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철학] 사이코패스는 칸트의 인격 개념에 대한 반례가 될 수 있는가-칸트의 형식주의 윤리설과 그를 통해 본 사이코패스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이코패스는 도덕법칙이 없다
2. 사이코패스는 도덕법칙을 인식한다. 그러나 시행하지 않는다.
- 본문내용
-
사이코패스는 정상적인 감정과 행동에서 벗어난 이상 인격자를 말한다. 이들은 사랑할 능력이 없고, 타인에 대한 연민이나 죄책감이 부족하다. 이들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거나 돕는 행동을 했다면 그것은 다른 목표를 위한 일시적인 속임수에 불과하다. 또한 좌절을 인내하는 힘이 매우 약하며 사회적 규범과 규칙, 의무를 무시하는 태도가 매우 심하고 지속적이다. 임마누엘 칸트, 백종현 역, 『실천이성비판』, 아카넷, p. 205.
위에서 우리는 일반적으로 사이코패스에 대해 주로 도덕감 등 감정에 관련된 해석이 통용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칸트의 형식주의 윤리설은 경험을 통해서만 나타나는 주관적 감정이 아니라 순수이성의 발현을 도덕법칙의 근거로 삼기 때문에 이는 충분한 설명이 되지 못한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독자적인 관점에서 사이코패스에 대한 가설을 두 경우로 나누어 생각해보고자 한다.
1. 사이코패스는 도덕법칙이 없다
칸트에 따르자면 '보통의 지성'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도덕법칙 또한 인식할 수 없는 경우라고 볼 수 있겠다.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아직 이성이 제대로 발현되지 않았기에 제대로 교육시킨다면 언젠가는 인식할 수 있는 "싹"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 것처럼, 사이코패스 역시 아직 순수실천이성이 제대로 발현되지 않은 상태로 보는 것이다. 이는 교화를 통해 얼마든지 올바른 이성 사용법을 숙지하고 도덕법칙을 직접 인식할 수 있음을 함축한다.
그렇다면 아직 순수이성이 제대로 발현되지 않은 사이코패스들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인간이 아닌가? 선은 "인간의 인간에 대한 인간다운 행위" 중에 있는데 앞의 책, p. 335.
, 이들에게 있어 선 악 개념이 정당화되거나 도덕규범에 종속되기는커녕, 이들은 어떠한 도덕적 강제도 부여할 수 없는 가치중립적인 존재가 되어 버리는가? 가령 공장에서 사람 손가락을 자른 기계를 처벌할 수 없듯이, 사이코패스가 사람을 죽였다고 해서 처벌할 수 없겠는가?
칸트가 말하는 인격의 존엄성은 인간이 순수실천이성을 가지고 있다는 데서 나온다. 자연법칙에 무조건적으로 지배되어 운동하는 물체가 아니라, 도덕법칙을 인식함으로써 비로소 자연법칙에서 벗어나 자유의지를 가질 수 있는 자유로운 인격으로 인정받는 것이다. 그렇다면 사이코패스들은 비록 인간의 신체를 가지고 있으며 인간 생활에 적절한 지적 능력을 보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으로서 존중받을 권리가 전혀 없겠는가?
엄밀히 말하자면 이들은 칸트가 말하는 인격이 되지 못한다. 그들은 생활 속에서 이성 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