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의 이해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2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A. 스포츠 신문의 역사
B. 스포츠 신문의 구성

Ⅱ. 본 론
A.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
1.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다.
(1) 스포츠 신문의 선정적 요소
(2) 선정적 보도에 대한 심의
(3) 선정적 보도의 문제점
(4) 광고의 선정성
(5) 스포츠 신문이 선정적인 이유
2. 허위 사실이나 루머를 전파한다.
(1) 스포츠 신문의 정확성 부족과 허위․과장 보도의 실태와 문제점
(2) 스포츠신문의 정확성 부족과 허위․과장 보도의 원인
3. 일회적이며 수박 겉핥기식의 보도를 한다.
4. 편중된 스포츠만 보도한다.
(1) 주관적이고 전문성이 떨어지는 스포츠 기사
(2) 특정 스포츠에 관해서만 기사를 할애한다.
B.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에 대한 원인
1. 스포츠 신문간의 지나친 상업적인 경쟁
2. 스포츠 신문기자들의 전문성 부족
3. 스포츠 신문의 수입 구조가 광고에 의지하기 때문

Ⅲ. 결 론
A. 스포츠 신문사의 각성이 필요하다.
B. 기자 등의 스포츠 신문 언론 종사자들의 의식전환과 시민의식의 전환 정부의 법적 제도의 뒷받침이 필요하다.
C. 올바른 언론 윤리의식이 정립 되어야 한다.

본문내용
A.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
1.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다.
매체의 내용 중에는 선정적인 요소가 있다. 방송에서는 주로 선정적인 화면을 내보내고 신문에서는 선정적인 보도내용을 싣는다. 방송, 신문 등은 이러한 선정적 보도에 대해 스스로 자성의 목소리를 내거나 또는 서로의 선정성에 대해 비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체의 선정적 보도는 여전히 나타나고 있다. 특히, 스포츠 신문의 선정적 보도는 여느 매체보다 심각한 수준이다. 스포츠 신문의 선정성과 음란성은 이를 통해 독자 수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의 한 방편이기도 하다.
(1) 스포츠 신문의 선정적 요소
국어사전에 의하면 선정적이란 단어는 ‘어떤 감정, 특히 욕정을 북돋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여성의 나체 또는 성과 관련된 민망하고 자극적인 표현물을 접했을 때 ‘선정적이다’라는 말을 한다. 우리가 스포츠 신문에 대해 ‘선정적’이란 말을 논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더 넓은 의미로서 스포츠 신문의 선정성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시각적인 자극뿐만 아니라 기사에 나타나는 폭력적이고 노골적인 문구의 표현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매체] 스포츠신문의 문제점
  •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대중매체의 이해 - 목 차 -Ⅰ. 서 론A. 스포츠 신문의 역사B. 스포츠 신문의 구성Ⅱ. 본 론A. 스포츠 신문의 문제점1.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폭력적이다.(1) 스포츠 신문의 선정적 요소(2) 선정적 보도에 대한 심의(3) 선정적 보도의 문제점(4) 광고의 선정성(5) 스포츠 신문이 선정적인 이유 2. 허위 사실이나 루머를 전파한다.(1) 스포츠 신문의 정확성 부족과 허위․과장 보도의 실태와 문제점(2) 스포츠신문의 정확성 부족과 허

  • 장애인복지 - 장애인의 “정보 활용” 에 대한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인터넷 정보 활용을 중심으로)
  • 1997.12.조주은, “장애인을 위한 보편적 서비스제도의 발전 방안”,「정보화 동향」,한국전산원, 1997이석재․조주은,「장애인의정보통신 기술 이용현황과 개선점」전자신문,1999.10.27한국전산원, 「국가정보화백서」,1998한병호, 「한국장애인정보통신접근권의 저해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논문,1999한국전자통신연구원, 「복지정보통신」, 1997. 한국정보문화센터, “장애인.노인의 정보통신 이용실태 및 수요조사”,1998.1.31

  • [스포츠 사회학]스포츠 사회학이란?
  • 스포츠를 변화시키고 스포츠 현재 참가자와 잠재 참가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스포츠 사회현상을 이해하려는 목적을 가진다. 체육 전공이든 사회학 전공이든 간에 이와 같은 특수 관심을 소유한 사람을 스포츠 사회학자라고 부른다. 그들은 스포츠 사회학을 스포츠 과학이라는 학문분야의 일개 분과 과학으로 간주하며 사회학보다는 스포츠 과학에 한층 더 전문적으로 기여한다.2. 스포츠 사회학의 정의스포츠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사

  • [인문사회계열] 스포츠신문과 대중문화(스포츠신문의 저널리즘과 상업성에 대해서)
  • 스포츠 신문을 우리가 어떻게 주체적으로 올바르게 판단하여 받아드릴지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2.연구목적이런 시점에서 우리는 스포츠 신문이 언론 매체로서 어떤 기능을 수행해야하고 어떤 자세를 갖추어야 할지에 대해 고찰 해볼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따라서 본 조는 ‘스포츠 신문과 대중문화’라는 주제를 가지고 스포츠 신문의 발달과 변화 과정, 현황 그리고 장단점을 살펴봄으로써 스포츠 신문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해 보기로 하

  • [스포츠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에 대하여
  • 매체를 찾으려 애쓰고 있다. 그 가장 큰 이유는 기존 대중매체의 이용비용은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비해 광고효과는 상대적으로 계속 떨어지고 있다 는 점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포츠는 기업에게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 행위를 가능케 하는 매력적인 광고매체로 대두되었다. 스포츠마케팅을 구성하는 또 다른 요소로 대중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를 들 수 있는데 이것은 앞서 언급한 대로 정보화 시대로 지칭되는 오늘날 그 영향력은 나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