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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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이론

1. 머리말
2. 문법 교육의 중요성
3. 문법 교육의 방법
4. 문법 교육 방법에 관한 쟁점
4.1 문법은 귀납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가, 연역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가?
4.2 문법 용어를 사용하여야 하는가?
4.3 ‘문법만’ 별도로 가르치는 수업이 필요한가?
5.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제
-높임법 수업을 중심으로

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높임법 체계와 교육 방법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높임법 교육 지도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문법 교육 방법에 관한 쟁점

4.1 문법은 귀납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가, 연역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가?

◇ 귀납적 제시 방법
: 규칙을 접하지 않고, 예시를 탐구하고, 해당 예시를 통해 규칙을 이해하게 하는 것
- 장점
1) 규칙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집중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습득하여 해당 규칙이 잘 보존 된다.
2) 문법 설명의 중압감을 덜 느끼게 된다.
3) 학습자들이 규칙을 발견함으로써 내적 동기를 유발하게 한다.
- 단점
1) 규칙을 찾는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2) 학습자들이 잘못된 규칙을 세울 수 있다.
3) 문법 항목에 따라서 규칙 형성이 쉽지 않다.

◇ 연역적 제시 방법
: 문법 규칙이 제시되고, 학습자가 탐구와 예시를 통하여 문법 규칙을 접하는 방법
- 장점
1) 문법의 요점을 바로 제시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2) 성인 학습자들의 문법적 능력이나 지식을 활용할 수 있다.
3) 분석적인 학습 방식을 선호하는 학습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 단점
1) 수업이 교사 중심의 설명으로 흐를 수 있다.
2) 단순히 문법에 대한 지식만 기르게 한다.
3) 메타언어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 학생을 당황하게 할 수 있다.

귀납적 제시 방법과 연역적 제시 방법을 적절하게 잘 섞어서 학습자들이 예문을 많이 접하면서 규칙에 접하도록 이끌고, 연역적인 설명을 곁들여서 학습자들이 잘못된 일반화를 세우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4.2 문법 용어를 사용하여야 하는가?

문법 용어의 도입에 대하여서 세 가지 의견이 존재한다.(Borg 1999)
◇ 반대하는 입장
- 언어에 대한 명시적 지식이 의사소통을 증진시키지 못하며 언어에 대한 지식만 갖도록 하며 또한 학습자에게 또 다른 부담이 된다.
참고문헌
가톨릭대학교 한국어 교육센터,『(행복한) 한국어』, 한국문화사, 2007.
경북대학교 어학교육원,『(재미있게 배우는) 한국어 1』, 경북대학교 출판부, 2003.
곽지영 외,『한국어 교수법의 실제』 ,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7.
김일병, 「한국어 문법 교육의 실태와 발전 방향」, 『한국어 교육』 16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05.
민현식, 「국어 문법과 한국어 문법의 상관성」,『한국어교육』14권 2호, 국제한국어교육학회,2003.
박영순,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향』, 고려대학교, 2005.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초급 한국어』, 한국문화사, 2008.
안경화, 『한국어 교육의 연구』, 한국문화사, 2007.
이해영, 「한국어 교육에서의 대우 표현 연구」,『국어학』제47집, 국어학회, 2006.
허봉자,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경어법 교육 연구』, 박이정,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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