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심리학)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차이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심리학 2023]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매슬로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2023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교육심리학 중간, 방통대 교육심리학
-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에서 심리성적 이론과 심리사회적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
- [교육심리학 공통]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목차
-
1.프로이드의 생애 1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1
(1) 성격의 위상 1
(2) 성격의 구성 2
(3) 성격의 역동성 2
1) 삶의 본능 2
2) 죽음의 본능 2
3) 불 안 2
(4) 방위기제 2
(5) 성격 발달의 5 단계 3
1) 구강기 3
2) 항문기 3
3) 남근기 3
4) 잠복기 4
5) 생식기 4
3. 에릭슨의 정신분석 이론 4
(1) 에릭슨의 생애 4
(2) 에릭슨의 생의 8단계 이론 4
1) 구강기(기본적 신뢰 대 불신 - 희망) 5
2) 항문기(자율성 대 수치와 회우 - 의지) 5
3) 남근기(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 5
4) 잠복기(근면 대 열등감 - 능력) 5
5) 생식기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 성실성) 6
6) 성인초기(친밀 대 고립 - 사랑) 6
7) 성인기 (생산성 대 침체 - 배려) 6
8) 노년기(통합 대 절망 - 지혜) 6
- 본문내용
-
1.프로이드의 생애
프로이드는 1856년 모라비아의 프라이버그에서 태어났다. 어려웠던, 양모 상인의 장남으로서 가족들이 그의 학업을 도와줌으로써 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했다. 샤르코의 최면술에 힌트를 얻어 환자의 억압된 감정과 의식을 떠올리는 방안을 창안해 환자 내부의 갈등 원인이 성적 욕망의 억압이라 감지하고 "신경증 연구"라는 정신분석학이론의 첫 번째 고전적 연구서를 만들었다. 그의 유아 성욕에 관한 이론으로 인해 비판을 받으면서 학문적, 사회적으로 고립되었다. 프로이드 자신을 죽을 때까지 그의 이론을 계속 발전시켰으며 16년간 턱암으로 고생하다 83세의 나이로 생애를 마쳤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지그문트 프로이트 저․윤희기 역,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2004.
. 이창재, 프로이트와의 대화, 학지사, 2004.
. 원호택, 권석만 저, 이상심리학 총론, 학지사, 2000.
. 엄명용,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A+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A+, 영어영문, 간호, 유아교육과 교육심리학, 4-2, 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 [2020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2022학년도 2학기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