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
1. 머리말
2. 문법 교육의 중요성
3. 문법 교육의 방법
4. 문법 교육 방법에 관한 쟁점
4.1 문법은 귀납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가, 연역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가?
4.2 문법 용어를 사용하여야 하는가?
4.3 ‘문법만’ 별도로 가르치는 수업이 필요한가?
5.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제
-높임법 수업을 중심으로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높임법 체계와 교육 방법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높임법 교육 지도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4. 문법 교육 방법에 관한 쟁점
4.1 문법은 귀납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가, 연역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가?
◇ 귀납적 제시 방법
: 규칙을 접하지 않고, 예시를 탐구하고, 해당 예시를 통해 규칙을 이해하게 하는 것
- 장점
1) 규칙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집중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습득하여 해당 규칙이 잘 보존 된다.
2) 문법 설명의 중압감을 덜 느끼게 된다.
3) 학습자들이 규칙을 발견함으로써 내적 동기를 유발하게 한다.
- 단점
1) 규칙을 찾는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2) 학습자들이 잘못된 규칙을 세울 수 있다.
3) 문법 항목에 따라서 규칙 형성이 쉽지 않다.
◇ 연역적 제시 방법
: 문법 규칙이 제시되고, 학습자가 탐구와 예시를 통하여 문법 규칙을 접하는 방법
- 장점
1) 문법의 요점을 바로 제시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2) 성인 학습자들의 문법적 능력이나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3) 분석적인 학습 방식을 선호하는 학습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 단점
1) 수업이 교사 중심의 설명으로 흐를 수 있다.
2) 단순히 문법에 대한 지식만 기르게 한다.
3) 메타언어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 학생을 당황하게 할 수 있다.
귀납적 제시 방법과 연역적 제시 방법을 적절하게 잘 섞어서 학습자들이 예문을 많이 접하면서 규칙에 접하도록 이끌고, 연역적인 설명을 곁들여서 학습자들이 잘못된 일반화를 세우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4.2 문법 용어를 사용하여야 하는가?
문법 용어의 도입에 대하여서 세 가지 의견이 존재한다.(Borg 1999)
◇ 반대하는 입장
- 언어에 대한 명시적 지식이 의사소통을 증진시키지 못하며 언어에 대한 지식만 갖도록 하며 또한 학습자에게 또 다른 부담이 된다.
- 참고문헌
-
가톨릭대학교 한국어 교육센터,『(행복한) 한국어』, 한국문화사, 2007.
경북대학교 어학교육원,『(재미있게 배우는) 한국어 1』, 경북대학교 출판부, 2003.
곽지영 외,『한국어 교수법의 실제』 ,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7.
김일병,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태와 발전 방향」, 『한국어 교육』 16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5.
민현식, 「국어 문법과 한국어 문법의 상관성」,『한국어교육』14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2003.
박영순,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향』, 고려대학교, 2005.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초급 한국어』, 한국문화사, 2008.
안경화, 『한국어 교육의 연구』, 한국문화사, 2007.
이해영, 「한국어 교육에서의 대우 표현 연구」,『국어학』제47집, 국어학회, 2006.
허봉자,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경어법 교육 연구』, 박이정,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