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효용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 론
2. 효용론이란?
3. 작품해석
3.1 평단에선 인정받지만 독자들에겐 외면 받는 시
3.1.1 이상 「오감도」
3.1.2 김민희 「폴리그래프 27」
3.2 독자들에게 사랑받지만 평단에서 외면 받는 시
3.2.1 해제 및 작가소개
3.2.2 류시화 「시를 평론한다는 사람들에게」
3.2.3 원태연 「때로는 우리가」
3.3 독자와 평단 모두에게 사랑받는 시
3.3.1 윤동주 「십자가」
3.3.2 정호승 「슬픔이 기쁨에게」
4. 느낀 점
5. 결 론
본문내용

(2) 일반적인 해석
일제 치하의 억압된 실존적 불안을 그린 작품으로 자동기술법을 사용하여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의 경향을 보이고 있다. 반복의 수법을 사용한 이 작품은 피해망상, 과대망상과 같은 병적인 상태에서 쓰여 진 것이라 볼 수 있으나, 확대 해석하면 인간애를 역설적으로 표현하였다고 볼 수 있다.
"모든 현대인은 절망한다. 절망은 기교를 낳고, 그 기교 때문에 또 절망한다."고 소리쳤던 이상. 만약 우리 문학사에 그가 존재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이 땅의 문학은 참으로 무미건조하였을 것이다. 이상을 현대시의 기수(旗手)라며 천재적 시인으로 높이 평가하는 평자(評者)가 있는가 하면, 당시 일본 문단에 유행했던 시경향의 단순한 모방일 뿐이라며 낮게 평가하는 평자도 있는 것을 보면, 어느 쪽의 평가를 받든지 간에 그는 분명 '이상(異常)한' 시인이자 소설가요, 수필가로서 대단한 주목을 받고 있음은 분명하다. 참고문헌: 『한국현대시 분석적 읽기』 오세영,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09.22
해석참고 사이트: 우리말 사랑누리집 현대시 http://www.woorimal.net/


(3) 효용론적 관점에서 이상의 시
이상의 시는 나를 포함한 독자들을 매우 당황시키는데, 굉장히 초현실주의적인데다가, 자동기술법과 같은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 시를 처음 봤을 때 느껴지는 감정은 시 라기 보다는 오히려 낙서에 가깝게 보이고, 해석을 해보려하면 도대체 뭘 의미하는지 알 수 없다.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각 시어들의 의미는 시험에 나오기 때문에 일단 외우긴 하지만, 진짜 이것이 의미하는 것이 이걸까 하는 의문이 많이 들고, 그렇게 한번 인식된 시어는 머릿속에 각인되어서 무의식적으로 무조건 그렇게 시를 파악하게 만든다.



참고문헌
6.참고문헌
『문학의 이해』김시태, 태학사 22p~24p 참고
『슬픔이 기쁨에게』,정호승, (창작과 비평, 1993)
『신춘문예 당선시집 1994』 김민형, 문학세계사, 1994.01.01
http://cafe.daum.net/honzastudy
『한국현대시 분석적 읽기』 오세영,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09.22
해석참고 사이트: 우리말 사랑누리집 현대시 http://www.woorimal.net/
류시화,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푸른숲, 1991, p109
류시화,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 열림원, 1996, p101~110 참조
류시화 엮음 『지금 알고 있는 것 그때도 알았더라면』, 열림원, 1998, p10~11
시가 있는 푸른숲 http://www.ixia.pe.kr
류시화 공식 사이트 http://www.shivaryu.co.kr/
네이버뉴시스<앞서가던 원태연·귀여니, 추월당하나…> 2009-03-18
문화일보 <경인년 출판 트랜드는 ______다 >2010-01-04
한국일보<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1996-11-11
경향신문<출판계 미다스의 손 류시화>01-02-10
문화일보<새시집 낸 베스트셀러 작가 원태연>2000-02-04
문화일보<현역시인중 류시화 가장 인기> 2002-06-04
이경철 <80,90년대의 대중시 읽기> 동국대 한국문학연구20, 1998 p96~97,p103~104참조
씨네21 <“난 이단아지, 나쁜 놈이지, 이제 익숙해”> 2009.03.11
이승하 <방랑하는 명상가 혹은 신비주의자-시인 류시화 비판> 1998.3
원사모http://www.tywon.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