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0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에서 심리성적 이론과 심리사회적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
- [방통대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2020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유아발달4B 2020]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성적 이론과 심리사회적 이론의 비교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2. 심리성적 이론과 심리사회적 이론의 유사점
3. 심리성적 이론과 심리사회적 이론의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 목차
-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심리성적 이론과 심리사회적 이론의 비교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2. 심리성적 이론과 심리사회적 이론의 유사점
3. 심리성적 이론과 심리사회적 이론의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프로이드는 개인의 성격은 유아기의 여러 경험에 의해 그 기본구조가 5세 이전에 형성되어 그 후 정교화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하였다. 곧 성욕의 에너지(리비도)가 출생 시 나타나 단계를 거쳐 가며 발달하는 것이다. 각 발달단계에서 추구하는 만족을 충분히 얻으면 다음 단계로 발달이 이행되고 만일 욕구충족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과잉충족을 하면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지연되는 고착현상이 나타난다. 반면 에릭슨은 인간이 사회 속에서 타인과 관계를 맞추어 가는데 기준하여 발달 단계를 제시한다. 그는 발달의 위기를 서로 대립되는 양극개념으로 설명한다. 발달의 양극이론은 인간이 프로이드가 주장한 성적 에너지보다 대인관계의 영향을 받아 발달한다고 본다. 각 시기의 발달과제를 잘 수행하면 다음 단계의 과업수행에 도움을 주어 바람직한 자아가 형성된다. 에릭슨의 이론의 시작은 프로이드와 함께 했으나 그와는 사뭇 다르다. 에릭슨은 인간본성에 대하여 대단히 낙관적이다. 그는 우리의 사고를 인간 병리 차원에서 정상적이고 건강한 인간발달로 전환시켰다. 더 넓은 사회적 정황 속에서 인간발달을 보았다. 그리고 개인을 희생자 역할의 주인공에서 책임있는 자아로 전환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정신분석이론에서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을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심리성적 이론과 심리사회적 이론의 비교
1)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2. 심리성적 이론과 심리사회적 이론의 유사점
3. 심리성적 이론과 심리사회적 이론의 차이점
에릭슨은 인간발달 이해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개념을 현대 사회학적, 인류학적, 생물학적 자료에 비추어 체계적으로 확대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네 가지 근본적인 면에서 프로이드 이론과 뚜렷한 차이가 있다.
첫째, 에릭슨의 업적은 원초아(id)로부터 자아(ego)로 그 강조점을 돌렸는데 이는 프로이드가 그의 마지막 몇 년 동안 부분적으로 인정했던 것이다 즉 말하자면 에릭슨은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서 원초아보다 자아를 더 강조했다. 그는 자아를 성격의 자율적 구조로 간주하였고, 자아는 원초아와 본능의 발달을 평행하게 하는 사회적응 발달과정을 따른다고 한다..<중략>..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김태련 외(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이영 외(2010), 영유아발달. 학지사
안범희(2001), 성격심리학, 하우
김윤주(2006), 성격심리학, 현학사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tlf***
(2016.10.04 00:00:44)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유아발달4A) 유아기사회인지발달의 특성설명하고 영향미치는요인을 논하시오 또한 유아기성역할발달대한 다양한이론적배경및특성을 설명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A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
- [교육심리] 심리사회적 성격의 발달 -프로이드, 에릭슨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의 비교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