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블록구성놀이와 유아의 전인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블록의 정의
2. 블록의 역사
3. 블록의 교육적 함의
4. 블록 교수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블록의 역사
블록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블록의 기원이 분명하지는 않지만 고대나 중세기부터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지금과 같은 블록의 형태가 최초로 나타난 시기는 17세기 말엽. 철학자이자 교육자인 존 로크가 그의 저서 <교육에 관한 사고>에서 여러 가지 교육 놀잇감에 대해 논의를 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이 발전되어 지금의 알파벳 블록이 되었다.
존 로크 이후 지속적으로 블록의 발명이 이어졌는데, 19세기 이후에 더욱 활발하게 연구·발전되었다. 19세기에 들어서 유아 중심의 문화가 확산되면서 블록이 교육 놀잇감으로 인정을 받으며 교육 활동으로 널리 이용되었기 때문이다. 로크 이후에도 블록을 교육 활동으로 연결시키고 새롭게 고안한 이들이 등장했는데, 아기 엄마들도 익히 들어 알고 있는 프뢰벨이나 몬테소리, 프랫 등이 바로 그들이다.
1)유치원 최조의 블록, 은물 (1820~1840)
프뢰벨의 블록 - 19세기 초, 프뢰벨은 블록을 유아 프로그램에 체계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가 고안한 ‘은물’을 이용해 유아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는데, 세 번째 은물에서부터 여섯 번째 은물이 바로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1820년대부터 1840년대에 걸쳐 개발이 됐는데, 블록의 기준은 한 면이 1인치인 정사각형이지만, 길이는 1인치부터 12인치까지 다양하게 만들어졌다. 세 번째 은물은 정육면체인 블록이 8개, 네 번째 은물은 직육면체인 블록이 8개이다. 반면 다섯 번째 은물은 27개의 정육면체를 만든 후, 그 중 대각선으로 한 번 자른 큰 삼각기둥 6개, 대각선으로 두 번 자른 작은 삼각기둥 12개 등 모두 39개의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섯 번째 은물은 네 번째 은물의 응용으로 27개의 직육면체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은물(gift)는 유치원에서 사용된 최초의 블록이라는 의의를 지니고 있는데, 어린이에게 신의 역활을 알게 하고 창조력을 불러일으키게 해야 하며, 유아의 여러 가지 능력을 단련시켜야 한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은물 중에서 블록 형태를 갖춘 것은 '건축 은물'이라 불리는 제 3~6은물인데 나무 토막을 일정한 치수에 의해 자른 것으로 여러 모양을 구성해 볼 수 있다.
프뢰벨의 은물은 19세기 초 미국의 뮤아교육 발달과 함꼐 그 사용이 증가, 현재까지도 이를 기초로 하여 여러 색이 입혀진 일정한 크기의 정육면체로 구성되거나 다양한 형태 크기의 프뢰벨식 블록이 제작되고 있다. 그러나, 은물은 유아가 정해진 단계에 따라 차례대로 해야 한다는 것이어서 자유로운 구성을 할 수 없었으며 조각의 크기가 작아 유아가 조작하기 어렵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 참고문헌
-
1. 인터넷
·[놀이지도]놀이지도의 방법|작성자 싱글벙글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백과 사전
2. 책 및 논문
·유아교육실습 P122, 이영석 외 3人, 형설출판사, 1988
·영역별 놀이지도와 환경 구성|작성자 nook777김춘일·김성혜(1998), 유아놀이 프로그램, 교육과학사
·권세경·장미아(2004), 영유아놀이지도, 동문사
·서성희 , "블록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공간 능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he Block Activity on Young Children's Self-Concept and Space Ability" ,2008. ,학위논문(석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윤은미 ,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이 유아의 블록구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of teacher's interaction patterns on young children's block construction" ,1999. ,학위논문(석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진명희 , "유아의 블럭에 관한 일 연구 = Blocks as an Educational Materials in Early Childhood" ,1986. ,학위논문(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유치원 어린이집 보육교육시설 및 교재교구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구성느낀 점fp
- [음악과][음악교육][개념적 놀이활동]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의의,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특성,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자료활용,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성과와 시사점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유아의 구성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분석
- 유아 쌓기 놀이에 관한 학술지, 학위 논문의 경향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