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경험주의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22 / 2017.03.22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
1. 경험주의 교육과정
2. 홀리스틱 교육과정
3. 잠재적 교육과정
4. 다문화 교육과정
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경험주의 교육과정, 홀리스틱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이란

2. 경험주의 교육과정
1) 경험의 개념
2) 경험주의 교육과정에서의 교육의 본질
3) 경험주의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목적
4) 경험주의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내용
5) 경험주의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방법
6) 경험주의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3. 홀리스틱 교육과정
1)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과 원리
2)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
3) 홀리스틱 교육의 형성배경
4) 홀리스틱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목적
5) 홀리스틱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내용
6) 홀리스틱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방법
7) 홀리스틱 교육과정에서의 교육 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
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으로서 잠재적 교육과정
3) 사회학 입장과 잠재적 교육과정
4) 잠재적 교육과정과 표면적 교육과정의 관계
5) 잠재적 교육과정의 기능론과 갈등론적 관점
6)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5. 경험주의 교육과정에 대한 나의 의견

6. 홀리스틱 교육과정에 대한 나의 의견

7.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듀이에 의하면 아동과 교육과정이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아동과 교육과정은 하나의 직선을 정의하는 양쪽의 점과 같은 것으로서, 아동과 교육과정이 연결될 때 교육(instruction)이 행해지며, 그 출발점은 아동이 되는 것이다. 듀이에게 있어서의 교육은 아동이 스스로 경험을 연속적으로 재구성하며 경험의 질적 성장을 이루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출발점은 학문적 지식이 아니라, 아동의 경험이 되어야 하는 것이고, 교육은 아동이 교육적 경험을 통해서 학문의 수준에 이르도록 해주는 것이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건강가정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윤중(2000). 듀이. 경험과 교육. 배영사.
곽노의 외(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김진규(2007).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김현재 외(2000). 홀리스틱 교육과정. 책사랑.
배영주(2008). 자기 주도 학습과 구성주의. 원미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잠재적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차 례1서 론2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3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4잠재적 교육과정 특징5주요한 잠재적 교육과정 이론6사회학 입장과 잠재적 교육과정7잠재적 교육과정 한계8결론9참고자료1. 서론교육과정이라

  • [교육과정2017]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 다문화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경험주의 교육과정차 례1서 론2경험의 정의3경험의 다양성4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5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유형6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원리7결론8참고자료1. 서론듀이의 교육철학은 철학을 교육의 전반적인 토대로 삼고, 교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
  • 교육과정4공통) 두 문항을 선택-경험주의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하여 자세히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경험주의 교육과정홀리스틱 교육과정잠재적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Ⅰ. 서 론유아교육은 국가의 동량(棟梁)을 키우는 소중한 일로, 장차 유아들이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라, 국가와 사회에 큰 그릇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잘되려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문화 교육과정차 례1서론2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3다문화 교육의 정의4다문화 교육의 목적5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6외국의 다문화 교육 사례 분석(캐나다, 영국, 일본, 스웨덴)7다문화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한

  • [교육과정]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학과유아교육과 4학년※ 과목교육과정※ 유형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