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독일의 자녀교육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 목차
-
1. 독일 자녀교육의 특징
2. 독일의 교육 제도
◆ 의무 교육제
◆ 유아교육
◆ 유치원
◆ 뮌헨의 한 유치원의 시간표
◆ Family Group 유치원인 Hanau시의 한 유치원의 시간표
◆ 초등학교
▷▷▶ 조사 후기
- 본문내용
-
1. 독일 자녀교육의 특징
◆자립심을 키운다
독일인은 한편으로는 고지식하고, 직설적인 표현으로 딱딱해 보이지만, 정직하고 준법정신이 뛰어나다. 아이들에게는 독립심과 자립심을 키워준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옷 입기와 식사, 청소, 숙제 등을 혼자 해결해야 하며 중학생 이후에는 최소한의 용돈만 주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한다. 이렇게 큰 아이들은 훨씬 더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자발적이며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게 한다.
◆ 절약을 가르친다
독일은 자원이 부족하여 아껴 쓰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다. 아이들도 어릴 때부터 이것이 몸에 베어 학교와 동네의 벼룩시장에서 물물교환을 하고, 세차 집안 청소 등의 일을 도와 용돈을 얻는다. 또한 환경보존에도 특히 앞장서 있다. 분리수거와 재활용은 기본이고, 음식찌꺼기를 거름으로 만들어 쓰기도 한다.
◆ 독서의 생활화
독일의 아이들은 엄마가 읽어주는 동화책을 들으며 자는 것이 습관이다. 독일 동화책의 그림은 아이들의 시선을 끌 정도로 아름답고, 내용 또한 기발한 것이 많다. 책값이 다소 비싼 편인 독일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독서를 권장한다. 유치원은 그림책 전시회를 자주 열어 전시회에서 시중가보다 싼 가격으로 책을 살 수 있도록 하고, 동네마다 있는 도서관에서는 동극 활동, 아동문학 작가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아이들을 참여시킨다. 국제 청소년 도서관에서는 매년 어린이 도서 전시회를 개최하여 세계 각 국의 도서를 소개하는 행사도 한다.
- 참고문헌
-
출처 : 김상숙, [세계엄마들의 일등육아법], 세상모든책 출판
김영주, 「독일 유아교육기관 탐방기」
해외연수기 http://www.kcce.or.kr/news/2001_11/28.html
독일정보연구소 http://www.ginfoc.de/
고야스 미치코, [독일의 자존심 슈타이너 학교], 밝은누리 출판
2002년 아동발달과 교육 다음카페
자료평가
- 좋아요~~
- seraphj***
(2006.06.12 18:48: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