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반응중심문학교육)정의,배경,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반응중심문학교육)모형,적용,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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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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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 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정의
Ⅲ.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배경
Ⅳ.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모형
1. 반응 중심 수업모형의 유형
1) 문학수업의 일반 절차 모형
2) 경규진
2. 반응 중심 수업모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Ⅴ.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 반응중심문학교육)의 적용
Ⅵ.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수업, 반응중심문학교육)의 평가
1. 평가 내용
2. 평가 방법
3. 평가 기준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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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반응 중심 문학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강의식 수업이나 문학 작품해석 위주로 수업이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반응 중심은 학습자 중심이고 활동 중심 수업과 같은 맥락’이므로 문학 감상 수업은 활동 중심, 전략 중심으로 운영해야 학습자의 자유로운 반응을 활발히 표현할 수 있다. 기계적으로 내용을 파악하고 줄거리를 간추리는 인지적 수업전개는 문학 감상 수업의 흥미와 감동이 살아날 수 없다. 문학 감상이란 본질적으로 문학 작품과의 친화력을 길러서 자발적인 문학 독서를 유도하고 풍부한 정서와 상상력을 기르는 데 있음을 주목한다면 다양한 감상 활동 전략 중심의 문학수업은 기존의 텍스트에 대한 인지적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단조로움을 극복하고 학습자의 심미적 체험을 확대하는 유용한 가치를 지닌다.
다양한 전략 중심 수업으로 반응이 활성화되면 학습자들이 독서 후 자신의 반응을 응시하고 성찰하기 위한 방법으로 ‘반응 쓰기’를 할 수 있다. 반응 쓰기는 학습자들이 작품에 대해 솔직하게 반응을 하도록 용기를 주기 위한 유효한 전략으로 복잡한 절차가 특별히 필요치 않고 간단하게 문학교실에서 실용화 할 수 있어 그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반응 쓰기는 학습자들이 읽은 작품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반성하고 표현하는 여러 전략들 중에서 다른 모든 활동의 기본으로서 가장 먼저 수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이러한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반성과 응시과정이 생략된 채, 토의나 쓰기 등 그 다음 학습 단계로 바로 이동한다면 그들의 반응은 명료하지 못하고 상투적이 될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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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규진 / 반응 중심 문학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박사논문, 1993
박태호 / 반응 중심 문학 감상 전략과 교수-학습 방법, 청람어문학 13집, 청람어문학회
박인기 /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 출판부, 1996
송홍철 / 독자 반응 중심의 동시교육 방법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염창권 / 초등학교 문학수업의 문화기술적 연구 - 학생 반응의 형식을 중심으로, 한국초등국어교육 21집,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2002
한철우·우한용 외 / 문학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 대한 토론문, 문학 영역 교육과정 내용의 체계화 연구, 연구 보고서 96-3, 서울대 국어교육연구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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