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중학교 국어 교과서 속 구비문학 작품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국어 2-2

《아기 장수 우투리》

《흥보가》

《바리공주 이야기》

지학사 중학교 국어 1-2

《백제무왕과 선화 공주》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3-1

《진도 아리랑》

천재교육 중학교 국어 1-1

《자장노래》

《진도 아리랑》

해냄에듀 중학교 국어 1-2

《진도 아리랑》

(주) 도서출판 디딤돌 고등학교 문학(하)

《밀양 아리랑》

《바리공주》

본문내용

〔적용학습〕내가 알고 있는 영웅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이야기해 보자.

《흥보가》

1. '흥보가'는 여러 사람 앞에서 장단에 맞추어 부르던 일종의 노래이다. 여러 사람 앞에서 부르는 노래이기 때문에 과장된 표현이 많고,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내용도 많다. 또, 일부러 우스꽝스럽게 표현하거나 꼬리에 꼬리를 무는 방식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러한 표현을 작품 속에서 찾아 다음 표에 정리해 보자.
과장된 표현
․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반복적인 표현


우스꽝스러운 표현
․ 아주 밥 속에 드러누워 먹을라는고만.

꼬리에 꼬리를
무는 표현




2. 다음 부분을 노래로 불러 보고, 「가」와 「나」가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지 생각해 보자.
「가」홍보가 밥 먹는다. 흥보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보가 밥 먹는다.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딱. 던져 놓고 받아 먹고, 던져 놓고 받아 먹고, 던져 놓고 받아 먹고. 아이고, 어찌 많이 먹어 놨던지 흥보가 밥을 먹다 죽는다.
「나」"아이고, 이놈아. 밥판이고 무엇이고, 너희 아버지 밥 자시다 세상 버리신다."
"밥 먹다가 죽는 걸 뉘네 아들놈이 안단 말이오? 어디 아버지 배 좀 봅시다, 예? 아, 배에 밥이 환하니 비쳤소, 비쳐. 우리 강아지 한 마리 몰아놓읍시다."


《바리공주 이야기》

1. 바리공주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에 대해 생각해 보자.
(1) 다음은 바리공주 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이다. 이 인물들의 성격과 역할에 대해 말해 보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설교육의 의의와 방향성 고찰
  • 문학 교과서의 수록 작품들 역시 정전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으나, 사실 국어과를 전공으로 연구하는 이들에게 하나의 작품이 ‘정전’이 될 수는 있겠으나, 전적으로 학생들의 시각에서 교과서를 받아보았을 때 초등학교 혹은 중학교, 고등학교에 입학해서 배우는 문학 작품들 중 겹치는 작품은 거의 없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이는 다시 말해서 그만큼 국어 교과를 연구하는 교육학계 연구자들에게 있어 정전인 작품이 사실 학생

  • [문학교육] 문학교육 반성과 가능성 및 새로운 모색
  • 국어 교육학이 이론 학문이면서 실천 학문이라는 이중성 때문에, 이론이 강조될 경우에는 국어 교육의 독자적인 영역이 무엇인가라는 회의에 빠지게 되고, 실천이 강조될 경우에는 교육이라는 일반적인 틀 속에 함몰되기도 한다. 특히 문학 교육은 문학 작품을 분석하는 이론과 그 교육적 변용 사이에서 심각한 모순에 빠지기도 한다.그 대체적인 원인은 문학 이론과 문학 교육 이론 사이에 놓이는 변별적 자질에 대한 고려가 부족한 데에서 연유했다.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과서를 다매체 환경에 맞도록 재편집한 전자교과서를 에듀넷에 올려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제적인 작업을 한 바 있다. 그리고 1999년 연말에 컴퓨터 교육을 모든 학교급별로 확장시켜야 한다는 교육부의 방침이 정해지면서 2000년 2월 22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능성이 탐색되었다. 그리고

  • [교육학] 교과서 -성전에서 텍스트로
  • 교과서가 과거에 성전 시 되었던 것은 자연스러운 시대적 흐름이라고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 교과서 역시 변화에 발맞춰 텍스트화 되고 있는 것이다. 다음은 산업시대의 대표적인 지식관인 객관주의와 정보화 시대의 대표적인 지식관인 구성주의를 비교 분석한 표이다.객관주의 교육구성주의 교육학습자 지식의 수동적 수용자 지식의 능동적 창조자교 사역 할 지식의 전달자 교육과정 실행자 안내자, 조력

  • [학교통일교육]학교통일교육의 현실,기본방향,북한이해교육,음악교육,ICT활용교육, 학교통일교육의 교수학습모형,현안,실천방향 분석
  • 필요하고도 중요한 시기이다. 참고문헌김광수 외, 북한의 이해, 서울 : 집문당, 1996이흥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4유인준 외, 학교통일교육의 과제와 민족발전교육으로서 위상, 통일연구원, 분임과제 연구보고서 제4기, 2000차우규, 학교 통일교육 교수학습 방법 및 기법한만길오성기정영순, 학교통일교육 자료개발,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9한국교육학술연구원, ICT 활용 교육 장학지원요원 연수 교재, 200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