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의 이해]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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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A. 스포츠 신문의 역사
B. 스포츠 신문의 구성

Ⅱ. 본 론
A.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
1.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다.
(1) 스포츠 신문의 선정적 요소
(2) 선정적 보도에 대한 심의
(3) 선정적 보도의 문제점
(4) 광고의 선정성
(5) 스포츠 신문이 선정적인 이유
2. 허위 사실이나 루머를 전파한다.
(1) 스포츠 신문의 정확성 부족과 허위․과장 보도의 실태와 문제점
(2) 스포츠신문의 정확성 부족과 허위․과장 보도의 원인
3. 일회적이며 수박 겉핥기식의 보도를 한다.
4. 편중된 스포츠만 보도한다.
(1) 주관적이고 전문성이 떨어지는 스포츠 기사
(2) 특정 스포츠에 관해서만 기사를 할애한다.
B.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에 대한 원인
1. 스포츠 신문간의 지나친 상업적인 경쟁
2. 스포츠 신문기자들의 전문성 부족
3. 스포츠 신문의 수입 구조가 광고에 의지하기 때문

Ⅲ. 결 론
A. 스포츠 신문사의 각성이 필요하다.
B. 기자 등의 스포츠 신문 언론 종사자들의 의식전환과 시민의식의 전환 정부의 법적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하다.
C. 올바른 언론 윤리의식이 정립 되어야 한다.
본문내용
3) 광고 선정성의 이유와 그 문제점
1836년 Girardan의 광고를 통한 신문사 경영 방식의 도입을 시발점으로 하여 전신문사의 광고 도입이 확대되었다. 그리고 신문사의 주요 수입원으로 판매대금 보다는 광고 수익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스포츠 신문 역시 광고수익에 많이 의존하고 있음을 신문의 1/3이상을 차지하는 광고를 통해 알 수 있다. 독자 수 확보가 고정적이지 못한 스포츠 신문의 경우는 더더욱 광고 수익에 예민하다고 할 수 있다. 스포츠 신문은 자체적으로 상업적인 신문임을 표방하므로 일반 신문에서는 실리지 못하는 음란성 광고들을 아무런 문제의식 없이 받아들이고, 이러한 광고를 무분별적으로 많이 실음으로써 신문사의 재정을 충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선정적인 광고가 모든 청소년들의 탈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청소년들이 음성적인 성문화를 접하게 되는 기회를 제공하게 하고 건전하지 못한 성 의식을 형성하게 만든다. 또한 성인용품(성인 비디오 포함) 광고 등은 성 생활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음란비디오를 아무런 규제 없이 청소년들이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스포츠 신문의 비뇨기과광고는 음경확대 수술. 조루증 치료를 집중적으로 강조하면서 질병치료차원이 아닌 남성의 성적능력을 중점을 두고 있다. 스포츠 신문의 광고는 스포츠 신문을 보는 동안, 은연중에 청소년이 접하게 된다. 따라서 그것을 읽는 청소년 자신이 자각하지 못한 채,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다는데 더 큰 문제가 있다.


(5) 스포츠 신문이 선정적인 이유

1) 스포츠 신문 시장의 포화 상태
현재 스포츠 신문의 종류는 5가지로 각각의 종합 신문에도 스포츠 면이 있다는 것을 고려한다면 결코 적은 수가 아니라고 말할 수 있다. 게다가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스포츠 신문을 볼 수 있게 됨으로 인해 돈을 주고 스포츠 신문을 사보려는 사람의 수 역시 줄었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따라서 스포츠 신문이 생긴 이후부터 시간이 흐를수록 신문사간의 경쟁은 심해지고 있다. 99년에는 스포츠 투데이의 창간으로 인해 스포츠 신문사간에는 과열 경쟁이 일어났다. 이때 스포츠 서울, 일간 스포츠, 스포츠 투데이는 증면을 함으로써 더 많은 독자수를 확보하려 했다. 그러나 증면을 통해 과도한 경쟁은 결국 신문 시장을 매우 혼탁하게 만들었고, 결국 언론사 노조들이 증면 중단을 촉구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스포츠 신문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편으로 내세운 것이 선정적인 보도이다.

2) 황색저널리즘
스포츠 신문사의 선정성 경쟁에는 황색저널리즘이 바탕이 되는데, 넓은 시각으로 살펴보면 스포츠 신문과 모(母)관계를 맺고 있는 신문사간의 황색 저널리즘이라고 볼 수 있다. 모(母)신문들은 방송의 선정적 보도에 대해 비판하고 보도의 공정성을 요구하면서 자신의 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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