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한 레포트에요 도움이 될만한 자료일거에요^^
7차와 6차 교육과정도 비교했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성
Ⅱ.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연구의 결과
1. 종일제 유치원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2. 교육과정 문서 체제의 개선
3.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개선
4. 수준 별 교육 내용의 개선 및 적정화
5. 문자 기초 교육 강화
6.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 강화
Ⅲ. 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성
(유치원 교육과정 총론 개정 방향 및 개정 중점)
1.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1) 교육과정 구성의 방향
(1) 추구하는 인간상
(2)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2) 유치원 교육 목적과 목표
3) 교육과정의 영역과 시간
4) 교육과정 편성 ․ 운영 지침
(1) 지역 및 유치원에서의 편성 ․ 운영
(2) 교육과정 평가와 질 관리
5)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
(1) 교수 ․ 학습 방법
(2) 교육 평가
2. 교육과정의 영역과 시간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비교)
1) 건강생활
2) 사회생활
3) 표현생활
4) 언어생활
5) 탐구생활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생의 각 시기는 모두 다 중요하지만, 인간의 발달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바로 유아기라고 생각한다. 프랑스의 생리학자 토리스는‘7세까지 어쨌든 교육이 할 일은 끝난다고 나는 믿는다. 7세 이후의 교육은 7세까지의 토대위에 세워지는 것이다. 이들 상부(上部)의 건물은 그것을 지탱하는 견고한 토대가 만들어져 있지 않으면 아무 쓸데없는 장식물이 되고 말 것이다’라며 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토록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유아기를 헛되이 보내지 않기 위해서는 `유치원에서 유아를 기르기 위하여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 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운영과 관련이 깊다.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기초 교육으로서 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에서 비롯된다. 교육과정 운영은 유치원 경영의 여러 영역 중에서 유치원 교육의 질 관리와 직결되는 가장 핵심적인 영역으로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아들에게 제공되는 모든 교육 내용 및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유아들에게 질적으로 높은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설계도인 교육과정이 세밀하게 잘 짜여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은 교육의 본질과 방향을 구체화한 것이며 그 시대와 사회의 문화와 가치 및 필요와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 이것은 교육과정이 교육의 질적 수준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되며, 더불어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계속 수정 ․ 보완되는 개정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과정의 개발은 현 시대의 사회 변화에 대한 교육적인 응답이자, 미래 사회 변화를 위한 교육적 대안을 창출하는 과정인 것이다(이성호, 1995). 마찬가지로 모든 교육의 초석이 되는 유아교육과정 또한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수정되고, 발전하고 있다.

서론 중략함...

참고문헌
교육부(2007) , 7차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안 , 서울:교육인적자원부
김영희 외(2004) , 유아교육과정 , 서울:동문사
방인옥 외 3명(2003) , 유아교육과정(제2판) , 서울:정민사
이기숙(2001) , 유아교육과정(개정2판) , 서울:교문사
이기숙(2008) , 유아교육과정(개정3판) , 서울:교문사
이영석 외 3명(2003) , 현대 유아교육과정 , 서울:형설출판사
이영주(2004) ,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 , 서울:문음사
임재택(2000) , 현대 유아교육과정 , 서울: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분류,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시행기관,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실태,문제점, 교사양성제도 발전방안
  • 유치원 아동과 중학교 청소년들의 발달과 연계적 특성을 많이 지니는데, 이는 초등학교 교육이 유치원 및 중학교 교육과 연계성을 유지해야 하는 근거가 된다. 제7차 교육과정에 도입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10년간의 공통적 교육기간을 설정하여 10개의 기본교과를 일관성 있게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그리하여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체제에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와 같은 학교급별 구분은 큰 의미가 없고 학년제 개념에 의한 단계적 과정

  • 만4세 유아를 대상으로 우리 동네 알아보기 활동을 교수 학습 방법에 따라 계획하고 교수 방법을 계획할 시 고려했던 사항과 계획된 활동의 학습
  • 교육이 추구하는 수학의 힘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하여 가능하다. 이에 따라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여러 가지 사물과 사건을 직접 분류해 보고 비교해 보고 관계를 찾아보는 등의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통하여 수학적인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한편, 만4세는 다음과 같은 인지발달적 특성을 갖는다. 첫째, 차분히 이야기하고 세밀하게 설명할 수 있고, 둘째, 가능한 것과

  • 아동수과학지도-기말
  • 유치원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유치원 교육과정은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한국인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함-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구성-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과 전통문화, 창의성을 강조하여 구성- 지역과 유치원의 자율성을 확대하도록 구성- 유치원 교육의 정체성을 살리며 초, 중등학교와 연계하여 구성-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구성- 교육과

  •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 교육의 목적과 구별된다. 정의 : 국가 수준에서 결정하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의 교육목표특징 : 1. 학생들의 발달적 특성과 사회적 요구가 어우러진 학교의 단계별 특성을 염두에 두고 결정됨.2. 각급학교의 학생들에게만 적용된다는 점에서 교육의 목적에 비하여 덜 포괄적이 고 적용기간이 짧다.3. 일반적인 수준에서 제시한다.예)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

  • [장애인교육]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 교육과정 정신 반영o교과활동, 생활 훈련, 특별활동79. 3. 1문교부고시제424호o문교부령 →문교부 고시o내용 수정보완o문교부령 → 문교부 고시o내용 수정보완 문장 전개의일관성 등 부분 개정o교과활동, 특별 활동o문교부령 →문교부고시o내용 수정보완공포(고시)근 거시 각 장 애청 각 장 애정 신 지 체지체부자유83. 12. 31문교부고시 제83-13호o일반학교 교육과정 정신 반영o장애특성에 따른 교육내용 수준과 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