). 수월성 제고를 위한 수준별 학습 확대방안, 연구보고 RR-2008-33.
김성열(2009). 수준별 수업에 따른 학생 평가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노맹호(2009). 사회과 수준별수업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국민대학교
노맹호(2008). 사회과 수준별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국민대학교.
박소영(2001). 중등학교수준별 수업 운영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박아청(2010).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윤종건(1995). 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정옥분(2010).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David R. Shaffer(2000). 발달심리학. 송길연,김수정,이지연,양돈규 공역. 시그마프레.
Paul Eggen, Don Kauchak(2006). 교육 심리학 –교육실제를 보는 창. 학지사.
William Crain(2000). 발달의 이론. 송길연,유봉현. 시그마프레스.
1997, 2006. C. George Boeree. http://webspace.ship.edu/cgboer/erikson.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심리적 전제위에서 갈등의 사회적 기능을 중시하는 짐멜의 이론은 코저(L.A. Coser)에 이르러 기능적 갈등이론으로서 성립되었다. 이러한 갈등론적 시각은 교육에 있어서 귀족의 기능론적 시각을 비판하면서 교육현상에 대하여 새롭게 사회학적 설명을 시도하였다. 즉, 교육은 사회계층ㆍ계급간 이동을 활성화시키기보다는 기존의 불평등한 계층ㆍ계급구조를 정당화하고 재생산하고 있으며, 학교 지식의 선정과 분배가 특정 계층ㆍ계급을 중심으로 이루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관점*주형이란 상을 만들어내는 석회틀로서, 이때 그것은 교사의 의지(교사중심의 교육)*이 입장에서 학습자는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