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스토밍 정의, 브레인스토밍 기본전제, 브레인스토밍 원칙, 브레인스토밍 순서, 브레인스토밍 적용, 브레인스토밍과 고든법, 브레인스토밍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브레인스토밍의 정의

Ⅲ. 브레인스토밍의 기본전제
1. 양이 질을 낳는다
2. 선 발상 후 판단

Ⅳ. 브레인스토밍의 원칙

Ⅴ. 브레인스토밍의 순서

Ⅵ. 브레인스토밍의 적용

Ⅶ. 브레인스토밍과 고든법

Ⅷ. 브레인스토밍의 효과
1. 비판금지
2. 자유분방
3. 수량추구
4. 결합개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그 동안 학교교육은 국가이념에 부합하는 교육 목표, 일정한 패턴의 교육 방법, 열악한 교육 환경 속에서 인재양성기관으로서 충실한 역할을 하여 국가와 사회의 요구에 어느 정도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주어진 현실 속에서 최선을 다하여 왔다고 말할 수 있지만 이제는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는 학생 개개인의 특성이나 흥미, 소질, 적성 및 능력을 중시하여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인간을 기르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다가오는 21세기의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세계화, 정보화, 개방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자주적이고 다양성을 갖춘 창조적인 인간 육성을 요구하고 있다. 지식의 폭발적인 증가와 급속한 변화를 겪고 있는 사회 속에서 적응하고 만족스런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제도적으로 자유로운 지식의 창출과 활용을 유도하고 지식과 정보를 순환적으로 유통할 수 있는 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 지식은 모든 사람들이 공유하며, 이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해 내고, 또한 이것이 지식이 되어 또 다른 지식을 창출해내는 순환적 구조를 형성하여야 진정한 지식기반경제(Knowledge-based Economy) 혹은 지식화 사회(Knowledge Society)의 실현이 가능하게 된다. 결국 이 모든 것들은 자유분방한 인간의 상상력과 창조력, 풍요로운 정신세계를 추구하려는 의지, 그리고 창의적인 생각을 실현시켜보려는 인간의 끊임없는 노력과 인내심으로부터 나오는 것들이라 여겨진다.
이에 대하여 교육은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인간 육성을 위하여 학생 개개인의 흥미, 소질, 적성, 능력을 중요시하는 열린 교육으로 전환하여야 한다. 열린 교육은 제6차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지적 호기심, 탐구심, 정보처리 능력, 개척 정신, 개방성을 지닐 수 있는 창의성 교육,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도덕적인 사람 육성과 나아가 제7차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가장 효율적인 교육 방법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제 교육은 훌륭한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창조적인 인간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강연미(2004), 브레인스토밍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증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강운선(1998), 선택형 심화학습 모형을 통한 학습자들의 창의성 신장방안, 초등사회과교육
과학의 발명 트리즈, 현실과 미래
정영교(2006), 창의적 사고의 기술, 크레듀
찰스클라크(2003),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 how to create successful ideas, 거름출판사
허경철(1998), 열린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발전 방향, 열린 교육학회 춘계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관리] 의사결정
  • 정의 유형1. 정형적 결정과 비정형적 결정 。。。。。。。。。。。。。。。。。162. 가치결정과 사실결정。。。。。。。。。。。。。。。。。。。。。 183. 전략적 결정과 전술적 결정 。。。。。。。。。。。。。。。。。。194. 개인적 결정과 집단적 결정 。。。。。。。。。。。。。。。。。。205. 의사결정의 유형을 마무리하며。。。。。。。。。。。。。。。。。25의사결정의 기법1.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적용), 전이(다른 학습에 도움)가 높아진다.⑤우리나라의 교육목적*교육기본법 제2조의 교육목적`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을 기르며 `민주시민의 자질을 갖추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케 함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은 없다.*초․중등교육법에 명시된 각급학교의 목적`초등학교: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초등교육`공민학교: 취학연령 초과하여 초등교육을 받지 못한 자에게 국민생

  • 9가지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을 비교, 대조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 그 근거를 제시하시오
  • 순서있게 논리적으로 풀어가도록 해주며 마지막으로 연결은 좌뇌와 우뇌를 연결하여 서로 흩어진 생각을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마인드맵 작성의 첫 번째 : 중심 이미지를 그린다. 두 번째 : 주 가지를 그린다. 세 번째 : 작은 가지를 그린다. 5. 고든법* 고든법(Gorden Technique) Gorden이 브레인스토밍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든 아이디어 발상법의 하나로 추상적인 사고법이다. 가령 초콜렛을 한 단계 더 추상하면 과자가 되고 과자는 음식물로 생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정의 만성적인 문제해결과, 가족구성원간 원활한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도와 가족의 임파워먼트 서비스를 실시 하고자 합니다 2)회기별 요약계획서회기CT개입내용프로그램내 용적용이론W'er 역할1장동건(ct)인테이크(개별상담)가정방문ct의 문제파악 및 라포형성, 정보수집물리적 환경 및 가족체계의 상호작용 파악기관 이용서비스 안내강점파악심리사회이론욕구이론생태체계이론강점이론개별화의 원칙의도적인 감정표현비밀보장면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법 강사가 구두로 설명하고, 참가자가 그 요점을 기록하면서 학습하는 형태를 말한다. 연수기법 중 대표적인 기법으로, 다수의 사람을 교육할 수 있어 장소․시간에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지 않는 등의 장점이 있고, 기본적인 지식과 공통개념을 이해시키는 것에 대단히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방적인 전달법이어서 이해의 확립을 구할 수 없거나, 수강자가 소극적으로 임하거나, 참가자 능력의 차이가 있는 경우 등에는 초점을 맞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