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 블록구성놀이와 유아의 전인적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블록의 정의
2. 블록의 역사
3. 블록의 교육적 함의
4. 블록 교수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블록의 역사
블록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블록의 기원이 분명하지는 않지만 고대나 중세기부터 사용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지금과 같은 블록의 형태가 최초로 나타난 시기는 17세기 말엽. 철학자이자 교육자인 존 로크가 그의 저서 <교육에 관한 사고>에서 여러 가지 교육 놀잇감에 대해 논의를 했는데, 그 중에서 가장 재미있는 것이 발전되어 지금의 알파벳 블록이 되었다.
존 로크 이후 지속적으로 블록의 발명이 이어졌는데, 19세기 이후에 더욱 활발하게 연구·발전되었다. 19세기에 들어서 유아 중심의 문화가 확산되면서 블록이 교육 놀잇감으로 인정을 받으며 교육 활동으로 널리 이용되었기 때문이다. 로크 이후에도 블록을 교육 활동으로 연결시키고 새롭게 고안한 이들이 등장했는데, 아기 엄마들도 익히 들어 알고 있는 프뢰벨이나 몬테소리, 프랫 등이 바로 그들이다.
1)유치원 최조의 블록, 은물 (1820~1840)
프뢰벨의 블록 - 19세기 초, 프뢰벨은 블록을 유아 프로그램에 체계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가 고안한 ‘은물’을 이용해 유아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는데, 세 번째 은물에서부터 여섯 번째 은물이 바로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은 1820년대부터 1840년대에 걸쳐 개발이 됐는데, 블록의 기준은 한 면이 1인치인 정사각형이지만, 길이는 1인치부터 12인치까지 다양하게 만들어졌다. 세 번째 은물은 정육면체인 블록이 8개, 네 번째 은물은 직육면체인 블록이 8개이다. 반면 다섯 번째 은물은 27개의 정육면체를 만든 후, 그 중 대각선으로 한 번 자른 큰 삼각기둥 6개, 대각선으로 두 번 자른 작은 삼각기둥 12개 등 모두 39개의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섯 번째 은물은 네 번째 은물의 응용으로 27개의 직육면체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은물(gift)는 유치원에서 사용된 최초의 블록이라는 의의를 지니고 있는데, 어린이에게 신의 역활을 알게 하고 창조력을 불러일으키게 해야 하며, 유아의 여러 가지 능력을 단련시켜야 한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은물 중에서 블록 형태를 갖춘 것은 '건축 은물'이라 불리는 제 3~6은물인데 나무 토막을 일정한 치수에 의해 자른 것으로 여러 모양을 구성해 볼 수 있다.
프뢰벨의 은물은 19세기 초 미국의 뮤아교육 발달과 함꼐 그 사용이 증가, 현재까지도 이를 기초로 하여 여러 색이 입혀진 일정한 크기의 정육면체로 구성되거나 다양한 형태 크기의 프뢰벨식 블록이 제작되고 있다. 그러나, 은물은 유아가 정해진 단계에 따라 차례대로 해야 한다는 것이어서 자유로운 구성을 할 수 없었으며 조각의 크기가 작아 유아가 조작하기 어렵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참고문헌
1. 인터넷
·[놀이지도]놀이지도의 방법|작성자 싱글벙글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백과 사전

2. 책 및 논문
·유아교육실습 P122, 이영석 외 3人, 형설출판사, 1988
·영역별 놀이지도와 환경 구성|작성자 nook777김춘일·김성혜(1998), 유아놀이 프로그램, 교육과학사
·권세경·장미아(2004), 영유아놀이지도, 동문사
·서성희 , "블록 활동이 유아의 자아개념 및 공간 능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he Block Activity on Young Children's Self-Concept and Space Ability" ,2008. ,학위논문(석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 윤은미 ,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이 유아의 블록구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s of teacher's interaction patterns on young children's block construction" ,1999. ,학위논문(석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진명희 , "유아의 블럭에 관한 일 연구 = Blocks as an Educational Materials in Early Childhood" ,1986. ,학위논문(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