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교과서 복식 수업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복식 수업의 필요성
복식수업은 복식 학급(즉 둘 이상의 학년을 한 학급으로 편성한 학급)을 편성하여 실시하는 수업이다. 교사 두 명의 교사가 해야 할 일을 한 명의 교사가 하는 수업이다. 최근 들어, 교육현장의 수업 운영에 관한 연구는 점점 많아지고 있다.
도서 벽지나 농어촌 오지에 소재한 학교에서는 여러 가지 여건 때문에 한 교사가 2개 학년 (혹은 3개 학년) 학생들을 동시에 가르치는 소위 복식 수업을 실시해야 한다. 도서지역과 농어촌 지역이 많은 전남지역에서는 매우 중요한 업무가 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식수업에 대한 연구는 교수-학습의 연구의 중심부분이 되지 못 하였다. 다만, 교육현장에서 복식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복식수업 교과 연구회를 조직하여 복식수업을 위한 정보 교환, 교육과정 개발, 교수 기술과 교수 방법의 개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등에 노력해 왔다. 소수의 초등교과 교육학자들이 주로 복식교육에 관련된 거시적인 접근(예를 들면, 복식 학교 운영 방향 등)을 시도하기는 하였으나, 복식수업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미미하였다. 전남교육청은 복식수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복식수업 연구의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보여진다.
이에 비해, 복식 교육과정의 운영으로부터 오는 교사의 심리적, 행정적, 교육적 부담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는 것은 복식수업을 운영해 본 교사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특히, 1997년부터 초등학교에서 영어교과가 정규교과가 됨으로써 복식학급을 운영하는 교사들은 영어 복식수업도 실시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다. 초등 영어교과의 경우, 2001년부터 제7차 교육과정이 3, 4학년에게 처음으로 적용되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영어 교과에서는 보충, 심화형 수준별 학습과 영어 사용을 통한 영어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교과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토대로 복식학급의 수업에 알맞게 교수-학습 내용과 교수 절차를 수정하고 재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Ⅱ. 복식 수업의 이해
1. 복식학급의 특성
복식학급은 구성의 특이성이나 지역적인 면, 그리고 문화환경적인 면에서 일반학교의 학급과는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복식학급은 운영면에서 일반학급과는 운영 방법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 그렇다고 학급운영의 본질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므로 복식학급이 갖고 있는 특질을 살리면서 효율적인 학급운영이 되도록 복식학급을 담임하는 교사는 학급의 일반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과정 운영, 생활지도, 학급환경관리 등에서 창의성을 발휘하는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복식학급의 일반적인 특성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다.
복식학급은 2개 학년 이상의 학생에 의하여 구성된 학급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학년간의 상하 관계를 가지려고 애쓰며, 학년적인 계급의식을 갖기 쉽다.
유기적으로 결합된 사회의 학급이다. 따라서 학년을 넘어서 하나하나의 학년으로서의 특성이 살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수업수준2) 김종서: 국가수준, 교사수준, 학생수준★< 교육과정 C, 교수 T, 학생 L >- 실제적 관점CIIV VI +- VII + V = 전개된 교육과정VII | VII = 가장 좋은 상태T II III +- III = 잠재적 교육과정V C교수한 것을 모두 학습한 것은 아니다- 이상적 관계(김호권)L T교수한 것을 학습자가 모두 학습한 것★교과중심(교과형) 교육과정- 과거 지향적주요배경: 주지주의(Herbart 학파의 전통주의 교육관)(1) 서설1) 개념지식의 체계를 존중하는 것으로써 학교의 지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학교 교육 모습을 전망하면서 교육여건과 환경이 조성된 인간적인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지역이나 학교 실정에 알맞은 학교 교육과정이 다양하고 특색 있게 운영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의미의 교육과정에 대한 사고와 인식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첫째, 교과서 중심, 공급자 중심의 학교 교육 체제가 교육과정 중심, 교육수요자 중심의 교육 체제로 전환됨을 의미한다.둘째, 학교의 경영책임자인 교장과 수업 실천자인 교사

  • [교육과정] 팀티칭
  • 초등학교 수준 뿐 아니라, 중고등학교, 대학에 이르기 까지 확산된 것으로 볼 수 있다. 3. 열린교육과 팀티칭열린 교육은 지금까지의 교사 중심의 지식 일변도 교육이 갖는 한계성을 극복하고 학습자가 교육의 주체가 되어, 학생이 학습 활동을 선택하는 아동 중심의 교육이다. 다시 말해서 변화와 새로운 아이디어, 교육과정과 시간표, 공간 사용, 그리고 교사와 학생․학생과 학생 간의 솔직하고 정직한 감정 표현과 수업에서의 중요한 의사 결정에

  • [직업정보] 과거 부모님, 현재 청소년의 선호직업의 변화
  • 초등학교 교사① 핵심능력• 언어능력, 자기성찰능력, 대인관계능력② 특성• 초등학교 교사는 국ㆍ공ㆍ사립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수업지도, 학급운영, 생활지도 등을 담당한다.• 학교의 교육계획과 수업일수 등을 고려하여 각 교과목의 학습계획안을 작성하고 이에 맞는 교재 연구 및 교수, 학습 자료를 준비한다.• 학습 과제물을 검사하고, 시험을 출제하고 평가하는 등 학습평가를 실시한다.• 학생들이 원만한 친구관계를 맺

  • 동시감상지도,철봉운동지도(수업,교육)방법, 발표력향상지도,감상문쓰기지도(수업,교육)방법, 영어발음지도,독서지도,합창지도(수업,교육)방법 분석
  • 아동문학의 이해와 독서지도의 실제, 민속원경인초등국어교육학회(2001), 말하기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박광남(1996), 초등학교 동시 지도에 관한 연구, 목포대 석사학위최광덕(1985), 합창단원과 일반 학생과의 인성과 음악태도와의 상관 연구: 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초등국어교육학회(1998), 쓰기 수업 방법, 박이정하우석, 발표의 기술한종임(2001), 영어 음성학과 발음지도- 영어 교육학적 접근, 한국문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