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음성학] 국어 모국어 화자의 치경 폐쇄음 ㄷ, ㄸ 구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연구방법-분석 대상
자료 수집 방법
결과 예측
2. 연구 결과
3. 논의
결론
- 본문내용
-
Ⅲ. 논의
1) 한국어를 모국어 화자들은 대체로 공통적 경계에서 /ㄷ/과 /ㄸ/을 구분하여 인식한다.
측정 결과, /아다/류와 /아따/류 모두 5번째 파일에서부터 청자의 혼란이 정점에 이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좀 더 엄밀히 말하면 /아다/류 파일은 본래 58ms였던 폐쇄 구간을 98ms로 늘린 ata50파일에서부터 청자들에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혼란을 주기 시작하였고, 이는 폐쇄 구간이 108ms로 늘어난 ata50파일에서 정점에 달하였다. ata50파일을 들은 청자들의 반응은 완전히 양분되었고, 이는 청자들이 /ㄸ/와 /ㄷ/의 구분에 어려움을 겪었다는 확실한 근거가 된다. 이러한 청자들의 혼란은 폐쇄 구간이 128ms인 ata70까지 비교적 완만하게 감소하다가, 폐쇄 구간이 138ms이 되는 ata80에서는 대부분의 청자가 이 파일의 소리를 /아따/로 인식하게 된다.
이러한 경계는 /아따/류 파일에서도 비슷하게 드러난다. atta60파일은 폐쇄 구간이 원본의 171ms보다 60ms감소한 111ms로 조작된 파일로, 청자들은 atta(원본)~atta50파일을 들었을 때보다 현격히 높은 정도로 혼란을 보였다. 이러한 혼란은 91ms의 폐쇄 구간을 가진 att80파일에까지 지속되다가, 그 이후의 파일에서는 /ㄷ/으로 일관되게 인식하는 비율이 훨씬 높아지는 것이 관찰된다.
위의 결과로 미루어 보아,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화자들은 대체로 폐쇄 구간이 어느 정도 지속되느냐에 따라 /ㄷ/과 /ㄸ/을 구분하여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0명이라는 소수 표본의 한계는 있겠으나 대체로 이러한 구분이 비교적 명확해 지는 것 80% 이상의 청자가 통일된 반응을 보이는 것을 명확한 것으로 간주하였다. ata40을 제외하고는 모든 경계선이 90% 이상으로 비교적 정확하였다.
은 98ms이하, 121ms이상이었다. 즉, 88ms~121s사이의 소리는 한국어 모국어 화자들에게 /ㄷ/, /ㄸ/로 구분하기 어려운 혼란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atastimuli.wav와 attastimuli.wav파일에서 응답자들의 반응 차이가 발견되었다.
그래프상으로 보아, /아다/류 파일에서 보다 응답자들의 혼란이 적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아래 그림과 같이 통계를 낸 결과, atastimuli.wav파일에서는 응답자들이 /ㄷ/로 반응한 횟수가 /ㄸ/로 반응한 총 횟수보다 6회 더 많았으며, attastimuli.wav파일에서는 /ㄸ/라고 응답한 숫자가 /ㄷ/라고 응답한 총 횟수에 비해 36번이나 더 많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