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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시의 형식

Ⅲ. 현대시의 전개

Ⅳ. 현대시의 변화

Ⅴ. 현대시의 연구

Ⅵ. 현대시의 방언

Ⅶ. 현대시와 이미지즘
1. 구조론적 관점
2. 모방론적 관점
3. 표현론적 관점
4. 효용론적 관점
1) 김환태의 견해
2) 문덕수 교수의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 근대시의 형성기로서 20년대가 서구시와 문학이론의 자유시의 형식을 실험한 시기라면, 30년대는 이를 바탕으로 또 한번의 전환을 시도했다. 20년대 시인들의 대부분이 서구시의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면 30년대 시인들은 그 영향권에서 벗어나 자신의 목소리를 가다듬기 시작했다.
이런 시적 전환은 시문학 동인에 의해 이루어 졌고 동인지 「시문학」이 한국근대시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커졌다. 30년대 시인들은 서구시적 체험과 그 전대의 시적 성과를 바탕으로 다양하게 그 예술적 세련성을 확충해 갔다. 그런데 이때 문학 외적 상황은 크게 제한되어 우리들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없게끔 많은 구속이 가해지고 있었으므로 대부분의 시인들이 순수시의 길을 표방한 것인지도 모른다. 따라서 민족적 이념이나 현실적 상황의식을 겉으로 나타내지 못하고 내면화된 형태로 역사적 진실과 침략자에 대한 강렬한 응전력으로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
30년대 한국시는 시문학 동인과 모더니스트들이 주도해 갔다. 이 뒤를 이어서 서정주, 조장환, 유치환등이 등장하여 ‘생명파’를 자처했고 정지용의 추천을 받아 문장지를 통해 등단한 조지훈, 박목월, 박두진 등을 중심으로 한 청록파의 출발을 가능하게 했다.
30년대 주요시인으로 김영랑, 박용철, 정지용, 이하윤 등을 주추로 한 시문학과와 모더니즘 계역의 김기림, 김광균, 이상 등이 있고 생명파로 불리는 서정주, 오장환, 유치환 등이 있다. 이외에도 문학동인이나 유파와는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활동한 김상용, 오일도, 백석, 윤곤강, 이용악, 노천명, 시넉초, 김태오, 김광섭, 임할수, 장만영, 조지훈, 윤동주, 박목월, 박두진 등 수없이 많다.
참고문헌
․ 김은전 · 이숭원(1995), 한국 현대 시인론, 시와시학사
․ 김용직(1974), 한국 현대시 연구, 일지사
․ 김춘수(1998), 한국 현대시의 전개양상, 대한민국예술원
․ 문혜원(1996), 한국 현대시와 모더니즘, 신구문화사
․ 오세영(1996), 변혁기의 한국 현대시, 새미
․ 이기만(2012), 현대시의 수준별 교육 방안, 서울시립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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