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내용체계,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사례,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모형,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개념

Ⅲ.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음악적 발달이론
1. 저학년(1․2 학년)
2. 중학년(3․4 학년)
3. 고학년(5․6 학년)

Ⅳ.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내용체계
1. 3․4학년
2. 5․6학년

Ⅴ.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사례

Ⅵ.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Ⅶ.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모형과 지도방법
1. 수업 모형
2. 단계별 수업 활동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심오한 개인적인 사상이나 감정 등을 소리라는 매체를 사용하여 창작, 연주, 감상 등의 특별한 방법으로 자신, 다른 사람 그리고 제 삼의 대상(예, 신)과 생활과 관습, 그리고 전통 속에서 나누어 왔다. 인간의 역사와 문화를 살펴보면 소리에 기초한 예술적 활동을 통해 타고난 창의적 욕구(표현요구)를 충족시키며, 궁극적으로 음악예술을 통한 자아실현과 함께 풍요로운 삶을 향유하여 왔음을 어느 문화권에서든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음악예술은 인간의 다른 여느 행위와 구별되는 데 그 이유는 음악예술은 ‘창조’ 라는 것이 수반되기 때문이다. 물론 인간의 여느 다른 행위에서도 ‘창조’라는 것은 수반되지만 음악예술에서의 창조는 재창조를 포함한다. 즉, 예술가는 행위과정에서 그 자신의 새로운 통찰력을 수반한다. 예를 들면, 음악예술의 경우 작곡가와 감상자 사이에 연주가라는 매체가 첨부되고 연주가는 다양한 연주매체를 사용하여 작곡가의 의도를 재창조한다. 또한 그 재창조의 과정에는 연주가의 이해가 요구되어 재창조가 이루어진다. 이렇게 볼 때, 음악교육이란 음악예술을 교과의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음악예술을 모든 인간의 창조적인 소산으로 생각한다면, 음악교육은 모든 음악적 창의적 활동을 그 내용으로 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음악교육에 있어서 창의적 활동이란 학생들의 음악적인 방법에 의한 자기표현의 기회가 있다 할 것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개성의 신장, 발전을 촉진하고, 학생들에게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 개개인의 음악적 능력에 따라 경험되는 모든 음악적인 활동을 창의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가창교재를 자기가 해석하여 노래하며, 리듬이나 음악적 기분에 따라 신체적 반응을 하며, 노래를 극화하고 가사나 선율을 창작하는 등은 모두 창의적인 활동인 것이다.
참고문헌
○ 김진규(1986), 음악 이해의 방법, 서울 : 유니온출판사
○ 류덕희(1985), 음악교육학개론, 학문사
○ 윤양석(1983), 음악형식론, 수문당
○ 이홍수 외(1993),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이강숙(1986), 음악교육(현대음악의 이해와 잉여성의 문제), 세광출판사
○ 이경언(2002), 초등학교 음악과 교수·학습방법연구, 한국교육과정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